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2043
발행일: 2024/03/29 11:20:57  강민건PD
[관악포커스] 관악구, 심리상담으로 2050 청‧장년 마음 안아준다 / 관악구, 「한눈에 보는 임신·출산 길라잡이」책자 발간

방송 : 임문일&최상아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4.03.29.

- 진행 : 임문일&최상아

- 출연 : 강민건PD

 

임문일(이하 임)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강민건PD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강민건(이하 강) : 안녕하세요.

 

최상아(이하 최) :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해주셨나요.

 

관악구, 심리상담으로 2050 장년 마음 안아준다


이미지 클릭 ▶ 2030청년마음안아주기 상담진행 모습

 

: 첫 소식입니다. 지난해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사망원인통계 결과에 따르면 OECD 국가 간 연령표준화 자살률 비교 시 한국은 22.6명으로 OECD 평균 10.6명에 비해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 관악구도 지난해부터 관악 생명사랑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며 자살 실태조사를 실시, 최근 4개년(2018~2021) 관악구 자살 사망 주요 동기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20~30대는 정신건강 문제, 40~50대는 경제생활문제, 60대는 육체적 질병 문제로 나타났습니다.

 

: 정신건강에 대한 소식 많이 전달드렸었는데요, 청년층 따로, 장년층 따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봐왔습니다. 이번에는 함께 진행하네요?

 

: 그렇습니다. 20대부터 60대까지 사이에 빠지는 세대가 없이 진행을 합니다. ‘2050 ·장년 마음 안아주기 사업은 우울과 불안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구민에게 맞춤형 심리지원을 제공하고 2027년까지 자살률 30% 감소를 목표로 하는 사업입니다.

 

: 구체적으로 몇 차시 동안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이 되나요?

 

: ‘2050 ·장년 마음 안아주기 사업은 정신 선별검진, 전문 심리검사를 토대로 맞춤형 심리 상담 8회기를 제공하는 심리지원 서비스입니다.

 

: 구는 지난 2022년부터 지역 내 상담기관 2곳과 협약해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접수 및 지원 건수 역시 꾸준히 늘고 있는데요, 20211,031, 20221,622, 20231,997건으로 증가했습니다.

 

: 2년 만에 2배로 서비스 건 수가 늘었다는 것은 분명한 수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 그렇습니다. 관악구 보건소 마음 상담실에 상주하는 전문심리상담사가 개인상담, 1:1 마음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다각도로 대상자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또한, 대인관계 어려움을 겪는 내담자에게는 집단상담 프로그램(그룹당 8회기)을 운영하여 구성원 간 고민을 공유하고, 상호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참여하고 싶은 분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 모든 심리지원 사업 및 상담은 사전 예약을 통해서 참여할 수 있으며, 상담을 희망하는 구민은 관악구 정신건강복지센터(879-4911)로 신청하면 됩니다. 상담비는 무료입니다.

 

: 관악구민의 안정된 삶을 위해서 마음을 돌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계속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세요.

 

관악구, 한눈에 보는 임신·출산 길라잡이책자 발간


이미지 클릭 ▶ 한눈에 보는 임신출산 길라잡이 발간 책자 표지
 

 

: 두 번째 소식입니다. 관악구는 임신부터 출산까지 다양한 출산 장려 지원 혜택을 담은 한눈에 보는 임신·출산 길라잡이책자를 발간했습니다.

 

: 이 책자는 다양한 임신출산 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를 한곳에 모아 보기 쉽게 제작하여 관내에 거주 중인 예비육아 부부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 엄마가 되는 것, 아빠가 되는 것은 처음이기 때문에 어리숙한 것이 당연합니다. 정책을 모르고 지나치지 않도록 홍보하는 것이 관악구가 해야 할 일인 것이죠.

 

: 그렇습니다. 책자에 어떤 내용이 수록되어 있는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임신 준비 임신 출산 양육 각 시기별로 분류하여 36개의 지원 사업에 관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1. 임산부 지원 분야 임산부 등록 관리 맘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 임신출산 의료 지원 임산부 교통비 지원 등

 

2. 출산 지원 분야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산후도후미) 서울형 산후조리 경비 지원 첫만남이용권 지원 부모 급여 아동수당 등

 

3. 양육 지원 분야 영유아 건강검진 서울엄마아빠택시 운영 가정양육수당 지원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 영유아 예방접종 등

 

 

: 따로 떨어져 있다면 최소 14개의 공고문을 봐야한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한곳에 모여있으니 빠지는 것 없이 다 챙겨 볼 수 있겠습니다.

 

: 그렇습니다. 책자는 각종 사업 대상, 지원 내용, 신청 방법, 문의처 등을 상세히 수록하여 대상자가 지원 사업을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어디서 받아볼 수 있나요?

 

: 제작된 안내 책자는 보건소, 각 동주민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에 비치되어 누구나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 재정적인 지원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잘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강민건PD와 관악구소식 만나봤습니다.


강민건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신문링크
관악뉴스링크
관악뿌리재단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