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2210
발행일: 2024/04/26 22:48:07  김다연
[관악포커스]다제 약물 복용자 방문 약료 서비스!/골목부터 정책까지! 관악을 바꾸는 제안, 언제든지 환영합니다/관악구, 간편하게 지하철역에서 취업상담 받으세요!

 방송 : 임문일&최상아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방송 : 2024.04.26

진행 : 임문일&최상아

출연 : 김다연 인턴

 

임문일(이하 임):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포커스시간입니다 

 

김다연(이하 김): 안녕하세요?

 

최상아(이하 최): 오늘은 어떤 소식들을 가져오셨나요?



어르신약을 이만큼이나 드세요?”

관악구다제약물 복용자 방문약료 서비스로 구민 돌본다

이미지 클릭-관악구 우리동네약사가 가정방문해 복약지도를 하고 있다
 


: 네 먼저 관악구는 지난 3월 「서울특별시 관악구 지역사회 통합 돌봄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돌봄과 의료지원을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여, 어르신들이 시설에 입소하지 않고도 살던 집에서 건강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를 기획하고 추진중에 있습니다.

 

: 우리나라에 노인인구 비중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이렇게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가 많아지니 참 좋은 것 같네요. 구체적으로 어떤 복지를 추진중인가요?

 

: 먼저, 먹는 약의 개수가 많아지면 잘못된 방법으로 약물을 복용할 가능성이 커지게 되잖아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단법인 늘품가치와 연계해 ‘우리 동네약사’ 5명을 위촉해서 다제약물 복용자 방문 약료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 우리 동네약사라고 하니까 무언가 더 친근한 느낌이 드는 것 같은 같은데요, 구체적으로 이 우리동네 약사분들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 해주시는건가요?

 

: 우리 동네약사는 올해 연말까지 가구당 6개월에 1회씩 2회 총 50회 가정방문하여 처방 약과 영양제를 포함한 전반적인 복약 상황을 점검하고요, 안전한 의약품 복용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동시에 대상자들이 규칙적이고 안전한 복약 습관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약 달력과 약 보관 상자도 함께 제공한다고 합니다.

 

: 사실 이 약이라는게 잘 복용하면 좋지만 잘못 복용하면 우리 몸에 위험할수도 있잖아요, 그런데 올바른 복용 방법까지 교육해준다니 참 좋은 것 같아요.

 

: 또 오래된 약, 복용을 중단한 약 등 집안에 산재한 폐의약품을 수거하여, 약물 오남용 가능성을 낮출 뿐만 아니라,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폐의약품들로 인한 환경오염 예방에도 적극 나설 예정입니다.

 

: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대상자들을 상대로 진행되나요?

 

: 지원 대상자는 열가지 종류 이상의 약을 복용 중인 의료급여 수급자로, 대상자들은 동 주민센터 복지팀과 관악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돌봄연계분과 위원들, 의료급여 사례관리사의 추천으로 선정했다고 합니다.

 

 

: 네 그렇군요 다음 소식은 무엇인가요?



           골목부터 정책까지관악을 바꾸는 제안언제든지 환영합니


이미지 클릭-2024 협치&참여예산 주민공론장 홍보 포스터


: 혹시 아 우리동네에 이런 축제가 열리면 좋겠다 라던지 이런게 개선 되면 좋겠다라고 생각해보신 적 있나요?

 

: 네 그럼요

 

: 그래서 관악구에서는 지역사회 문제를 발굴하고 주민들과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여 구정발전을 도모하고자 다양한 주민참여 사업을 전개한다고 합니다.

먼저, 언제든지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한 사항이나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편리하게 제안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을 운영하는데요. 올해는 531일까지 집중 공모한다고 합니다.

공모로 제안된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동주민참여예산회의 심사, 민관위원으로 구성된 조정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12월 구의회의 심의 의결로 최종 확정됩니다. 지난해 총 320개 사업이 제안되었는데, 그 중낙성대동 봄꽃축제 개최무더위 쉼터 정비선우공원 황톳길 보수 등 총 25개 사업이 올해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 듣다보니까 조금 생소한게 있는데 주민 참여 예산 위원회는 무엇인가요?

 

: 주민참여예산위원회란 재정민주주의를 달성하고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자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주민이 참여하는 것인데요. 지난 16일 구는 올해 활동할 ‘제11기 관악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총 65명을 위촉하고 운영을 시작했다고합니다. 위촉 위원은 위촉일로부터 2년 간 효율적인 주민 의견 수렴주민의견 조정, 제출, 평가 등 사후관리주민 대상 교육, 홍보주민 토론회 개최 등 다양한 예산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 혹시 또 다른 사업도 있나요?

 

: 네 마지막으로 많은 주민들이 함께 구청에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전 동 대상으로 4개 권역별로 나누어 ‘주민공론장’을 개최합니다.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 간 개최되며, 관악구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네 이어서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관악구간편하게 지하철역에서 취업상담 받으세요!

이미지 클릭- 2023년 찾아가는 취업상딤실 운영사진(신림역)


: 마지막 소식입니다. 관악구가 오는 417일부터 관내 지하철 역사에서 ‘찾아가는 취업·노동 상담실’을 운영하는데요. 직업상담사 등 해당분야 전문가들이 취업상담 및 알선일자리정보 제공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임금체불이나 노동인권에 대해서도노동법률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언제 어디로가면 상담을 받을 수 있나요?

 

: 417일부터 1031일까지 매주 수요일에는 신림역, 목요일에는 봉천역에서 진행되고요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운영됩니다. , 폭염 기간인 724일부터 814일까지는 미운영된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톡채널 관악구 일자리센터에서 확인하시거나 관악구청 일자리벤처과(☎02-879-6677)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지금까지 김다연 인턴과 관악구 소식 알아봤습니다



김다연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신문링크
관악뉴스링크
관악뿌리재단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