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0421
발행일: 2023/02/13 11:52:12  강민건PD
[관악포커스] 관악구, 고독사 예방 지킴이‘우리동네돌봄단’ 활약 / 2023년 제32기 관악시민대학 수강생 모집

방송 : 이진아&단야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3.02.13.

- 진행 : 이진아&단야

- 출연 : 강민건PD

 

이진아(이하 이)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강민건PD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강민건(이하 강) : 안녕하세요.

 

단야(이하 단) :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해주셨나요.

 

고독감 없애고 유대감 쌓았다.

관악구, 고독사 예방 지킴이우리동네돌봄단활약

 

이미지 클릭 ▶ 22년 우리동네돌봄단 단원증
 


: 관악구가 고독사 위험 가구 관리 및 돌봄 지원을 위해, 지역현황을 잘 알고 봉사에 관심이 많은 주민 70명으로 우리동네돌봄단을 구성했다는 소식입니다.

 

: 관악구가 청년이 굉장히 많은 구로 알려져 있는데요, 동시에 고령자도 많은 구이죠?

 

: 그렇습니다. 관악구 인구가 약 50만명인데요, 65세 이상 인구가 약 82천명입니다. 송파, 강서, 노원, 은평구 다음으로 65세 이상 인구가 많습니다.

 

: 고독사 위험가구에 65세 이상 고령층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상대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겠죠?

 

: 그렇습니다. 관악구의 사례를 살펴보면 남현동에 거주하는 한 홀몸어르신이 욕실에서 발생한 사고로 팔이 골절되어 신체 및 일상생활에 위기를 겪고 있음을 관악구 우돌단원이 발견, 돌봄SOS사업과 노인종합복지관 등 민·관 자원을 연계하여 일상회복을 돕기도 했다고 합니다.

 

: , “할머니, 어디가 안 좋으세요?” “그냥 입맛도 없고 힘도 없어 그랴!” 관악구 우돌단원은 수화기를 내려놓자마자 죽을 직접 쑤어 관악구 인헌동 홀몸어르신 댁으로 찾아갔는데요, 입맛이 없다던 어르신은 이내 환하게 웃으시며 고맙다는 말을 전했다고 합니다.

 

: 이렇게 방문이나 전화로 말 몇 마디 나누는 것이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동네돌봄단줄여서 우돌단원이라고 부르는데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 사회적 고립가구나 취약계층 등 고독사 위험이 높은 가구에 주 1회 방문이나 전화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정기적 안부확인과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위기상황 발생 시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에게 신속히 알리는 등 홀몸어르신들의 안부를 촘촘히 살피고 있습니다.

 

: ‘우리동네돌봄단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사업이죠, 관악구에 고독사 위험군과 취약계층이 약 몇 가구 있는지도 집계되었을 것 같은데요?

 

: 지난해 우리동네돌봄단은 고독사 위험군 및 취약계층 2,879가구에 대해 방문 5,091, 전화 34,210건의 안부 확인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가구에 총 8,375건의 공적·민간 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고독사 예방에 우돌단원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지금까지의 활동이 안부확인과 방문 위주였다면 좀 더 체계적인 프로그램도 운영한다고 하죠?

 

: 그렇습니다. 관악구 성현동과 행운동에서는 우리동네돌봄단, 사회복지관과 협력하여 보건복지부 시범사업인 사회적 관계망 형성 사업도 추진합니다. 요리·체험학습 등 각 동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고독사 위험 가구의 사회적 관계망 회복을 도울 예정입니다.

 

: 관악구는 이외에도 ‘1인가구 고독사 예방 민·관 협력 사업(이웃살피미)’·장년 1인가구 행복한 한끼 나눔사업, 정보통신을 활용한 ‘IoT 스마트플러그’, ‘AI안부확인서비스등 다양한 고독사 예방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 소외되는 사람이 없는 관악구가 되었으면 합니다. 당장 우리부터라도 주변을 한번 돌아보면 좋겠습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세요.

 

관악구민이라면 누구나 서울대생이 될 수 있다!

2023년 제32기 관악시민대학 수강생 모집


이미지 클릭 ▶ 관악시민대학에서 평생학습 강좌에 참여하는 수강생들

 

: 관악구가 서울대학교와 함께 지역주민에게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의 평생학습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32기 관악시민대학수강생을 모집합니다.

 

: 서울대학교와 함께하는 관악시민대학, 강의의 질은 확실하게 보장이 될 것 같습니다.

 

: 그렇습니다. 관악구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이 함께하는 학-관 협력 평생학습 강좌입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교수진이 역사, 문화, 인문교양 등 다양한 주제로 구민 눈높이에 맞춘 교육 강좌를 제공하고, 서울대학교 탐방 등 학습 동기 부여를 통해 배움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주민들에게 평생학습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 지금 바로 신청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 관악구민은 213()부터, 타 지역주민은 220()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관악구 교육포털에서 온라인 선착순 접수이며 모집인원은 55명입니다.

 

: 이렇게 좋은 기회, 많은 관악구민 분들이 참여하시면 좋겠습니다. 교육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 교육은 오는 38일부터 614일까지 관악구 평생학습관 5층 대회의실에서 매주 수요일 19시부터 2시간씩 진행될 예정입니다. 수강료는 5만 원입니다.

 

: 수료생에게는 관악구청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장의 명의로 된 수료증과 함께 관악시민대학의 심화 과정인 관악시민대학원 학습 기회도 주어진다고 합니다.

 

: 지금까지 강민건PD와 함께 관악구의 대표적인 평생학습 프로그램 관악시민대학소식 만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강민건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