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0774
발행일: 2023/05/16 19:27:33  서창우
[관악포커스] 관악구, 재난안전상황실 운영 개시 / 「난곡 스마트 공영주차장」 개관

방송 : 김선준, 정호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12~오후2)

 

- 방송 : 2023.05.16.

- 진행 : 김선준, 정호

출연 : 서창우 PD

 

선준: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오늘은 서창우 PD님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PD: 안녕하세요! 관악구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서창우PD입니다~

 

정호: 자 그러면 오늘의 첫 번째 소식을 전달해 주실까요?

 

516일 코로나 바이러스 소식

 

: 516일 오늘 오전 00시 기준 전일대비 23,680명이 증가를 했구요. 사망자는 전일대비 13명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정호: 지난주에 이어서 이번주에도 2만명대를 유지중이군요. 관악구는 어떤가요?

 

: , 관악구의 경우 전일대비 266명 증가했다고 합니다.

 

선준: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국제보건 비상사태 해제에 맞춰 정부가 11일 국내 코로나19 위기 단계를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61일부터 적용된다고 하니 잘 확인하시고 빠른 일상으로의 회복을 기대하면서 본격적으로 소식 전달해 주시죠.

 

관악구, 재난안전상황실 운영 개시

 
이미지 클릭 ▶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발언하는 박준희 구청장

: 관악구가 재난안전시스템을 강화하고 연중 24시간 비상대응체계 확립을 위해 관악구 재난안전상황실을 구축하고 지난 15일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정호: 재난안전상황실 같은 것이 구축이 이제 되어 운영이 시작된거면, 예전에는 어떤식으로 비상시에 대응을 했던건가요?

 

: 기존에는 구청 당직실이나 CCTV 관제센터에서 재난·안전 상황을 관리했으나 별도의 공간으로 관악구재난안전상황실을 구축해 재난 컨트롤타워로서의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선준: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이 가능하겠군요! 그럼 이번에 구축된 재난안전상황실에는 어떤 시스템들이 구축된건가요?

 

: 상황실에는 대형 멀티스크린 CCTV 관제 화상회의 국가재난안전시스템 재난안전통신망 등을 설치해 재난 상황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신속한 대응을 위한 재난대응 통합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고 합니다.

 

정호: 시스템이 구축이 잘 되어있는 것 같은데, 어떤 역할들을 여기서 정확히 수행하는건가요?

 
이미지 클릭 ▶ 재난안전상황실 멀티스크린을 통해 회의하는 구 관계자들

: 홍수 예경보 시스템, 빗물펌프장, 저류조 제어, 제설 대책 등 구청 내 각 부서별로 나눠 운영하던 재난안전대책본부의 기능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재난안전상황실로 통합이관했다고 합니다. 또한 24시간 상황유지 임무를 수행하는 재난 대응 전담요원을 신규로 배치해 경찰소방서 등과 재난상황을 신속 공유하고 초동 대응에 나서며, 하반기에는 재난현장대응팀도 신설해 재난 예방·대응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선준: 상황실이 구축된건 정말 좋은 것 같은데, 태풍이나 수해가 올때는 더 바빠지잖아요. 그때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 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 수해방지를 위한 관악구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오는 1015일까지 가동하며, 위기관리 주관실무유관 부서와 함께 재난 예방과 대응에 종합적으로 대응하며, 특히 저지대, 도림천(별빛내린천)이 있는 구의 지역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방재에 나선다고 합니다.

 

선준: 관악구재난안전상황실을 통해 풍수해와 재난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안전한 도시 관악구가 되기를 바라봅니다.

 

관악구, 난곡 스마트 공영주차장개관

 
이미지 클릭 ▶ 난곡스마트 공영주차장 전경

: 다음 소식은 관악구가 주거 밀집 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난곡 스마트 공영주차장을 조성했다고 합니다.

 

정호: 난곡 지역쪽에 정말 주차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아서 꼭 필요한 것이기도 했죠.

 

: 맞습니다. 구는 저층 주거지역이 많아 극심한 주차난에 시달리는 주민들의 염원을 담아 핵심 마중물 사업으로 112억 원을 투입해 난곡 스마트 공영주차장조성을 추진했다고 합니다.

 

선준: 주민들의 염원이 담긴 이번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건가요?

 

: 사업 초기 단계인 실시설계부터 구 관계자, 주민협의체,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가 함께 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주민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담아냈으며, 연면적 4,549규모로 지하 1층에서 지상 5층까지 총 116면의 주차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정호: 생각보다 많은 주차면이 생긴 것 같은데요. 바로 이용할 수 있는건가요?

이미지 클릭 ▶ 난곡스마트 공영주차장 개관식에서 인사말하는 박준희 관악구청장
 

: 지난 15일에는 개관식을 개최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경과보고, 시설 관람 등의 시간을 가졌으며, 개관 이후에는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6월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합니다.

 

선준: 주차난 문제가 난곡지역 뿐만은 아니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건가요?

 

: 구는 주민이 원하는 최우선 과제인 공영주차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기 위해 공영주차장 건립 5개년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공영주차장 신설 및 증축, 공공시설 확충으로 주차장 확보율을 높여가고 있다고 합니다.

 

정호: 계획이 정확히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건가요?

 

: 주차수급률이 낮은 지역을 중심으로 매년 2개소 이상 공영주차장 확충을 목표로 오는 2027년까지 총 15개소 1,349면을 신설해 만성적인 주차공간 부족을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서창우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