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2251
발행일: 2024/05/08 19:16:23  서창우PD
[관악포커스] 관악구, 찾아가는 호신술 특강 운영/ ‘2024 학교로 찾아가는 관악청’운영

방송 : 정하영, 미스터백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12~오후2)

 

- 방송 : 2024.05.08.

- 진행 : 정하영, 미스터백

- 출연 : 서창우 PD

 

미스터백(이하 백):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오늘은 서창우 PD님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PD: 안녕하세요! 관악구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서창우PD입니다~

 

하영: 자 그러면 오늘의 첫 번째 소식을 전달해 주실까요?

 

관악구, 찾아가는 호신술 특강 운영

 
이미지 클릭 ▶ 호신술 특강 포스터 사진

: 첫 번째 소식으로 관악구가 올해도 구민이 집 근처에서 쉽게 호신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21개 동 자치회관에서 찾아가는 호신술 특강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 호신술 교육을 한다는걸 작년에 전달했던 것 같은데, 올해도 하는걸 보면 반응이 상당히 좋았었나보네요?

 

: 맞습니다. 묻지마 범죄 등으로 심리적 불안감이 컸는데 집 근처에서 호신술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이 있어서 수강했어요. 위급한 상황에 나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힘이 생긴 것 같아 너무 만족스러운 시간이었습니다라며 지난해 동 주민센터에서 운영한 호신술 특강에 참여한 구민이 매우 만족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하영: 작년에 처음 시작한걸로 알고 있는데, 이게 작년에 일어났었던 강력범죄들 때문이였죠?

 

: 맞습니다. 구는 지난해 연이어 발생하는 강력 범죄로 인해 구민 불안감이 높아짐에 따라 구민 정서 불안을 해소하고, 구민들의 위험 상황 실전 대응력 강화를 위해 구민을 대상으로 호신술 특강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 만족하셨다는 인터뷰가 있었던걸 보면 상당히 평가가 좋았을 것 같은데요.

 

: 지난해 참여한 구민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 사업 만족도가 98%로 주민들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수업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어요. 주민들에게 너무 필요한 교육이라 적극 추천하고 싶어요 라는 특강에 참여한 주민의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하영: 작년에도 좋았던 특강, 이번 특강은 어떤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되나요?

 

: 2시간 동안 진행될 호신술 특강은 호신술 이론 강의와 실습으로 구성되어 특별한 기술이나 도구 없이도 자신의 몸을 활용하여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교육한다고 합니다.

 

: 특강 내용에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 특강 내용은 워밍업, 쉴드 차보기 등 호신술 이론 실전 기술(주먹과 발을 이용한 치기·막기·막고치기·던지기, 단봉술을 이용한 8방치기·막기, 칼막기) 등 실제 위협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으로 운영된다. 특히,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춘 실습 위주의 수업으로 구성하여 교육 효과를 높였습니다.

 

하영: 이번에도 알차보이네요. 신청방법도 알려주세요.

 

: 관악구 21개 동 자치회관에서 진행될 호신술 특강은 520일부터 621일 사이에 동별로 진행되며 참여자 접수는 58일부터 각 동 주민센터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이런 호신술 강의는 1회성 보다도 꾸준히 하면 더 좋을 것 같은데요.

 

: 또한 구는 관악구평생학습관에서도 오는 12월까지 총 40, 5주과정으로 구성된 호신술 특강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영: 강력 범죄들이 슬슬 보이는 만큼 호신술은 자기방어 향상 능력을 위해서라도 기회가 닿았을 때 구민들께서도 수업을 통해 배워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관악구, ‘2024 학교로 찾아가는 관악청운영

 
이미지 클릭 ▶ 학교로 찾아가는 관악청에서 발언중인 박준희 구청장

: 다음 소식은 관악구가 올해도 학교 현장의 다양하고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관악청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하영: 학교로 찾아가는 관악청이 정확히 어떤건가요?

 

: 지난 2021년부터 운영한학교로 찾아가는 관악청은 구청장이 직접 관내 학교를 방문해 학교 관계자와 학부모를 만나고 학교와 지역의 현안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들으며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구청장님이 직접 학교를 방문해 현장의 소리를 듣는다는건 참 좋은 것 같은데, 아무래도 이것도 신청으로 받겠죠?

 

: 맞습니다. 올해는 현재까지 초등 9개교, 중등 9개교, 고등 8개교 등 총 26개교가 참여를 신청하였으며, 422일 광신고를 시작으로 하반기까지 운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영: 작년에 반응이 좋았으니 올해도 이어가는 거겠죠? 작년에는 얼마나 참여했었나요?

 

: 관악구는 지난해 초등 26개교, 중등 30개교, 고등 29개교 등 총 85교를 대상으로 596개 건의사항과 생활민원을 처리하고, 학교 현안사항 등 교육여건 개선 사업에 총 73억 원의 교육경비를 지원한 바 있습니다.

 

: 참여 학교도 많고, 금액도 상당하네요. 어떤 항목들로 지원이 된걸까요?

 

: 지난해 주요 교육경비 지원내용으로는 안전한 놀이시설 설치 미래융합 교과교실 개선 후문 교체 및 통학로 정비 급식실 스팀 배관 교체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등하굣길 주차단속 학교 주변 도로 환경 정비 무단횡단 방지펜스 연장 설치 황톳길 조성 등 구청의 협조가 필요한 건의사항 해결에도 적극 나섰다고 합니다.

 

하영: 앞으로도 학교와의 지속적인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꿈을 키우고 실현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 환경 구축이 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서창우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신문링크
관악뉴스링크
관악뿌리재단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