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radiogfm.net/news/17997
발행일: 2021/05/24 15:01:36  김우신기자
제 6대 관악구 청소년 자치의회 '모두' 온라인 발대식 개최로 시작 알려

관악구 제6대 청소년 자치의회 모두의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이 지난 15일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구는 관악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2016년부터 청소년의 민주시민 역량 강화를 위해 청소년 자치의회를 구성·운영해왔으며, 지난 4월 공모를 통해 제6대 청소년 자치의회 의원 21명을 선발했다고 전했다.

               


청소년 자치의회 모두모여서 두드림의 약자로 청소년들의 의회 운영 체험을 통해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협력적 인성과 지역시민으로서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고 있다.

                   
제6대 청소년 자치의회 '모두' 온라인 발대식 사진


이번 발대식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ZOOM을 활용, 온라인으로 개최했으며, 청소년 의원 위촉장도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기 하기 위해 개별 전달된다.

 

참여 대상자는 21명의 청소년 자치의회 의원과 청년중심의 조력자인 퍼실리테이터 5명으로 의장단 선출과 상임위원회 구성을 통해 제6대 관악구 청소년 자치의회 모두의 시작을 알렸다.

 

상임위원회는 포스트 코로나, 기후위기 등의 주제별 관심분야를 선택해 구성했으며, 상임위원회명은 구성된 청소년들이 서로 의견을 나누어 스스로 결정하도록 했다.

 

위원들은 오는 12월까지 각 주제와 관련된 문제를 인지하고, 이에 대한 대응과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민주적인 토론문화를 체험하게 된다.

 

또한 이날 저는 청소년 자치의회 의원입니다라는 강의 주제와 참여, 자율성, 소통, 의사결정 등의 키워드를 통한 토론으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세와 역할을 알아가는 민주시민 아카데미 교육을 진행했다.

 

앞으로는 주민참여예산학교를 통해 예산 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보고, 토론을 통해 정책을 발굴하는 등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몸소 체험하는 활동을 코로나 시대에 맞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병행 운영할 계획이다.

 

구는 청소년의 자율적인 의회 구성과 운영 지원을 통해 청소년의 민주시민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내 청소년과 청년 간 소통 기회 제공으로 네트워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우신기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