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2252
발행일: 2024/05/09 19:01:40  김우신
[관악포커스] 2024 일·생활 균형 및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제도

방송 : 임문일&최상아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12~오후2)


- 방송 : 2024.05.03.

- 진행 : 임문일 , 최상아

- 출연 : 고용노동부 서울관악고용복지플러스센터

         기업지원팀 박상우 , 이윤숙 주무관


 

임문일 (이하 임) > 관악구 소식을 알려드리는 관악포커스 시간입니다.

오늘은 고용노동부 서울관악고용복지플러스센터 기업지원팀에서 고용장려금 지원업무를 맡고 있는 박상우 주무관과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지원업무를 맡고 있는 이윤숙 주무관이 직접 스튜디오에 나와 관악구민들에게 정부 지원금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최상아(이하 최) > 두 분이 직접 이렇게 나와주셨는데 각자 소개 한번 해주시죠

 

박상우 주무관(이하 박) > 안녕하세요! 기업지원팀에서 고용장려금 지원업무를 맡고 있는 박상우 주무관입니다.

 

이윤숙 주무관 (이하 이) > 안녕하세요!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지원업무를 맡고 있는 이윤숙 주무관입니다.

 

> 우리는 직장에서 일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생활도 중요하게 여기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업종에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540시간 근무하는 근로시간을 단축하거나,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집에서 근무하는 재택근무 등 유연한 근무제도를 운영하는 사업체가 많은데요, 이와 관련된 정부지원제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박상우 주무관님 통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워라밸일자리장려금 지원제도

 

> 고용노동부에서는 일은 유연하게, 생활은 여유롭게, 즉 일과 생활을 균형있게 만들기 위하여 근로시간 단축을 허용한 사업주분들에게 지원되는 두 종류의 워라밸일자리장려금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사업주와 근로자가 18시간 이내에서 근무하기로 약정한 근로시간을 단축할 때 지원되는 소정근로시간단축형 워라밸일자리장려금 지원제도가 있습니다.

많은 근로자 분들이 일주일에 35시간 이상 근무를 하고 계실텐데요,

이 제도는

1)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도입, 운영하는 사업장에서,

2) 6개월 이상 일주일에 35시간 이상을 근무한 근로자가 가족돌봄, 본인건강, 학업 등의 사유로 본인의 근로시간을 일주일에 15시간에서 30시간 사이로 줄이는 것을 신청하고

3) 사업주가 이를 허용하였을 때,

4) 근로자 1인당 월 최대 50만 원의 지원금을 1(6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참고로 사업장별 지원 한도는 직전년도 말일 기준으로 고용보험에 등록된 피보험자수의 30%로 최소 3명에서 30명까지입니다.

 

> , 그렇군요. 근로자가 본인의 필요에 의하여 근로시간을 줄였을 때 일정 요건하에 지원되는 소정근로시간 단축형 워라밸일자리장려금 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근로시간 단축관련 두 번째 지원제도에 대해서도 전해주시죠

 

 

> 두 번째 지원제도는 장시간 근로문화 개선 등을 위한 실근로시간 단축형 워라밸일자리장려금입니다. 근로자가 주540시간만 일하면 좋겠지만, 실제 근무를 하다보면 기한 내 업무처리를 위하여 연장근로나 휴일근로 등을 하게 되어 주 40시간을 넘게 일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어 실제 근로시간이 주40시간을 초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두 번째 지원제도는 연장근로 등을 포함하여 실제 근로시간이 장시간 근무인 사업장에서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경우에 활용 가능한 제도입니다.

 

> 그러면 소정근로시간단축형과 비교했을 때 실근로시간단축형 워라밸일자리장려금의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실근로시간단축형 제도는 전체 근로자의 실제 근로시간을 2시간 이상 단축하는 것이 핵심이며, 단축계획을 사전에 수립하고 관악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참여신청서를 제출한 후, 심사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은 경우에만 지원되는 공모형 제도로 운영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지원인원은 지원대상 근로자의 30%인 최소 3명에서 최대 100명까지이며, 금액은 근로자 1인당 30만원, 1년 동안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일.생활 균형을 위한 두 종류의 워라밸일자리장려금에 대해 자세히 안내를 해주셨는데요, 최근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재택근무 등 유연근무제도 역시 증가하는 추세인데 고용노동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유연근무 지원제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 유연근무제도는 일생활 균형을 위해서 꼭 필요한 제도인데요, 1) 유연근무제도를 활용하는 기업에 지원하는 유연근무장려금2) 유연근무제도 도입, 운영을 위한 시스템 등 인프라 설치 또는 사용 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는 일생활 균형인프라 구축비 지원금이 있습니다.

