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0365
발행일: 2023/01/25 12:49:51  박가령
[관악포커스] ‘코로나19 3년만에 실내마스크 의무 해제’, ‘(주)플렉시스와 공동협력 업무협약 체결’, ‘아동실태조사 및 아동친화도시 용역 보고회 열려’

방송 : 임문일, 최상아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3.01.20

- 진행 : 임문일, 최상아

- 출연 : 박가령PD

 

최상아(이하 최)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박가령 PD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박가령(이하 박) : 안녕하세요.

 

임문일(이하 임) :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해주셨나요.

 

< 코로나 19 3년만에 실내마스크 해제 

: , 먼저 코로나19가 소식 전해드릴게요. 오늘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27, 408명 입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오늘이 지난 2020120일 국내 1호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이후 지금까지 딱 3년 되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코로나19 누적확진자수 29927958명입니다.

 

이미지 클릭 ▶ 2023.01.20. 코로나 확진자 (출처.질병관리청)
 

: 그때는 이렇게 오래갈 줄 정말 예상도 못했는데요. 3년이 되었다는 사실과, 누적확진자 수를 들으니, 다시 실감나네요.

 

: 통계에 잡히지 않은 미확진 감염자를 포함하면 국민 10명 중 7명이 코로나19에 걸린 적이 있음이 최근 질병관리청의 항체양성률 조사에서 확인되었습니다. 오늘 정부에서 오는 30일부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대부분을 해제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착용 권고로 전환하되, , 감염취약시설, 의료기관, 약국, 대중교통수단 내에서는 착용 의무가 유지됩니다.

 

: 안정세에 접어들었다고 판단되어 그런 것 같은데요. 그래도 코로나 19의 위협이 완전히 끝났다고 보기는 어려운 것 같은데요.

 

: 맞습니다.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에 대해 방역 당국은 실내 마스크 의무 1단계 해제 지표로 주간 환자 발생 2주 이상 연속 감소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전주 대비 감소·주간 치명률 0.10% 이하 4주 내 동원 가능 주오한자 병상 가용능력 50%이상 동절기 추가 접종률 고령자 50%,감염취약시설 60% 이상 등을 제시했는데, 그중 3개를 충족했다고 밝혔습니다.

 

: 그럼 이제 방역조치로, 자가격리 7일과 의료기관이나 대중교통에서의 실내마스크만 남았네요

 

: 맞습니다, 국회 등에서도 자가격리 기간도 3일로 단축하자는 의견이 나온만큼 실내마스크 의무 해제 이후에는 격리기간 단축 논의도 시작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무래도 마스크를 계속 착용하는 상황보다 감염이 확산할 가능성도 커보이니, 고위험군 분들이나 고령층 확산은 우려되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 ()플렉시스와 공동협력 업무협약 체결 >

: 첫 번째 소식은 관악구청이 지난 18일 ()플렉시스와 공동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는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이미지 클릭 ▶ 협약체결후 기념촬영하는 박준희 구청장과 ㈜플렉시스 대표
 

: 평소에도 관악구청이 다양한 회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데, 특별히, 플렉시스라는 회사와의 협약 소식을 전하는 이유가 있나요?

 

: 이 플렉시스라는 회사는 관악구에서 추진하는 정보통신, 바이오, 환경에너지 등 첨단 기술 기반 분야 기업들을 심사를 거쳐 우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케일 업사업에 선정되어,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고 기업으로써의 역량을 키워온 회사입니다.

 

: 그럼, 관악구의 지원으로 성장한 회사가 이제는 관악구와 함께 협력하게 된거네요?

 

: 맞습니다. 관내 스타트업 기업의 대표적 모범 사례가 된거죠,

 

: 그럼 관악구와 협력해서 어떻게 주민들을 도와주나요?

 

: AI(인공지능)RPA(로보틱 처리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화면기반 공공서비스 도움말 솔루션을 관악구 홈페이지에 우선 적용하여 주민들의 이용 편의를 도와줍니다.

 

: “화면 기반 공공서비스 도움말 솔루션이 정확히 어떤 기능인가요?

 

: 쉽게 말씀드리면 복잡하고 작성하기 어려웠던 공공문서의 작성방법을 쉽게 안내하여 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민원인이 홈페이지를 이용하다 민원서식의 어렵고 낯선 한자어나 단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때, 기존 IT 자원 및 공공문서의 원본을 수정하지 않고 민원인에게 제공되는 홈페이지 화면에 도움말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 구민들에게 큰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구 홈페이지 이용자의 편의성 향상도 되고, 앞으로도 관내 스타트업 기업의 발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협력하며 상생의 길을 열어 가면 좋겠네요.

 

: 좋습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 아동실태조사 및 아동친화도시 용역 보고회 열려 >

: 관악구가 아동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아동친화도시조성을 위해, 지난 18관악구 아동실태조사 및 아동친화도시 4개년(23~26) 조성 전략 수립 연구용역최종 보고회를 개최했습니다.

 

: 지난 번에 관악구가 유니세프에서 아동친화도시로 인증받아서, 상위단계로 인증 추진에 박차를 가할거라는 소식을 전해드렸던 기억이 나는데요.

 

: 맞습니다. 그래서 이 연구용역은 유니세프의 향후 정책 방향과 우리구가 지난 6월 실시한 아동실태 및 아동친화도조사 결과, 구민 의견수렴 및 그간 추진한 아동친화사업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구 특성을 반영한 아동친화도시 4개년(23~26) 조성 전략 수립을 위해 실시되었습니다.

 

: 보고회에서는 어떤 내용이 다뤄졌나요?

 

: 보고회에서는 그간의 분석을 토대로 놀이환경 아동참여 아동안전 녹색삶터 아동복지 5개 분야에서 49개의 중점사업을 도출해냈습니다. 그리고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구성요소에 따른 아동참여 및 시민의식 향상을 위해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에 아동 위촉 아동친화적인 법체계 마련을 위하여 아동친화도시 조례 개정 미취학 및 영유아 의견 수렴 아동참여기구에 속하지 않은 지역사회 아동의 의견수렴 방안 마련 아동권리 교육전후 인식도 조사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것을 제안되었습니다.

 

: 최종 보고회에서 논의 된 자료를 토대로 향후 아동친화도시 4개년 계획을 수립 시행될 예정이니, 최대한 아동의 4대 권리가 보장되고, 제안된 의견들이 반영되면 좋겠네요.

 


박가령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