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0321
발행일: 2023/01/09 17:15:56  강민건PD
[관악포커스] 예기치 않은 장애, 관악구보건소와 함께 극복하세요 관악구‘초기중도장애인의 조기적응 프로그램’눈길 / 관악구 신림역 공공임대 청년주택 ‘최강타워’입주자 모집

방송 : 이진아&단야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3.01.09.

- 진행 : 이진아&단야

- 출연 : 강민건PD

 

이진아(이하 이)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강민건PD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강민건(이하 강) : 안녕하세요.

 

단야(이하 단) :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해주셨나요.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발송한 재난안전문자 먼저 말씀드립니다. 미국의 지구관측위성 ‘ERBS’가 오늘 낮 1220분부터 오후 120분에 추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락 예측 범위에 한반도가 포함되어 있는 만큼 야외활동에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19일 낮 1242분을 기준으로 말레이시아 상공을 통과 했습니다.

 

: 이어서 190시 기준 코로나19 소식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신규확진자는 19106명이 증가했고, 관악구에선 259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 오늘 오전에 전달된 내용이죠, 이번주에 위중증이 꺾이면 다음주에는 실내마스크 조정에 관한 논의가 시작된다고요?

 

: 그렇습니다.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은 위중증자 발생 추세가 꺾이면, 다음주에 실내마스크 조정 논의가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고 밝혔습니다.

 

: 다음 소식 전해주세요.

 

예기치 않은 장애, 관악구보건소와 함께 극복하세요. 관악구초기중도장애인의 조기적응 프로그램눈길


이미지 클릭 ▶ 관악구청 전경

 

: ‘중도장애인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겪게 된 장애인을 의미 합니다. 이 장애를 겪은 이후 일상생활을 다시 시작할 때 장애에 대한 신체적 불편함, 사회적 변화 등을 본인 스스로의 힘으로 적응하기는 쉬운일이 아닌데요.

 

: 관악구가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겪게 된 '중도장애인'이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적극지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신체적, 사회적인 상실감이 이루 말할 수 없겠습니다. 지역사회에 빠르게 정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텐데요. 어떤 프로그램을 관악구에선 운영하고 있나요?

 

: 관악구에서는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1:1 맞춤형 초기중도장애인 일상생활 조기적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은 주1회 총 8주 동안 장애 수용, 장애 일상 돌아보기, 일상생활 동작 불편함 인지, 보조기기를 활용하는 방법, 건강관리에 필수적인 운동과 투약 관리교육 그리고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사회참여를 독려하는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관계 기관과의 연계도 지원하죠?

 

: 그렇습니다. 관악구는 동주민센터와 협조하여 신규 장애인 등록 시 대상자에게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연계하는 등 초기중도장애인이 지역사회로 빨리 복귀하고 주체적이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지난해 관악구는 전동 휠체어 운전연습장을 개장 했습니다. 시민이 뽑은 최우수 민원서비스로 선정이 되기도 했죠.

 

: 그렇습니다. 약자와 함께하는 정책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관악구 보건소는 대상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활발한 협력을 기반으로 보건의료복지 연계를 충분히 수행해 온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지난 12월에는 서울시 주관, ‘2022년 장애인건강보건관리사업분야 우수사례에서 25개 자치구 중 1위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 3년째 서울시 자치구 보건소 멘토로 선정되어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운영에 대한 정보 공유와 실무자 교육에도 힘쓰는 등 장애인 재활보건사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오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장애인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재활서비스가 더 많이 제공되었으면 합니다. 다음소식 전해주세요.

 

관악구 신림역 공공임대 청년주택 최강타워입주자 모집


이미지 클릭 ▶ 관악구 신림역 공공임대 청년주택 ‘최강타워’ 위치 및 조감도

 

: 관악구 신림역 역세권 공공임대 청년주택 최강타워(신림동 75-6)’의 입주자 모집이 오는 11()부터 시작됩니다.

 

: 역세권 청년주택은 민간과 공공이 협력하여 역세권에 공급하는 임대주택으로 관악구에는 이번 서울시 공급 전체 534세대 중 79세대가 공급됩니다.

 

: 공급되는 유형과, 보증금 임대료는 어떻게되나요?

 

: 공급면적은 17, 18, 39, 424가지 유형이며 임대보증금은 3,330만 원부터 13,000만 원까지, 월 임대료는 147천 원 ~ 455천 원까지 공급면적 및 자격요건별에 따라 차등 책정됩니다.

 

: 주변 시세와 비교하면 저렴한건가요?

 

: 역세권 청년주택이 들어서는 주소지 근처의 빌라시세를 확인해봤습니다. 전용면적 25제곱미터 빌라가 보증금 2억원에 월세 약 70만원대로 집계되었습니다.

 

: 입지가 역세권이기에 시세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최근 들어 월세, 전세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를 하면서 불안함을 느끼는 분들 많을텐데요. 서울주택도시공사에 방문해서 체결하는 부동산 계약인만큼 불안함을 조금 덜 수 있겠습니다.

 

: 어떻게 지원할 수 있나요?

 

: 신청 자격은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로서 무주택, 자동차 미소유(미사용) 요건을 충족하고 계층별 소득, 총자산 요건 충족한 자입니다. 신청은 오는 111() 10시부터 113() 17시까지 SH공사 청약시스템(www.i-sh.co.kr/app)에서 가능합니다.

 

: 청년계층, 신혼부부 계층 이렇게 나뉘어서 공고가 올라와 있습니다. 본인에게 조건이 맞는지 공고문을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그렇습니다. 청년의 경우 임대기간은 2, 입주자격 충족시 재계약 2회를 추가해 최장 6년까지 거주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는 임대기간 2, 재계약 4회를 추가해 최장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습니다. 전화로도 신청관련문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 콜센터 1600-3456번입니다.

 

: 지금까지 강민건PD와 관악구 소식 만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강민건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