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9696
발행일: 2022/08/10 13:46:14  구자원
[관악포커스] '폭우피해 신고접수, 주민센터로 가세요' '고용노동부, 취업지원+생계지원 두 마리 토끼를 함께'

방송 : 김시아, 정들레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2.08.10.

- 진행 : 김시아, 정들레

- 출연 : 구자원PD

 

김시아(이하 김)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오늘은 구자원PD와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구자원(이하 구) : 안녕하세요.

 

정들레(이하 정) : 최근 갑작스런 폭우로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으셨는데요. 관악구에서는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했다고요?

 

비 피해 입으신 분, 주민센터로 가세요

이미지 클릭 ▶ 비 피해 신고서 양식

 

: , 참 안타까운 일인데요. 지난 8일 다세대 주택의 반지하에 살던 3명이 갑작스런 폭우에 갇혀 결국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당시 소방 당국은 신고를 받고 출동했지만 골목에서부터 이미 허리까지 물이 차있어서 진입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빗물에 휩쓸린 토사물이 거리를 덮는가하면 도로가 깨지기도 했습니다. 또 신림역은 천장에서 물이 새는 바람에 밤새 물을 빼내야했습니다.

 

: 구민분들께서 지난 이틀 동안 얼마나 근심걱정이 많으셨을까 생각하면 참 마음이 아프네요. 그런데 만약 또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건가요?

 

: 행정안전부에서는 도로가 침수되었을 때 행동요령 몇 가지를 전달했는데요. 우선 맨홀 주변은 피하라고 합니다


이번 폭우 때 맨홀에 빨려들어가 실종된 분들이 있었는데, 관악구에서도 아이가 걸어가다 맨홀에 빠졌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다행히 가방이 걸려서 안으로 쑥 들어가지 않아 무사히 빠져나올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비가 많이 올 땐, 항상 맨홀 주변은 피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차를 타고 갈 때도 갑자기 맨홀 뚜껑이 튀어오르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운전하실 때도 맨홀 주변은 피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리고 폭우 쏟아지던 밤에 관악FM PD가 차를 타고 촬영을 나갔었는데요. 돌아오던 길에 도로에 물이 가득 차서 정말 무서웠다고 합니다


밤에는 특히 침수 정도를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운전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요. 만약 운전을 하다 타이어 2/3정도로 물이 차올랐다면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거나 차에서 빠져나오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그런데 이미 침수 피해를 입으신 분들은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 침수 피해보상은 관할 동 주민센터에서 신고접수가 가능한데요


주택 피해의 경우는 그냥 가셔서 접수를 하시면 되고 사업자의 경우는 사업자 등록증 사본과 피해 사진 등을 준비해서 찾아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차량 침수는 취득세, 자동차세 등을 통한 간접지원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 피해 입으신 분들은 관할 동 주민센터에서 꼭 피해신고 접수하시고 지원 받으시길 바랍니다. 더 이상의 추가 피해 없이 잘 마무리 되기를 바라면서 다음 소식으로 넘어갈게요.

 

고용노동부, 취업지원+생계지원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이미지 클릭 ▶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 다음은 고용노동부의 국민취업지원제도 소식입니다.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제도인데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A,B유형으로 구분함). 각 유형별로 지원 자격이 세분화 되어 있어서 이 부분은 잘 살펴보시고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럼 만약 내가 A유형의 지원자격이 된다고 가정하면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건가요?

 

: A유형은 구직촉진수당이라고 해서 구직활동을 성실히 이행 할 경우 월50만원씩 6개월 최대 3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초기 취업 성공 수당이 있는데요. A유형 수급자가 구직촉진수당 3회차 수급 이내 취업 또는 창업시 150만원을 지급합니다.

 

: 아마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는 어떤 증거자료들이 필요하겠지만, 구직활동을 성실히 이행만 해도 이렇게 수당을 받을 수 있는 건 좀 놀랍네요. 그럼 B유형은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 B유형은 취업활동비용이라고 해서 직업훈련에 참여하시면 최대 1954천원의 참여수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A,B유형 둘 다 공통적으로 취업성공 수당이라고 해서 취업 또는 창업시에 최대 150만원의 수당을 받습니다.

 

: 그러니까 취업이나 창업 준비 기간 동안 지원을 받고, 성공 후에 수당을 받는 거네요? 이렇게 좋은 조건이면 자격요건이 까다로울 것 같은데 어떤가요?

 

: 여러 가지 기준들이 있는데요. 고용노동부에서 정한 특정계층 16개가 있는데 이곳에 속해야 하고요. 소득 및 재산을 2022년 중위소득으로 파악해 각 유형별 기준에 맞아야 합니다. 또 취업경험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 듣기에는 조건이 까다롭다고 느낄수도 있는데, 어쨌든 지원수당을 받는 일이다보니 아무나 줄 순 없잖아요? 꼭 필요하신 분들에게 지원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신청은 어디서하면 될까요?

 

: 신청은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로 직접 방문하시거나 국민취업지원제도 온라인 홈페이지(www.kua.go.kr)에서 가능합니다. 신청은 연중 상시 가능하고 제도 지원을 받고자 하는 본인이 직접 신청하셔야 한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사항들은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나 카카오톡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 오늘 관악포커스에서는 관악구 비 피해와 피해보상신고그리고 국민취업지원제도소식 전달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구자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