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2249
발행일: 2024/05/08 19:16:26  서창우PD
[관악포커스] 관악구, ‘관악청년청’,개관 1주년 맞이 돌잔치 연다 / 자립준비청년, 생활가전 구매 부담 덜어줄게요

방송 : 김선준, 정호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12~오후2)

 

- 방송 : 2024.04.16.

- 진행 : 김선준, 정호

- 출연 : 서창우 PD

 

선준: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오늘은 서창우 PD님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PD: 안녕하세요! 관악구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서창우PD입니다~

 

정호: 자 그러면 오늘의 첫 번째 소식을 전달해 주실까요?

 

관악구, ‘관악청년청’,개관 1주년 맞이 돌잔치 연다

 
이미지 클릭 ▶ 청년청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년들

: , 오늘 첫 번째 소식으로 관악구의관악청년청이 오는 421() 개관 1주년 기념 행사 <청년, 마주 봄>을 개최한다고 합니다.

 

선준: 관악청년청 이야기는 몇 번 들어본 것 같은데, 어떤건가요?

 

: 관악청년청은 지난해 4, ‘청년이 꿈을 키워가는 청년특별시 관악 조성을 위해 구에서 건립한 지하 1층에서 지상 7층까지 규모의 청년 지원 통합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정호: 청년들을 위한 건물이군요! 청년들을 지원해주는 플랫폼이라고 소개해주셨는데, 어떤 일들을 해왔었나요?

 

: 구는 관악청년청의 설립부터 청년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민관 거버넌스를 운영하고 지난해 8월에는 관악청년청 운영위원회 위원장을 명예직인 관악청년청장으로 위촉하는 등 청년이 주체적으로 청년정책을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재까지 이용자 5만여 명이 다녀가며, 높은 호응을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선준: 1주년 기념 행사를 개최한다고 했는데, 어떤 행사인가요?

 

: 관악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 <청년, 마주 봄>청년의 오늘을 함께 건강하게 채워가기를 주제로, 건강한 여가와 식생활을 다룬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채워진다고 합니다.

 

정호: 건강을 주제로 진행이 되는군요.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준비되어있나요?

 

: 공예 체험 힐링 요가 비건음식/건강밥상 만들기 등 청년들의 건강한 일상의 취미를 녹여낸 체험 프로그램이 공유카페, 연습실, 공유 주방 등 관악청년청 시설 내 다양한 공간에 마련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업종에서 근로 중인 청년 네트워킹 파티 ,트워킹까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선준: 이번 행사가 일요일에 진행되는터라 청년들의 많은 참여가 기대되는 부분일텐데요. 몇시부터 몇시까지 진행되나요?

 

: 청년들의 목소리를 담은 관악청년청의 1주년 개관 기념행사 <청년, 마주 >은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정호: 관악구의 청년들이면 모두 가능한거겠죠?

 

: 관내 거주 및 활동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고 합니다. , 체험과 네트워킹 파티 참여는 사전에 신청해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관악청년청 홈페이지(www.checkin-gwanak.or.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선준: 청년들을 위한 관악청년청의 개관 1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이 곳을 바탕으로 구에서도 청년들을 위한 여러 지원 및 정책들이 나오기를 바라겠습니다.

 

관악구, 자립준비청년 생활가전 구매 부담 덜어줄게요

 
이미지 클릭 ▶ 관악구청 전경

: 다음 소식은 관악구가 보호종료아동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고 지역사회의 건전한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섰습니다.

 

선준: 이번주 소식은 청년과 관련된 소식이군요.

 

: 관악구는 청년 인구 비율이 약 41%로 전국에서 가장 많기도 하며, 특히 관악구에만 서울시 자립준비청년의 약 11%(170여 명)가 거주하는데, 이는 서울시 자치구 중 2위입니다.

 

정호: 서울시 자치구 중 2위일 정도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네요.

 

: 맞습니다. 이에 구는 지난해 4관악구 자립준비청년 등의 자립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자립준비청년이 지역사회의 건전한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하고, 청년의 안정적인 주거자립을 위해 나선다고 합니다.

 

선준: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어떤 지원을 해줄 수 있는지 참 고민되기도 하는데요. 어떤 지원을 해주나요?

 

: 구는 다가오는 5월부터 보호시설 퇴소아동 등 자립준비청년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안정적인 주거 자립을 돕고자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전구매비를 지원하는 생활가전 지원사업을 처음 시행한다고 합니다.

 

정호: 자취할 때 은근 부담되는게 필요한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것이기도 하거든요. 지원 금액은 얼마나 되나요?

 

: 지원금액은 생애 11인당 최대 100만원이며, 생활가전 구매 영수증 구매 증빙 사진을 첨부하여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지원한다고 합니다.

 

선준: 상당한 금액을 지원하는만큼 자격도 꽤 철저하게 봐야할 것 같은데,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 신청자격은 관악구에 1년 이상 거주가 확정된 자립준비청년으로서, 과거 2년 이상 연속하여 아동복지시설 또는 가정위탁 보호를 받고 최근 2년이내 보호종료 또는 보호종료 예정자여야 합니다. 특히, 관악구 내 아동복지시설 또는 가정위탁 보호종료(예정자 포함) 청년에게 우선 지원한다고 합니다.

 

정호: 신청 방법도 소개해 주세요.

 

: 신청은 가까운 동주민센터 또는 관악구청 아동청소년과 아동보호팀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서창우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신문링크
관악뉴스링크
관악뿌리재단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