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9281
발행일: 2022/05/09 14:18:17  강민건PD
[관악포커스] 관악구 노인 4명 중 1명은 1인가구, '반려로봇'이 돌본다 / 엄마들의 작은 쉼표, 관악구 도서관 커뮤니티 ‘맘스타트’ 선착순 모집

방송 : 이진아&단야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2.05.09.

- 진행 : 이진아&단야

- 출연 : 강민건PD

 

이진아(이하 이)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강민건PD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강민건(이하 강) : 안녕하세요.

 

단야(이하 단) :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해주셨나요.

 

관악구 노인 4명 중 1명은 1인가구, '반려로봇'이 돌본다

 

[썸네일 클릭] [AI로봇돌봄] 말벗인형과 대화하는 어르신
 


: 첫 소식입니다. 지난 4월 기준으로 관악구 노인 4명중 1명은 1인가구로 조사되었다고 하는데요, 1인가구를 돌보기 위한 반려로봇을 보급한다는 소식입니다.

 

: 가정의 달 5월에 의미있는 소식인 것 같습니다.

 

: 그렇습니다. 1인 가구 그중에서도 노인 1인 가구는 고착화된 사회적 고립으로 우울감도 노은데요, 관악구 노인 4명중 1, 장애인 4명 중 1명이 1인가구로 나타나 지속적인 지원 정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관악구에서 보급하는 반려로봇은 어떤 로봇인가요?

 

: 구에서 보급하는 인공지능 반려로봇의 이름은 '차니봇(Channy Bot)'입니다. 안부를 묻는 인사말인 '괜찮니'에서 착안했다고 밝혔습니다.

 

: 차니봇의 기능은 개인별 맞춤형 알림(약 복용 시간, 기상 및 취침 등)을 통한 일상생활 지원 다양한 애교멘트와 말동무 역할을 통한 정서지원 위험신호 감지 등 안전관리 모니터링을 통한 비상상황 응급 연계 관악구 행정·복지소식 및 일반정보 알림 등 AI 기반의 스마트 통합 돌봄 지원입니다.

 

: 이런 이야기가 있잖아요, 우울감 해소를 위해서 반려동물과 함께한다는 것이요.

 

: 그렇습니다. 정서적으로 함께 할 수 있는 대상이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관악구는 연령, 우울감, 기기 조작능력, 그밖에 사용자의 다양한 욕구 등 대상자별 특징에 따라 개별 솔루션을 탑재한 2종의 반려로봇 중 차별화된 맞춤형 로봇을 지원합니다.

 

: 구체적으로 2종의 로봇이 어떻게 다를까요?

 

: 단순 말벗 기능을 선호하는 고령의 어르신이나 발음이 어려운 장애인에게는 터치인식 기반의 봉제인형 로봇인 '말벗인형', 스마트기기 조작이 가능한 대상자에게는 음성인식 기반의 능동대화, 영상통화, 디스플레이 화면을 제공하는 탁상형 'AI 로봇'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관악구에서는 이미 반려로봇을 보급하고 있었다고 해요, 작년에 홀몸 재가 장애인에게 100, 올해는 독거노인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100대를 추가 보급한다고 하네요. 이분들의 생활 개선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엄마들의 작은 쉼표, 관악구 도서관 커뮤니티 맘스타트선착순 모집


: 관악문화재단 관악중앙도서관이 관악구 거주 엄마들을 대상으로 문화힐링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관악 2022년 맘스타트 2를 모집합니다.

 

: 엄마들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맘스타트,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 2021년 첫 출범한 관악구 <맘스타트>엄마들의 비타민과 활력소가 되는 도서관이라는 슬로건 하에 다양한 독서 생활문화프로그램과 주민주도 교류 모임을 진행하는 도서관 커뮤니티입니다.

 

: 올해가 2기를 맞았습니다. 작년에는 어떤 활동이 있었나요?

 

: 작년 관악구 <맘스타트>는 총 21회의 커뮤니티 교류모임을 비롯하여 맘껏전시회, 심리치유프로그램, 아이와 함께 배우는 보드게임, 생활응급치료, 바리스타체험 등 총 28회의 13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 올해 역시 도서관에서 양육 여성들이 서로의 일상을 나누고, 직접 관악구 <맘스타트> 프로그램 기획에 참여하는 등 소통을 중심으로 한 맞춤형 문화 프로그램의 공간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 개인적으로 지역에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육아 특성상 멀리가기가 힘든데요, 주변 곳곳에 있다면 부담 없이 갈 수 있을 것 같아요.

 

: 그렇습니다. 2021<맘스타트>를 참여한 주민들은 같이 아이 키우는 엄마들이랑 만나 공감되는 얘기를 나누며, 잠깐이라도 육아를 잊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소통 채널을 통해 다양한 지역 행사와 육아 정보를 직접 바로 나눌 수 있어 너무 편리해요.”, “모임 분위기도 좋고 프로그램도 다양해요. 저도 처음엔 양육 관련 프로그램인줄 알았는데 말 그대로 엄마들의 비타민이더라고요, 힐링프로그램도 있고 너무 좋아요.” 라며 맘스타트 커뮤니티에 큰 호평을 전했습니다.

 

: 참여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 관악구 <맘스타트>는 현재 신규 회원을 모집 중이며 자세한 사항은 관악구 통합도서관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관악문화재단 도서관플러스팀(02-828-5839)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 지금까지 강민건PD와 함께 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강민건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