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1514
발행일: 2023/11/15 15:38:14  윤석훈
추운겨울, 소외되는 사람 없는 따뜻한 관악구 고독사 예방위해 안부확인하고 전직원 교육 실시
안부확인 서비스, 밀키트 지원하고 동절기 대비 사회적 고립가구 실태조사 추진

관악구가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돌봄으로부터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고독사 예방에 총력을 기하고 있다.

겨울철 복지팀 활동사진
 


올해 1월 구가 구성한 관악 생명사랑 TF의 분석결과 따르면, 겨울철에는 고독사 발생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고혈압, 당뇨,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으로 응급상황 발생 위험이 높고, 1인 가구의 경우 사회관계망이 취약하고 식사와 복약관리가 제때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구는 안녕 살피미대면 안부확인 서비스로 고독사 고위험군을 찾아가 안전을 살피고 있다. 또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똑똑 안부확인서비스를 통해 인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는 비대면 방식으로 중장년층 고위험군의 안부를 꼼꼼히 확인하고 있다.

 

구는 특히 지난 9월부터 사회적 고립 1인가구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고독사 위험가구, 복지서비스 거부가구 등 18백여 명을 대상으로 생활실태 종합상담을 실시한다


구는 내년도 1월까지 조사를 진행하고 대상자별로 고독사 위험 정도를 판단해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연계할 계획이다.

 

구는 이외에도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간편식을 지원하는 행복한 한 끼 나눔사업 주민이 주민을 살피는 날인 주주데이위기가구를 발굴하는 신통방통 복지 플랫폼을 운영하는 등 고독사 위험군과 위기가구 지원을 위한 다양한 복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인적안전망 고독사 예방교육 사진(김석중 강사)_2023.7.
 


한편 구는 오는 17일 관악구청 대강당에서 직원 500여 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예방 교육을 진행한다.

 

tvN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한 김석중 보건복지부 고독사예방실무협의체 전문위원이 고독사 발생의 징후, 예방대책, 고독사 발생 실제 사례 등을 교육한다.

 

구는 직원교육을 통해 고독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나부터, 지금부터, 가까운 곳부터의 자세로 주변 이웃을 세심하게 살피도록 인식제고에 나설 방침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관악구 전직원이 고독사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주민을 꼼꼼히 살펴 겨울철에도 온기 가득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겠다.”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예방을 위한 정책을 더욱 세심하게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석훈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