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0549
발행일: 2023/03/17 20:10:15  김우신
[관악포커스]2023년 마을공동체 사업 공모 / 관악구, 커피박 수거 활성화 앞장 / 위기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 추진”

방송 : 임문일, 최상아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3.03.17.

- 진행 : 임문일, 최상아

 

 “관악구,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만들어가는

  2023년 마을공동체 사업 공모

 

> 오늘 관악포커스 첫 번째 소식은관악구 마을공동체 사업공모소식입니다. 관악구가 주민 스스로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해결하며 마을 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2023년 관악구 마을공동체 사업을 공모합니다.

 

> 공모 분야는 신규 공동체 대상 초기단계 주민모임 형성을 위한 마을공동체 형성지원그리고, 사업 유경험 공동체 대상 주민모임 지속 및 확장을 위한 마을공동체 활동지원’ 2개 분야인데요, 최소 1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사업비를 지원합니다.

 

> 모집 기간은 오는 328()까지이며 3인 이상의 관악구민 또는 관악구 생활권자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하고 외국인등록증이 있는 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참여를 희망하는 모임이나 단체는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되는데요, 자세한 제출방법은 관악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자치행정과(879-5221)로 문의하면 됩니다.

 

버리면 쓰레기, 모으면 친환경 퇴비

관악구, 커피박 수거 활성화 앞장

 

> 이어서 두 번째 소식입니다.

관악구가 버리면 쓰레기지만 모으면 친환경 퇴비가 되는 재활용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구는 관내 커피전문점에서 대부분 생활폐기물로 버려지는 커피박을 무상으로 수거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38.9톤의 커피박을 수거해 퇴비로 재활용하고 있는데요.

 

> 커피박은 커피 특유의 향을 갖추고 있어 일반적인 가축 분뇨를 재활용하는 퇴비와 다르게 악취가 나지 않고 중금속 등의 불순물이 섞여있지 않아 양질의 친환경 퇴비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기존에는 구에서 직접 관내 다량배출사업장 16개소를 지정해 수거해 왔는데요,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커피박 수거를 위해 관악봉천자활센터를 수거 대행업체로 지정하고, 수거 대상지를 지하철역 주변 커피전문점 100개소로 확대했습니다.

 

> 커피전문점이 매주 월, 목요일 오후 6시부터 자정 사이에 투명한 봉투에 커피박을 담아 내놓으면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에 관악봉천지역자활센터 근로자들이 무상으로 방문 수거할 예정입니다.

 

> 지역 자활기관인관악봉천자활센터를 커피박 수거 대행업체로 지정함으로써 저소득층의 자립과 고용창출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기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 추진

 

>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위기청소년들의 건겅한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 중인데요, 특히 구에서 추진하는 위기청소년 클린핸즈’, 청소년 문신제거 지원사업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 구는 충동적으로 문신을 새기고 후회하는 청소년에게 관내 의원과 협약을 체결해서 문신 제거 시술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만 24세 이하 중위소득 100% 이내의 청소년으로 328일까지 거주지 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됩니다.

 

> 또한 부모가 없거나 부모로부터 실질적으로 보호를 받지 못하는 만 9세 이상 24세 이하 중위소득 100% 이내 가구의 청소년들에게 청소년특별지원을 실시합니다.

 

> 지원 내용으로는 생활지원 월 65만 원 이하, 학업지원 월 30만 원 이하, 법률지원 연 350만 원 이하 등 8개 항목으로 이 중 가장 필요한 항목 1개를 지원하게 됩니다. 신청은 331일까지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 이 뿐만 아니라 지원 청소년을 대상으로 관악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사례관리를 실시해 청소년들의 정서적 심리적 안정도 돕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구는 만 9세 이상 24세 이하 차상위계층 이상 가구의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저소득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월 만 3천 원, 최대 78천 원의 보건위생물품 구입용 바우처포인트를 상·하반기에 일괄 지급해 여성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지원도 챙기고 있습니다.

 

> 청소년관련 지원 사업 문의는 관악구 노인청소년과(02-879-6172) 또는 동 주민센터로 하면됩니다.

 

 

 

 

 

 

 


김우신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