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0735
발행일: 2023/05/03 18:17:23  서창우
[관악포커스] 관악구, 챗 GPT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실시 / 새내기 공무원 의견 반영 조직문화 개선 중

방송 : 김선준, 정호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12~오후2)

 

-방송 : 2023.05.02.

- 진행 : 김선준, 정호

- 출연 : 서창우 PD

 

선준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오늘은 서창우 PD님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PD : 안녕하세요! 관악구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서창우PD입니다~

 

정호 : 자 그러면 오늘의 첫 번째 소식을 전달해 주실까요?

 

52일 코로나 바이러스 소식

 

서 : 52일 오늘 오전 00시 기준 전일대비 15,741명이 증가를 했구요. 사망자는 전일대비 10명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정호 : 아직 증가세라고 보기에는 애매하긴 하지만, 확실히 전달보다는 신규확진이 늘어난 것 같아보이는데, 관악구는 어떤가요?

 

서 : , 관악구의 경우 전일대비 223명 증가했다고 합니다.

 

선준 : 2일 방역당국과 지자체 등에 따르면 위기단계 하향 시점은 이르면 오는 11일 전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완전한 방역 해제는 오는 7월께로 예상되는 코로나19 법정 감염병 등급 하향과 함께 이뤄진다고 하니 빠른 일상으로의 회복을 기대하면서 본격적으로 소식 전달해 주시죠.

 

관악구, GPT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이미지 클릭 ▶ 2023년 상반기 디지털역량강화 교육에 참석한 관악구청 직원들

서 : 관악구가 공무원을 대상으로 미래 핵심 산업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대화형 인공지능 플랫폼 GPT 디지털 역량강화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정호 : 요새 챗GPT가 그렇게 이야기가 많던데, 어떤 교육을 받았던가요?

 

서 : 구는 지난 28일 직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프로브미디어 김은옥 대표를 초빙해 GPT‘ 개념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고 공공분야에 접목을 위한 정책 사례 연구와 활용 방안 등을 교육했습니다.

 

선준 : 교육의 목적이 따로 있을 것 같은데요.

 

서 : 이번 교육은 관악구 공무원들이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신기술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행정서비스에 접목,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구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합니다.

 

정호 : 그럼 이번 교육이 있고 나면 챗GPT를 활용한다는 이야기인건가요?

 

서 : 맞습니다. 구는 챗GPT ’GPT 4.0 계정을 도입, 행정업무에 적극 활용해 나갈 계획이며, 정책이나 사업기획 단계에 필요한 아이디어 도출이나 보고서 작성시에 필요한 연구자료와 정책사례 등 업무 추진에 있어 활용도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선준 : GPT가 어디든 쓰이고 있는 상황인데, 구민들한테도 교육을 해주면 참 좋을텐데요.

 

서 : 그래서 5월부터는 주민을 대상으로 정보화 교육과정에 GPT‘ 강의를 신규 개설하고, 관악구 성현동 또는 난곡동에 위치한 구민 정보화교육장에서 월 1, 2시간씩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 GPT‘ 강의는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건강 상담, 법률 자문 등 일상생활 속 정보 습득부터 블로그 활용, 노래 가사 쓰기 등 취미 활동까지 다양한 활용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정호 : 여러 방면으로 쓰임새가 좋은 챗GPT를 배울 수 있다니 참 좋은 것 같은데, 가격이랑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서 : 강의는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 신청은 관악구청 홈페이지(교육 강좌정보 강좌신청)에서 선착순으로 가능합니다.

 

선준: GPT 와 같은 혁신적인 스마트 기술을 통해 공공분야에서도 시대 흐름에 맞는 행정력을 갖추고, 행정서비스의 질과 전문성이 높아지기를 기대합니다.

 

관악구, 새내기 공무원 의견 반영 조직문화 개선 중

이미지 클릭 ▶ 박준희 구청장이 새내기 공무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서 : 다음 소식은 관악구가 새내기 공무원들이 공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방식으로 조직문화를 개선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정호 : 이거 예전에도 다뤘었던 이야기였던 것 같은데, 정확히 어떤걸 하고 있었던가요?

 

서 : 3년째 운영하고 있는 구청장과 함께하는 새내기 공감 토크는 구청장과의 솔직대화 밸런스 게임 공직생활 관련 퀴즈 등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새내기들의 애로·건의 사항을 듣고 아이디어를 수렴해 조직 내 반영하는 프로그램이다. 구는 실제로 공감토크에서 수렴한 아이디어로 새내기 업무 매뉴얼제작과 멘토멘티 제도도입 등을 추진하며 새내기 공무원의 공직생활을 돕고 있다.

 

선준 : 3년째 운영하고 있었군요. 개선방안이 이것 말고도 많이 있을 것 같은데요.

 

서 : 또한 불필요한 야근 줄이기 퇴근 직전 업무지시 자제 집중근무 시간 활성화 간결하고 효율적인 회의 진행 명확한 업무지시 불필요한 대면보고 자제 건전한 회식문화 연가사용 활성화 관리자부터 실천하기 등 근무혁신 10대 제안을 실행하며 건강한 직장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호 : 요새 꼰대다 MZ다 하면서 풍자도 많고 그런 상황인데, 이런 제안등은 참 좋아보이네요.

 

: 이외에도 시보해제 공무원에게 중식을 제공하는 새내기, 밥은 먹고 다니니?’, ‘승진, 전보시 선물 자제’, ‘혼밥 문화 존중하기등 조직 내에서 소소하지만 작은 변화들을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서창우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