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0358
발행일: 2023/01/19 17:12:12  강민건PD
복지 위기 이웃에 희망 전하는 희망발굴단의 활약 관악구,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총력

이미지 클릭 ▶ 복지 위기가구를 방문하여 살피는 희망발굴단


우리 식당에 자주 오던 정 씨가 몇 달째 일거리가 없어 생활이 어려운데, 단수된 재개발 철거지역에 살아서 식사도 제대로 못하고 있어요. 도와주세요.”

 

관악구(구청장 박준희)희망발굴단과 함께 매서운 한파 속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찾아 따뜻한 삶의 희망을 전하고 있다.

 

관악구 희망발굴단은 동네 구석구석 어려운 이웃을 살피기 위해 복지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생활 밀착 업종 종사자 등 지역 실정에 밝은 주민 1,395명으로 구성된 주민 주도 복지사각지대 발굴 조직이다.

 

구는 지난 2019년부터 희망발굴단을 운영하며 우리 동네 숨어있는 복지 위기가구를 찾아 자살, 고독사를 예방하고 삶의 희망을 전하며 어려운 이웃들을 복지안전망으로 이끌고 있다.

 

희망발굴단은 위기가구 발견 시 카카오톡 채널 함께해요 복지톡을 통해 이웃의 어려움을 신고하고, 신고를 접수한 구청은 신속하게 대상자의 생활실태를 파악하여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관할 동 주민센터에 연계한다.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에 처한 위기가구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상황속에서 끊임없이 위기가구를 발굴한 덕분에 지난해만 해도 복지안전망으로 들어온 이웃이 1,700여 명에 달하고, 그 누계는 7,600여 명이다.

 

또한 관악구는 지난해 12월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관악구지회와 협약을 맺고 전월세 계약 후 실거주는 하지만 전입신고를 하지 않아 미처 발굴하지 못한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

 

구 관계자는 어려운 이웃을 찾는 것은 특별한 노력이나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 내 주위를 한 번 더 살펴보는 작은 관심만 있다면 누구라도 희망발굴단이 될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희망발굴단의 활동 영역을 넓히며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도록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말했다.


관악FM은 관악구 지역 소식을 발빠르게 전달하며 지역주민과 함께 제작하는 라디오 방송국입니다.지역주민 여러분들의 다양한 제보로 함께해주세요.

-이메일: news@radiogfm.net

-라디오: 100.3 Mhz

-유튜브:관악FM


강민건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