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9464
발행일: 2022/06/22 19:15:01  임민경
관악구 여성생애구술사 ‘관악 Her Story Book’ 발간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10명의 여성이야기를 발굴, 관악의 역사와 함께 기록

관악구가 관악의 역사와 함께 한 여성의 삶을 주제로 지역 여성들의 생애 구술사를 채록하여 관악에 뿌리내리고 꽃피운 그녀들의 이야기, 관악 Her Story Book’을 발간했다.

 

관악 Her Story 발굴사업은 여성을 주인공으로 지역의 발전과정에서 이들의 역할과 기여에 대해 재조명하고 정당한 평가를 통해 여성의 자긍심 고취 및 양성평등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했다.

 
이미지 클릭 ▶ 관악 허스토리 발굴사업단 감사장 수여식 ( (1)
 

지난해 1월부터 시작한 이 사업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제약이 많아 다소 지연되었지만 15개월여 만에 결실을 거뒀다.

 

구는 지난 20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여성의 이야기를 발굴채록해 여성의 지위 향상에 기여한 관악 Her Story’ 구술사 발굴채록단에 감사장을 수여했다.

 

관악에 뿌리내리고 꽃피운 그녀들의 이야기는 관내 여성 9명이 기록에 참여해 여성 10인의 과거, 현재, 미래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이미지 클릭 ▶ 관악 허스토리 발굴사업단 감사장 수여식 ( (2)

1990년대 미성동 일대 봉제공장 이야기, 난곡의료협동조합과 난곡 엄마들의 경험, 관악문화원과 함께해 온 관악문화인의 삶 등 본토박이뿐 아니라 관악에 정착한 결혼이주 여성 이야기 등으로 관악에 자리 잡은 다양한 나이대 여성들이 겪은 시대와 지역의 변화 등을 기록했다.

 

지역여성 생애구술사 기록 작업은 문화재단, 연구원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지자체에서 사업을 기획하여 구술사 자료집을 발간하면서 기록의 주체로 전문가가 아닌 지역여성을 참여시킨 사례로는 관악구가 전국 최초다.

 


임민경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