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9363
발행일: 2022/05/26 21:26:08  안병천
[PD리포트] 이행자 후보 “관악FM 팩트체크 편파적, 당통합에 따른 당명변경이 많은 것 맥락을 봐야” → “항의 일부 타당”

기획 : 안병천PD

영상편집 : 강민건PD

진행 및 글 : 안병천PD, 임민경PD




이행자 후보자가 25일 오전 철새논란에 대한 팩트체크(20일 방송분)에 있어서 "관악FM이 편파적으로 방송한 것 아니냐라는 취지로 항의를 해왔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100% 오해였고, 이런 항의가 있을 수 있겠다"라는 겁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때문에 관악FM의 통제를 넘어선 상황이 발생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로 인해 정보 유통의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것에 대해 파악하고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바로 취했습니다.

 

이행자 후보자

주요 항의사항

설명

1. 시사타파TV영상(감시자들 8)에 대한 반박 내용을 방송에서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단체톡방 관악마을마당에서 찾으라는 건 문제가 있지 않나?


(방송과 기사에 넣어줘야지 그걸 찾아서 보라는 건 문제라는 취지의 항의)

일단 해당 내용은 기사에도 유튜브 영상에도 핵심 내용 전달 모두 했었음.


- 바로 다음날 아침 정돈된 기사 & 추가 영상 콘텐츠 유통했으나,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추정되는 상황이 발생.

 

- 이번 기사에 삽입한 youtube 영상에서 자세한 사항 더 확인할 수 있음.

2. 본인의 논란에 대해 팩트체크를 부실하게 한 것 아닌가?


(: 국민의당, 바른미래당, 민생당은 당통합을 통해 이뤄진 것을 잘 다루지 않았다)

521일 기사와 정돈해 올린 팩트 체크 영상 건에 100% 다루고 있었으나,

 

유튜브 알고리즘 때문에 정돈되지 않은 520일 영상만을 본 사람들은 부족한 전달을 한 것으로 오인할 여지가 있음.



당일 편집위원회 정보 유통 불균형 확인

 

관악FM25일 당일 이행자후보자의 항의에 내부 편집위원회를 열고,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때문에 관악FM이 통상적으로 해온 유통방식, 전략을 뛰어넘는 상황, 정보 유통의 불균형이 나타난 것을 확인했습니다.

 

520() Live 방송 업로드 콘텐츠

521() 오전

인터넷 신문 기사 및 추가 촬영 편집 업로드

525()

이행자 후보자 항의

이행자 후보자 팩트 체크시 해명 내용 언급부터 당 통합관련 이야기언급 했으나,

 

시간 안배 문제로 100여분 방송 중, 1(20:00~20:30)에 일부, 4(9:30~10:00)에 일부 언급해 정보가 조각나 전달

520일 방송전달시 부족했던 사항부터 정보가 조각나 전달된 점 보완해

 

기사 작성 & 영상 제작해 유통

(기사의 경우 Daum 기사검색제휴)


• 21일 영상, 완결성, 균형성을 높여 제작해 유통

항의 후 확인해보니 

521일 콘텐츠 기사, 영상, 520일 영상간의 배포, 전달 양상이 통상적이지 않은 것을 확인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


(의도한 것과 달리 유통)

 

그리고, 관악FM은 위의 표에서 밝힌 것처럼 520일 콘텐츠만 본 사람의 경우, 완결성이 떨어진 정보를 전달 받을 수 있다는 차원에서 이행자 후보자의 항의가 일부 타당하다고 봤습니다.


이미지 클릭 ▶ 5월 26일자 촬영본 캡처
 

 

25일 당일 통제되지 않는 콘텐츠 유통 보완 조치

 

이에 관악FM25일 당일 바로 이러한 정보의 불균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no

조치사항

1

521일 팩트 체크 종합 기사 내의 내용에 국민의당, 바른미래당, 민생당은 당통합에 따른 당명 변경이라는 메시지 등을 추가 기재

 

추가삽입에 대한 부분 편집자 주석도 함께 기재

 

(기사 주소 http://www.radiogfm.net/news/19333)

 

2

520일 유튜브 콘텐츠의 완결성이 떨어진 팩트체크 1, 그리고 4부 부분 삭제

 

해당 유튜브 콘텐츠의 설명란에 위의 기사 주소부터 관련 팩트 체크 영상을 다른 곳에서 확인할 것 등을 제목에 반영

3

526일 기사 및 유튜브 영상 제작을 통해 관련 이유 등을 충분히 설명

 

이 외에도 결국 당적의 변화와 당명 변화가 철새정치인이라는 그런 식의 논리가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종합해 평가하는 게 맞다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기도 했습니다.


520일 방송 및 21일 기사의

주요 메시지

보완 여부

당적 변경이 많은 것은 사실

오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 단어 선택 변화 :

당적 당명변경, 당명변화 사용

 

- 당을 옮긴 사항에 대한 팩트 부분 확인해 추가 언급 (라디오튜브1003 방송 영상 제작)

 

다음의 영상 통해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526일 영상으로 이행자 후보자의 철새논란 팩트 체크 항의 외에 박준희 후보자 감사원 검찰 조사건에 대한 확인 항의 부분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5월 26일자 촬영 영상



다음은 521일 제작해 5월 21일 기사에 넣어 유통한 영상입니다.


박준희 후보자부터 이행자 후보자관련 팩트 체크를 재정리해 완결성과 균형성을 높인 영상물입니다.


▷5월 21일자 촬영 영상





안병천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