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1885
발행일: 2024/02/19 15:34:24  강민건PD
[관악포커스] 내년도 우리동네 청사진은 내가! 관악구, 제11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모집 / 관악구, 노후·위험 건축물 관리 강화로 안전한 관악 만들기 박차

방송 : 켈리&미스터백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4.02.19.

- 진행 : 켈리&미스터백

- 출연 : 강민건PD

 

미스터백(이하 백)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강민건PD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강민건(이하 강) : 안녕하세요.

 

켈리(이하 켈) :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해주셨나요.

 

내년도 우리동네 청사진은 내가!

관악구, 11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모집


이미지 클릭 ▶ 제11기 주민참여예산위원모집 포스터

 

: 첫 소식입니다. 관악구가 오는 220일부터 318일 오후 6시까지 제11기 관악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모집합니다.

 

: 관악구의 주민참여예산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참여해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 그렇습니다. 구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악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동 주민참여예산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예산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효율적으로 예산을 조정하기 위해서입니다.

 

: 주민참여예산위원이 되면 어떤 과정에 참여할 수 있나요?

 

: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은 효율적인 주민 의견 수렴 주민의견 조정, 제출, 평가 등 사후관리 주민 대상 교육, 홍보 주민 토론회 등 개최 등 다양한 예산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이번에는 신규위원 약 40명을 모집할 계획이며, 위원 임기는 2년으로 연임 1(2)가 가능합니다.

 

: 참여 조거은 어떻게 되나요?

 

: 신청자격은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수료한 관악구 거주자 또는 관악구 생활권자입니다. , 신청인원이 최대 구성인원을 초과할 경우 성별 연령별 지역별 비율을 감안하여 선정하게 됩니다.

 

: 올해 서울특별시 관악구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의 일부개정에 따라 동 지역회의가 폐지되어 이번 기수부터 동 지역회의의 위원은 모집하지 않습니다.

 

: 참여 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참여를 희망하는 구민은 관악구 홈페이지(온라인관악청주민참여예산주민참여예산기구위원 활동 참여 신청) 관악구청 자치행정과 방문 또는 우편 팩스(02-879-7805) 등의 방법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 하나 궁금한점이 있어요, 예산학교를 수료해야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늦은 건가요?

 

: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수료하지 못한 주민을 위하여 3월 위원 모집 기간 중에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4월에는 신규 위원 위촉식과 정기회의가 개최됩니다.

 

관악구, 노후·위험 건축물 관리 강화로 안전한 관악 만들기 박차


이미지 클릭 ▶ 신림초등학교 인근 다세대주택 옹벽 보수사업 전후

 

: 두 번째 소식입니다. 관악구는 올해도 노후된 위험 건축물, 시설물 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여 안전한 관악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겨울철 한파가 지나고 본격적인 해빙기가 시작함에 따라 노후 건축물, 시설물 등의 사고 발생 위험도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위험도가 높은 공사장에 해빙기 안전 주의 안내 문자를 발송하는 등 안전한 건축 현장 만들기에 힘쓰고 있습니다.

 

: 그렇습니다. 겨울이 지나고 나면 꽝꽝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붕괴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 이와 관련해서 지난해에는 관악청에 주민불편사항이 접수되었습니다. 구는 이 민원을 해결하여 주민 안전사고 예방과 인근 신림초등학교 학습환경을 개선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 어떤 민원이었는지가 궁금한데요?

 

: 신림동에 위치한 한 다세대주택은 2022년 발생한 집중호우로 옹벽 파손이 가속화되어 인근 거주 주민뿐만 아니라 신림초등학교 학생들의 안전에도 위험을 주는 상황이었습니다.

 

: 이에 구는 파손된 옹벽으로 인한 구민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긴급 지원을 결정했습니다. 건축 안전 자문단의 현장점검을 시작으로 인접한 다세대주택 옹벽을 안전하게 보수 · 보강하기 위해 정밀안전진단 실시, 학교 부지 일부에 응급 가설 구조물을 설치했습니다.

 

: 구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2023년 서울시 안전 취약시설 보수 ·보강 1차 사업지로 선정되어 지난해 11월 해당 다세대주택 옹벽은 가설 구조물 해체 후 옹벽 보수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 당장은 무너지지 않더라도, 집중호우로 인해 기반이 약해지고, 영하의 날씨로 인해서 얼고 녹다보면 충분히 위험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었네요.

 

: 그렇습니다. 문제는 건축물 관리 주체가 노후·위험 건축물 보수·보강 공사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소유주들이 노후·위험 건축물 보수·보강 공사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구도 적극 홍보하겠다라며, “안전 취약시설에 대해 선제적인 점검, 사후 조치 등으로 사고 예방에 만전을 다해 안전한 관악 만들기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 지금까지 강민건PD와 관악구 소식 알아봤습니다.


강민건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신문링크
관악뉴스링크
관악뿌리재단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