 

> 먼저 유연근무장려금은 어떤 경우에 지원받을 수 있고, 최대 지원금액은 얼마인가요?

 

> 유연근무장려금은 근로자가 자택이나 원격근무 장소에서 근로하는 재택 및 원격근무를 하거나, 유연한 근로시간 운영이 가능한 선택근무를 하거나, 또는 육아기 자녀가 있는 근로자가 시차출퇴근제를 활용할 경우 지원되는데, 재택 및 원격근무, 그리고 선택근무는 월30만 원씩 1년간 최대 360만 원 지원이 가능하고 시차출퇴근의 경우에는 월20만원씩 1년간 최대 240만 원 지원이 가능합니다.

 

 

> 다음으로 .생활 균형인프라 구축비는 어떤 경우에 지원받을 수 있고, 최대 지원금액은 얼마인가요?

 

 

> 인프라 구축비는

1) 재택·원격근무에 필요한 시스템, 설비, 장비 등 인프라 설치 또는 사용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대 2천만원 한도로 지원이 가능한 재택·원격근무 인프라 구축비

2) 유연근무 활용을 위해 근태관리시스템 등을 설치 또는 사용에 소요되는 비용을 연250만원 최대 3년 지원받을 수 있는 유연근무 인프라 구축비가 있습니다. 다만, 두 종류의 인프라 구축비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사전에 관악고용센터에 참여신청서를 제출하고 심사위원회 승인을 받아야 하는 공모형 제도로 운영되는데, 사업장에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셔서 참여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유연근무제도 등 지원제도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시겠어요?

 

 

> 자세한 내용은 고용노동부 일생활균형 홈페이지(www.worklife.kr) 또는 관악고용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대표번호인 1350번으로 연락하셔서 상담받으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일.생활 균형을 위한 워라밸일자리장려금, 유연근무장려금 및 인프라 지원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계속해서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할 때 사업주가 지원받을 수 있는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에 대해서도 이윤숙 주무관님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제도 안내

 

>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은 상시근로자수 5인 이상 사업장에서 만15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면 사업주에게 최대 2년 동안 1,2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 그렇군요. 우리나라는 20241월 청년실업율이 6%를 기록하고 20243월에는 실업율이 6.5%로 다시 증가하고 있는데요, 청년을 채용하고자 하는 사업주분들에게는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구직예정인 청년에게는 좋은 취업기회가 될 수 있는 제도로 보입니다

그러면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의 지원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 먼저 청년을 채용하고자 하는 사업장의 경우에는

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참여신청 직전 월 부터 이전 1년간 평균 고용보험피보험자 수가 5인 이상이어야 하나, 지식서비스, 문화콘텐츠, 신재생에너지산업, 청년창업기업, 미래유망기업 등은 피보험자 수가 1 이상이어도 참여 가능합니다. 그리고 채용예정 청년은 채용일 기준 4개월 이상 실업상태 등의 요건을 갖춘 만15세 이상 만34세 이하이어야 합니다.

 

> 5인 이상 사업장에서 만15세 이상 만34세 이하의 청년을 채용한 경우 지원대상이 될 수 있군요. 그러면 지원요건과 지원내용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겠어요?

 

> 사업주께서는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한 청년을 6개월 이상 고용하셔야 하며, 채용한 청년을 고용보험에 가입하고 주30시간 이상의 근로시간과 최저임금 이상의 급여를 지급하는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지원요건을 만족할 경우, 최초 1년은 월 60만원씩 총 720만원, 2년 근속 시 일시불로 480만원이 지급되어 2년간 최대 1,200만원까지 인건비 보조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청년을 채용하여 2년간 최대 1,200만원의 인건비 지원을 받으면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회사경영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지원받으려면 사업주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첫째, 기업이 고용24누리집(www.work24.go.kr)에서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 참여신청 후 둘째,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6개월 고용을 유지하시면 지원금 지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 참여신청 전 청년을 미리 채용하셨다면 청년 채용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도 가능함을 안내드립니다.

 

더 자세한 지원요건을 알고 싶으시면 고용24 누리집에 방문하시거나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번으로 문의하시면 사업참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마지막으로 관악FM 청취자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 최근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가 지속되면서 회사의 경영에 애로사항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금일 안내드린 사업주 지원제도를 잘 모르셔서 참여하지 못한 사업주가 계시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회사경영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사업주 지원제도에 대하여 라디오방송을 통하여관악구민과 소통의 기회를 주신 관악FM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김우신 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신문링크
관악뉴스링크
관악뿌리재단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