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9305
발행일: 2022/05/16 16:28:21  강민건PD
[관악포커스] 관악구, 불법촬영 없는 안전한 화장실 조성에 박차 / 관악구, 여름철 대비 가스취급 시설물 특별안전점검 실시

방송 : 이진아&단야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2.05.16.

- 진행 : 이진아&단야

- 출연 : 강민건PD

 

이진아(이하 이)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강민건PD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강민건(이하 강) : 안녕하세요.

 

단야(이하 단) :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해주셨나요.

 

관악구, 불법 촬영 없는 안전한 화장실 조성에 박차


불법촬영 안심지킴이 활동사진

 

: 첫 소식입니다. 관악구가 불법 촬영 없는 안전한 화장실 이용환경 조성에 나섰습니다.

 

: 화장실을 가는 것이 정말 기본적인 건데요, 불안하면 안 되겠죠.

 

: 그렇습니다. 불법 촬영으로 인한 피해는 굳이 설명을 안드리더라도 많이 보셨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관악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불법촬영기기 상시점검체계 운영 안심지킴이 운영 불법촬영 시민감시단 운영 우리동네 여성안전 주민감시단 운영 불법촬영기기 탐지기 대여 서비스 등 다양한 불법 촬영 예방 사업을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 특히 주목할 만한 사업이 있다고요?

 

: 특히 주목할 만한 사업은 관악구 다중이용시설의 불법촬영 예방에 관한 조례에 따라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기기의 설치 여부 점검을 위해 운영하는 안심지킴이입니다.

 

: 구는 매년 초 불법촬영기기 점검 전문 인력 안심지킴이 총 4명을 채용하여, 소정의 교육과정을 거친 뒤 21조를 구성해 주 3회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시설관리자가 1차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것이 맞지만, 가끔 TV를 보면 시설관리자가 가해자가 되는 경우도 봐왔습니다. 그런 점에서 안심지킴이가 한번 더 확인한다면 좋을 것 같아요.

 

: 그렇죠, 안심지킴이는 다중이용시설 및 공공시설 내 화장실, 탈의실, 샤워장 등의 불법촬영기기 설치여부를 점검하며,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근절을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 추진, 관악경찰서 합동 점검 및 교육시설, 민간시설에 대한 점검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시민감시단, 우리동네 여성안전 주민감시단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 불법촬영 범죄와 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은 구민 10명씩 선정해 불법촬영 시민감시단과 우리동네 여성안전 주민감시단을 구성했습니다. 2회 이상 민간시설을 중심으로 점검합니다. ‘내가 살고 있는 동네는 내가 지킨다는 의지로 유동인구가 많은 건물 화장실, 탈의실 등을 자체 선정해 점검과 홍보 캠페인에 나섭니다.

 

: 불법촬영 카메라 점검장비 대여서비스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 각 동 주민센터에서는 '불법촬영 카메라 점검장비 대여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직접 장비를 이용하여 생활공간 및 이용시설을 점검할 수 있는데요, 관악구 주민이라면 누구든지 관할 동 주민센터에서 소액(300/500)의 대여비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관악구에서 불법 촬영이 사라지고, 또 디지털성폭력 범죄에 대해서 무겁게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소 식 전해주시죠.

 

관악구, 여름철 대비 가스취급 시설물 특별안전점검 실시

 

2021년 가스취급 시설물 안전점검 모습
 


: 관악구가 여름철 가스취급시설에 대한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오는 9월 말까지 약 5개월간 가스안전 특별점검을 실시합니다.

 

: 햇볕이 뜨거워지는 초여름부터는 가스시설에 대한 걱정이 많아집니다. 혹시나 과열되지 않을까라는 생각 때문에요.

 

: 그렇습니다. 실제로 장마철 전후에 발생하는 가스사고 비율이 연간 비율중에 2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관악구는 이를 대비하기 위해 전통시장 및 쇼핑몰 등 가스 사용시설 69개소, LPG 충전소 등 가스 공급시설 60개소, 129개소이며 구는 관악소방서,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도시가스()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합니다.

 

: 지나다니다 보면 위태위태한 가스시설들이 있어요, 골목에 녹슨 LPG 용기가 놓여있다던가요. 이런 것들까지 함께 점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러한 위험시설도 함께 점검합니다. 주요 점검사항은 저지대 가스시설 침수여부 가스시설 주변 지반침하, 붕괴 등 위험요인 확인 가스시설 손상 및 누출여부 가스시설 기능 정상작동상태 확인 가스배관 및 누설자동차단기 설치상태 등 입니다.

 

: 특히 구는 침수, 지반침하 우려지역에 대해 중점점검을 실시하고, 우기 전 신림봉천터널 공사장 등 굴착공사장 가스배관 안전관리 상태를 신속히 점검해 가스시설과 인적 피해 사전예방에 집중한다는 구상입니다.

 

: 가스사고는 한번 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어떠한 점검보다도 더 꼼꼼히 진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 그렇습니다. 구는 점검 결과 경미한 위반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설 개선 조치하고, 관련법규 위반 시 행정처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구 관계자는 이번 점검으로 가스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지속하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해 가스사고로부터 주민들의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주민들은 여름철 가스시설 안전관리 요령을 숙지해 가스사고 예방에 동참해 달라고 전했습니다.

 

: 지금까지 강민건PD와 함께 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강민건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