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0103
발행일: 2022/11/21 19:32:31  강민건PD
[관악포커스]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청정관악 ‘관악은 감.탄.해! 환경포럼’개최 / 관악 청년 위크(week) 스타트! 『2022년 관악 청년네트워크 역량강화 교육』실시

방송 : 이진아&단야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2.11.21.

- 진행 : 이진아&단야

- 출연 : 임명국PD

 

이진아(이하 이)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임명국PD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임명국(이하 임) : 안녕하세요.

 

단야(이하 단) :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해주셨나요.

 

: 11210시 기준 코로나19 소식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신규확진자는 23091명이 증가했고, 관악구에선 164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청정관악 관악은 감..! 환경포럼개최


이미지 클릭 ▶ 2022 관악구 환경포럼에서 발언하는 패널

 

: 관악구가 지난 18() 오후 2시 관악가족행복센터에서 관악구에서 기후위기 시대를 준비하는 법이라는 주제로 관악은 감..! 환경포럼을 개최했습니다.

 

: 이번 환경포럼은 지속가능한 청정관악을 조성하고 기후위기 및 탄소중립 인식개선과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문화 확산을 도모하고자 마련했습니다.

 

: 포커스에서 관악구의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은 여러번 이야기 했었습니다. 민선 8기 주요 공약에도 포함이 되어 있죠?

 

: 그렇습니다. 관악구는 민선8기 주요 공약인 2050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한 관악구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40% 감축을 목표로 온실가스 줄이기에 나섰습니다.

 

: 구체적인 방안도 함께 마련이 되었죠?

 

: 1인 가구, 청년 인구, 복지대상 등의 인구밀도가 타 자치구보다 높은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건물, 도로수송, 숲 조성, 폐기물, 대응기반, 건강, 재난,재해 등 10개 부문 81개 세부시행계획을 마련하여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추어 이뤄진 환경포럼입니다. 어떤 주제로 발표가 이뤄졌나요?

 

: ‘2050 탄소중립의 첫걸음·관협치 과제의 일환으로 지역 내 탄소중립 민관실행추진위원 및 환경단체,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탄소중립 및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에 대한 열띤 토의를 진행했습니다.

 

: 포럼은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부소장이 발제자로 나서 글로벌 탄소중립 동향, 산업·건물·농축산 부문별 탄소중립사회 전망, 관악구 탄소중립 녹색성장 발전 방향 등 온실가스 감축 필요성에 대한 강연을 펼쳤습니다.

 

: 관악구청 <라이브관악> 유튜브 채널에서 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유진 부소장님의 발표 내용을 많은 분들이 함께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그렇습니다. 발표에 뒤 이어 이유진 부소장을 좌장으로 홍문기 협치조정관, 이정연 협치과제 실행추진단장, 김지현 실행추진위원이 패널을 맡아 관악구 탄소중립 협치과제 추진 성과 및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대응전략에 대한 전문가 패널토론을 진행하고 참여주민들과 의견을 나누며 지역사회 탄소중립 생활 실천방안을 모색했습니다.

 

: , 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어떻게든 탄소 배출을 줄여 나가야 하는데요, 의미 있는 정책들이 세워질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다음소식 전해주세요.

 

관악 청년 위크(week) 스타트! 2022년 관악 청년네트워크 역량강화 교육실시


이미지 클릭 ▶ 관악청년 네트워크 청년위크 포스터

 

: 지난 토요일이었죠, 대학동에 위치한 신림동쓰리룸에서 관악청년정책의제 구체화를 위한 <말하는대로> 행사가 열렸는데요, 이에 더해 관악구가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를 청년 위크 기간으로 정하고 2022년 관악 청년네트워크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 청년들이 원하는 정책을 청년이 발굴하는 것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역량강화 교육, 어떻게 진행되나요?

 

: 이번 관악 청년네트워크 역량강화 교육은 출범 이후 첫 대면 교육으로 문화 예술, 일자리, 사회참여, 생활 안정 4개 분과로 구성된 청년 위원들이 직접 기획하여 단순한 강의 청취 형식에서 벗어나 청년 위원들이 발제하고 토론하는 소통의 자리로 마련됩니다.

 

: 22일부터 26일까지 이뤄집니다. 첫 스타트는 어떤 분과가 맡았나요?

 

: 문화예술분과가입니다. ‘문화 예술 청년성 회복하기라는 주제로 22일 오후 7시 문화공간 아야어여에서 네트워킹 파티가 열립니다. 관악구에서 생활하는 문화예술인과 청년들이 모여서 문화 예술 현장에서 느끼는 청년성을 공유하고 청년들의 취미와 관심사를 주제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 관악구 청년들에게 문화가 가장 중요하다는 의미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다음날은 일자리 분과죠?

 

: 그렇습니다. 일자리분과에서는 24일 오후 7시 관악오랑 신림동쓰리룸에서 ()유니온센터 김종진 이사장의 강의로 플랫폼 노동과 청년 노동 실태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 이어서 사회참여분과에서는 25일 오후 7시 문화공간 아야어여에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 이윤주 위원의 청년들의 사회참여 주제 강의와 함께 최근 변화하는 청년사회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수다회를 가집니다.

 

: 문화, 일자리, 사회참여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갑니다. 가장 중요한게 빠졌죠, 주거에 대한 이야기는요?

 

: 생활안정분과에서는 청년 위크 마지막날인 26일 오후 3시에 청년들의 주거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눕니다. 건축공간 연구원 마을재생센터 장민영 센터장이 관악에서의 정주와 정착이라는 주제로 지방에서 올라온 청년들의 정주와 정착에 대해 강의를 들려줄 예정입니다.

 

: 네트워킹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 어디로 연락하면 될까요?

 

: 평소에 청년과 관련한 의제나 네트워킹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문의는 관악구청 청년정책과(02-879-5842)로 하면 되며 교육이 종료된 이후에는 127일부터 9일까지 유튜브 라이브 관악채널을 통해 해당 교육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임명국PD와 관악구 소식 만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강민건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