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9420
발행일: 2022/06/13 15:09:27  강민건PD
[관악포커스] 관악구, 청년 문화존(Zone)으로 청년 모임 공간 확대 / 꽃과 식물 가꾸며 알찬 여름방학을~ 관악구, ‘2022 청소년 원예교실’ 운영

 방송 : 이진아&단야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2.06.13.

- 진행 : 이진아&단야

- 출연 : 강민건PD

 

이진아(이하 이)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강민건PD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강민건(이하 강) : 안녕하세요.

 

단야(이하 단) :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해주셨나요.

 

이미지 클릭 ▶ 청년문화존 포스터
 


관악구, 청년 문화존(Zone)으로 청년 모임 공간 확대

 

: 첫 소식입니다. 관악구가 청년문화거점 조성을 위해 청년 네트워킹 공간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관악 청년 문화존(Zone)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관악청년문화존입니다. 어떤 곳인지 소개부탁드릴게요.

 

: , 서울시 청년청의 자치구 청년정책 거버넌스 활성화 지원 사업의 일환인 관악 청년 문화존(Zone)’은 민간사업자와의 협약을 통해 오는 9월까지 청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과 자기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 구는 지난 3월 사업 공모를 실시하여 관내 16개 공간을 청년 문화존으로 선정했고, 이를 통해 청년들을 대상으로 자유롭게 참여 가능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16개의 공간에서 어떤 프로그램들이 진행되나요?

 

: 프로그램은 댄스, 가죽공예, 악기 연주 등 청년들의 취미활동 지원 프로그램과 미술, 연극, 클래식 등 일상생활에서 향유할 수 있는 문화예술 프로그램까지 다양합니다다. 이 밖에도 힐링과 소통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청년들에게 소소한 행복감과 교류의 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구는 밝혔습니다.

 

: 각 공간별로 짧게 소개해 주신다면요?

 

: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관악구청 홈페이지의 뉴스소식-관악소식에서 2022. 관악구 청년 문화존 참여자 모집 글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짚어보자면, 미니드라마를 제작해볼 수 있는 광태소극장, 퇴근 후 미술을 배울 수 있는 퇴근후미술원,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을 표한하는 플레이지 등이 있습니다. 관악구 지도를 바탕으로 위치가 표시되어 있으니까요, 참고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 이번 프로그램은 언제까지 운영되나요?

 

: 각 공간별 프로그램은 오는 6월부터 9월까지 운영됩니다.

 

: , 청년문화존 운영을 통해 청년들 간의 교류도 활성화되고, 문화욕구도 해소가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세요.


이미지 클릭 ▶ 2021년 청소년 원예교실 비대면 강의 진행 사례


꽃과 식물 가꾸며 알찬 여름방학을~ 관악구, ‘2022 청소년 원예교실운영

 

: 관악구가 다가올 여름방학 동안 청소년의 호기심을 채우고 또래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2022 청소년 원예교실을 운영합니다.

 

: 원예라는 단어를 참 오랜만에 들어봅니다. 일단 듣기로는 아이들의 정서에 굉장히 좋을 것 같아요.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 청소년 원예교실은 방과 후 교육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이 학교에 가지 않는 토요일이나 방학 중에 직접 꽃과 식물 등을 소재로 원예작품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 지역 내 10~13(초등학교 3학년~6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72일부터 30일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전문적인 강사의 지도 아래 꽃바구니, 폐품 활용화분, 리스, 센터피스 등 다양한 원예작품을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 굉장히 오래전부터 운영이 되어왔다고요?

 

: 그렇습니다. 2013년부터 진행이 되었다고 합니다. 자연을 소재로 활동하며 청소년들이 생명에 대한 존중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 작품 완성을 통한 성취감 등을 배울 수 있어 큰 호평을 받아온 프로그램입니다.

 

: 작년에는 비대면으로 운영이 되었겠지만, 올해는 대면 수업이 가능하겠죠?

 

: 그렇습니다. 올해는 대면 수업이 이루어질 계획이라고 구는 밝혔습니다. 강의는 다년간 원예업에 종사한 플로리스트 자격증 소지 전문가가 행운동 소재 실습장(비올즈 플라워카페, 낙성대역 5번 출구 1분 거리)에서 진행합니다.

 

: 지하철역 출구와 가까운 곳에서 진행하니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 각 과정은 5회로, 오전반은 10, 오후반은 2시부터 각각 2시간씩 운영됩니다. 재료비는 1만원으로 사회적 배려대상 청소년은 무료로 참여가 가능하고요,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621일 오후 18시까지 관악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되고, 과정을 모두 마친 학생에게는 수료증이 교부됩니다.

 

: 방학이 되면 만지는 것이 공부할 때 연필 아니면, 게임할 때 마우스 밖에 없을 것 같아요. 이런 원예활동이 색다른 방학을 보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그렇습니다. 교육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구 교육지원과(02-879-5662)로 문의하면 됩니다.

 

: 지금까지 강민건PD와 함께 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강민건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