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2248
발행일: 2024/05/08 19:16:37  서창우PD
[관악포커스] 관악구,‘주차장 개방 공유’로 주차난 해소의 답을 찾는다/ 주택형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비 지원한다

방송 : 김시아, 정하영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12~오후2)

 

- 방송 : 2024.04.03.

- 진행 : 김시아, 정하영

- 출연 : 서창우 PD

 

시아: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오늘은 서창우 PD님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PD: 안녕하세요! 관악구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서창우PD입니다~

 

하영: 자 그러면 오늘의 첫 번째 소식을 전달해 주실까요?

 

관악구,‘주차장 개방 공유로 주차난 해소의 답을 찾는다

 
이미지 클릭 ▶ 관악구 갑을아파트 나눔주차장

: 첫 번째 소식으로 관악구가 11모빌리티 시대에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 부설주차장 개방 공유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고 합니다.

 

시아: 주차난은 전부터 계속 나오고 있었던 문제중 하나라고 알고 있는데, 이번 사업은 어떤건가요?

 

: 부설주차장 개방 공유 사업은 대형 건축물 종교시설 기업체 학교 등의 부설주차장 유휴공간을 주민에게 개방하는 사업입니다. 건물주는 주간 야간 전일 등 개방 가능 시간대를 지정하여 공유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해당 시간대에 저렴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어 최근 부족한 주차공간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영: 건물주는 놀고 있는 공간을 조금이나마 돈이 들어올 수 있는 수단으로 쓰고, 이용자는 저렴하게 주차를 할 수 있어서 좋은 방법이긴 하겠네요. 현재 얼마나 주차공간이 확보되었나요?

 

: 구는 지난해 아파트 교회 등 부설주차장 5개소 56면을 신규로 확보했다. 그 결과, 현재까지 관내 부설주차장 총 22개소 413면을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올해는 주차면수 총 440면 이상 확보를 목표로 민간 자원 발굴 시 동주민센터에 혜택을 지급하고 자투리 땅을 활용한 주차 공간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입니다.

 

시아: 자투리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어디나 좋을 듯한데, 이 공간을 대여해 줄 수 있는 대상이 어떻게 되나요?

 

: 참여 대상은 주차대수 5면 이상을 2년 이상 개방 가능한 시설이며, 3면 이상 개방 가능한 소규모 건축물도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영: 아무리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다지만 혜택이 있어야 사람들도 적극적으로 신청할 텐데, 어떤 혜택들이 있나요?

 

: 구는 참여 대상에게 시설개선비 지원 주차장 배상책임 보험료 지원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시아: 시설 개선비는 주차장 시설을 개선하는 비용을 얘기하는 거겟죠?

 

: 맞습니다. 주차장 시설개선비는 전일제 개방시 최대 3,000만원, ‘주간 또는 야간 개방시 최대 2,500만원까지 지원하며, 소규모 건축물의 경우 1면당 최대 2백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신축 건물로서 시설개선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운영수익을 최대 3천만원까지 보전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영: 돈으로 지원되는건 좋은데, 아무렇게나 쓸 수 있는 돈은 아닐 것 같아요.

 

: , 시설개선비는 주차장 내 옥외보안등, CCTV 방범시설 설치차면 도색, 아스콘 포장 등 시설 보수안내판 또는 표지판 설치 등에 한하며, 총 주차대수 30면 이상인 개방 공유 주차장이 가족배려주차장 설치 시, 주차 구획 도색비용을 1면 당 최대 35만원까지 지원하는 등 주차난 해소를 위해 적극 동참하는 건물주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구청홈페이지에 개방주차장 정보를 표출하여 구민이 쉽게 주차장을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시아: 주차장에 유휴공간이 있으신 건물주분들도 혜택과 조건을 잘 확인하셔서 많이 참여하시고, 관악구에 주차난이 잘 해결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관악구, 주택형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비 지원한다

 
이미지 클릭 ▶ 옥상 앵커형 설치 모습

: 다음 소식은 관악구가 에너지 자립 실현을 위한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비지원에 나선다고 합니다.

 

하영: 태양광 미니발전소라는건 처음들어보는데 어떤건가요?

 

: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주택 옥상, 지붕 등 지정된 장소에 소규모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여 전기를 자체 생산하는 시설입니다. 택형 태양광(3kW 기준)은 월 평균 288kWh의 전기를 생산하며, 4인 가족 기준 연간 약 60만 원의 전기요금 절감효과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시아: 저 발전 설비를 설치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드는걸로 알고 있는데, 비용은 얼마나 들고, 지원은 얼마나 해주나요?

 

: 설치 비용은 3kW 설치 시 약 540만 원으로, 지원 보조금액은 산업통상자원부 약 213만 원, 관악구 약 100만 원이라고 합니다. 자부담금은 약 227만 원이 소요됩니다.

 

하영: 자부담금이 꽤 되긴 하지만 절반 이상을 지원해주니 나름 할만한 것 같네요. 신청하는 모든 사람들을 지원해주는건가요?

 

: 아닙니다. 구는 올해 총 30개소를 대상으로 설치비를 선착순 지원할 예정이며, 설치를 희망하는 구민은 산업통상자원부 그린홈 홈페이지를 통해 태양광 설비 시공업체와 계약 체결 후 45일부터 16일까지 태양광 설치를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시아: 30개소를 대상으로 지원을 하는 것이다 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어서 신청을 해야겠군요.

 

: 만약 이 기간에 신청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추후 423일부터 선착순으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만, 주택형 태양광 설치 신청은 주택 소유자만이 가능하다고 하며, 이후 산업통상자원부의 사업 승인이 나면,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고 보조금 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갖추어 관악구청 녹색환경과로 우편 또는 방문을 통해 보조금 지원을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서창우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신문링크
관악뉴스링크
관악뿌리재단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