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7255
발행일: 2020/10/26 18:28:12  구자원
[지구를 부탁해 5화] 온실가스 줄이기 그 첫 번째!! '태양광전기, 써보셨나요?'

지온아, 지구를 부탁해 (2020.10.12.)

 

- 시간 : 오후 17~18시 생방송

- 진행 : 김광주

- 게스트 : 에너지정의연대 이헌석 정책위원, 안병천PD, 강민건PD

 

본격 관악구 지구온난화 대응 방송 '지온아 지구를 부탁해'는 에너지정의행동을 비롯해 관악구의 에너지관련 단체, 그리고 지역주민이 함께 만들어 갈 방송이다.

 

5화에서는 에너지정의연대의 이헌석 정책위원이 참여해 함께 했다.

 

1부에서는 두 PD가 한 주간의 이슈를 정리해서 소개했다.

[생방송 중] 안병천PD와 강민건PD

 

안병천PD40가구가 만장일치제로 운영하는 백화마을을 소개하며 관악구에서도 공동체적 실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백화마을은 마을 공동의 것들을 40가구가 함께 의논해서 만장일치제로 결정하며 집을 지을 때도 지구에 해롭지 않은 황토와 짚을 이용한 친환경 주택 건설방식을 사용할 정도로 친환경을 몸소 실천하는 마을이다.

 

강민건PD는 제주도의 2030년 내연기관 차량등록금지 소식을 전했다.

 

이에 이헌석 정책위원은 전체 내용으로는 아쉬운 면들이 많기는 하다. 그 중에서 의미 있는 걸 하나 뽑아보라면 내연기관 차량등록금지가 포함이 되어 있는 거다. 제주도 놀러가시면 실제로 전기차를 렌트할 수 있다. 구입하기에는 부담스럽더라도 타볼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2부에서는 이헌석 정책위원과 함께 온실가스 줄이기를 주제로 전기문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헌석 정책위원은 먼저 태양관전기를 써보셨는가?”라고 질문했다. 이에 DJPD들은 아직 사용해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태양광 전기에 대해 이헌석 정책위원은 우리 집에 있는 전기 사용에 있어서 태양광이 생산한 전기를 먼저 쓰게 되는 거다. 집에 아무도 없더라도 기본적으로 작동되는 제품들이 있지 않나. 거기서부터 차감이 되면서 전기요금이 아껴지는 거다.”라고 이야기했다.

 

안병천PD한국전력은 태양광을 통해서 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에 대해 정확한 전략과 정책과 의지도 갖고 있는 건가?”라고 묻자

 

이헌석 정책위원은 사이즈마다 좀 다를 거다. 아까 말씀드린 책상 크기만한 태양관 판넬에는 한국전력이 관심이 없다. 그래도 큰 틀에서는 동의하고 있고 최근 국회 쪽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건 한국전력도 재생에너지 발전에 참여하고 싶다고 해서 세부적으로 논의가 되고 있는 중이다.”라고 답했다.


[생방송 중] 이헌석 정책위원, DJ김광주와 안병천, 강민건PD

 

지온아, 지구를 부탁해(2020.10.12.)는 관악FM 홈페이지

(http://www.radiogfm.net), 관악FM , 팟빵을 통해 다시 들을 수 있고 관악FM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보이는 라디오로 다시보기 할 수 있다.


관련사진  l 작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큰 사진을 보실수 있습니다.
[생방송 중] 이헌석 정책위원과 DJ김광주
[생방송 중] 이헌석 정책위원과 DJ김광주
구자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adio 세나청(매주 화요일 오후5시) 
"세상에 나쁜 청소년은 없다" 코로나 시대, 청소년상담센터가 라디오를 통해 찾아갑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