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1994
발행일: 2024/03/15 15:45:26  민철홍PD
[관악포커스] 관악구, ‘2024년 사회적경제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사업개발비 지원 신설 / 관악구, 무단투기보안관 운영...자원재활용 위한 종이팩-화장지 교환사업도

방송 : 임문일&최상아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4.03.15.

- 진행 : 임문일&최상아

- 출연 : 민철홍 PD

 


임문일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포커스시간입니다. 민철홍 PD와 함께 합니다. 어서 오세요.

 

민철홍 : 안녕하세요?

 

관악구, ‘2024년 사회적경제 활성화 종합계획수립...사업개발비 지원 신설

 

이미지 클릭 ▶ 2024년 제1회 관악구 사회적경제위원회 회의 모습


최상아 : 관악구가 ‘2024년 사회적경제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요?

 

민철홍 : , 관악구는 지난 2월 사회적경제위원회를 개최해서 관내 사회적 경제인들의 생생한 소리를 듣고 ‘2024년 사회적경제 활성화 종합계획에 담아냈다고 합니다.

 

임문일 : 구체적인 내용 얘기하기에 앞서서 사회적경제라는 말, 요즘 자주 보이기는 하는데 이게 정확히 무슨 말인지,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사회적경제가 뭔지부터 좀 설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민철홍 : , ‘사회적경제, 우선 지금 우리나라가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잖아요?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장점도 있지만 아무래도 이윤 추구가 우선시되다 보니까 빈부 격차라든지, 환경 파괴라든지 부작용도 있단 말이에요. 이런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원이 직접 참여하여 이윤보다는 사회공동체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사회적가치를 만드는 민간 경제활동을 사회적경제라고 합니다.

 

최상아 : 얘기 듣고 보니까 지금 우리가 방송하고 있는 관악FM이 하는 일이 바로 사회적경제네요.

 

임문일 : ~ 역시 우리 상아 씨 하나를 알려주면 열을 아네요.

 

민철홍 : , 맞습니다. 그래서 이런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관악구가 올해 크게 3가지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정책 추진을 한다고 합니다.

 

임문일 : 어떤 분야인가요?

 

민철홍 : 첫째, 건강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둘째, 판로 확대와 강화, 셋째,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 지원입니다.

 

최상아 : 이렇게 3가지 분야군요. 구체적인 정책을 보면 올해 처음 시행하는 것도 있다면서요?

 

민철홍 : ,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자생력 강화를 위해서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을 시행하는데 이건 올해 처음 하는 거라고 합니다. 사실, 중앙정부에서는 사회적기업 지원을 기존의 직접 지원 방식에서 간접 지원 방식으로 바꾸고 있어서 사회적기업 입장에서는 지원이 줄어드는 측면이 있었는데요, 관악구는 이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이 사회적경제를 지속해서 지원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의 산물이다.”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임문일 : 사회적기업들이 재원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지원 대상하고 지원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민철홍 : 지원 대상은 관악구에 소재한 사회적경제기업이고요, 구체적으로는 사회적기업,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여기다가 일반협동조합까지 포함된다고 합니다. 이 기업들의 사업 내용에 따라 브랜드 개발, 시제품 제작 등 사업비를 최대 2천만 원까지 차등 지원한다고 합니다.

 

최상아 : 최대 2천만원이면 그래도 꽤 도움이 되겠네요. 신청방법은 관악구청 홈페이지에 나와 있겠죠?

 

민철홍 : ,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관악구청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공고문을 보시면 되는데요, 관악구청 홈페이지에서 위에서 조금 내려와서 중간쯤에 보시면 고시공고라고 있습니다. 거기로 들어가셔서 38일에 공고된 ‘2024년 관악구 사회적경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공고를 보시면 됩니다. 제가 아침에 들어가 봤을 때 다섯 번째 페이지에 있더라고요.

 

임문일 : , 신청방법은 관악구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중에서 다섯 번째 페이지 정도에 있는 공고문을 참고하시면 되고요. 신청기간만 좀 이야기해 주실래요?

 

민철홍 : , 지금도 신청을 받고 있고요, 신청 마감은 오는 25일 월요일 오후 6시입니다.

 

최상아 : 사회적경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의 신청 마감이 325일 월요일 오후 6시까지니까요, 신청하실 분들 잊지 말고 신청하시고요. 이 밖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에는 어떤 게 있나요?

 

민철홍 : , 가끔 관악구청 광장에 보시면 꿈시장이라고 사회적경제장터가 열리는 거 보실 수 있는데요, 이 꿈시장을 올해는 구청광장과 온라인뿐만 아니라 팝업부스, 지역축제 연계 등 운영 방식을 다양화해서 주민 접근성을 더욱 높인다고 하고요. 그리고 올해 새로 추진하는 걸로 사회적경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공공분야 판로 개척을 위해 공공구매박람회도 연다고 합니다. 그 밖에 이루다 창업공작소 운영, 사회적경제기업 공간지원 사업, 사회적기업 도시락 먹는 날 등 기존에 추진하던 사업도 계속 해 나간다고 합니다.

 

임문일 : , 이런 정책들을 통해 관악구의 사회적경제가 더욱 활성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다음 소식 가 볼까요? 관악구가 쓰레기 무단투기를 없애기 위해서 무단투기보안관을 채용했다고요?

 

관악구, 무단투기보안관 운영...자원재활용 위한 종이팩-화장지 교환사업도

 

이미지 클릭 ▶ 무단투기보안관 활동 모습


민철홍 : , 관악구가 무단투기보안관 15명을 채용했고요, 이 무단투기보안관들은 21조로 순찰하면서 비규격봉투 사용, 쓰레기 배출 시간 위반,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 등을 홍보한다고 합니다. 음식물·재활용품 혼합 배출 등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단속해서 과태료 부과도 하고요.

 

최상아 : , 과태료 매기는 무서운 분들, 이렇게 느껴질 수도 있기는 한데 우리 동네를 더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서 애쓰시는 분들이니까 주민 분들도 잘 협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무단투기보안관 외에도 자원재활용 생활화를 위한 정책도 있다고요?

 

민철홍 : , 관악구는 2016년부터 종이팩-화장지 교환사업도 추진하고 있는데요, 가정에서 발생하는 종이팩을 가까운 동 주민센터로 가져가면 종이팩 2kg 당 새 화장지 1롤로 교환해 주는 사업입니다.

 

임문일 : 다 쓴 종이팩도 재활용하고 화장지도 받을 수 있고 좋은 사업이네요. 자원재활용 생활화를 위한 다른 정책들도 소개해 주시죠.

 

민철홍 : , 관악구는 재활용품 전용봉투 보급, 재활용품 스마트 수거함 설치, 그리고 자원순환 동아리 운영 등 자원재활용 생활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상아 : , 구청에서 이렇게 노력하는 만큼 관악구가 더 깨끗하고 살기 좋은 동네가 되면 좋겠습니다.


민철홍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신문링크
관악뉴스링크
관악뿌리재단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