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0595
발행일: 2023/03/28 13:55:15  서창우PD
[관악포커스] 관악구, 편리한 장애인 여행 위해 관광활동 이동비 지원 / ‘관악형 1인가구 지원사업’추진

방송 : 김선준, 정호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12~오후2)

 

- 방송 : 2023.03.28.

- 진행 : 김선준, 정호

출연 : 서창우 PD

 

선준: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오늘은 서창우 PD님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PD: 안녕하세요! 관악구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서창우PD입니다~

 

정호: 자 그러면 오늘의 첫 번째 소식을 전달해 주실까요?

 

328일 코로나 바이러스 소식

 
이미지 클릭 ▶ 3월 28일 확진자현황(출처 중앙안전대책본부)

: 328일 오늘 오전 00시 기준 전일대비 12,129명이 증가를 했구요. 사망자는 전일대비 8명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정호: 의료기관 등 일부 장소를 제외한 대부분 장소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가운데 확진자 수가 아직은 꽤 있어 보이네요. 관악구는 어떤가요?

 

: , 관악구의 경우 전일대비 137명 증가한 누적확진자 301,390명중 치료중인 1,664명과 격리해제된 환자 299,726명 이라고 합니다.

 

선준: 지난 27일 열린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에서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 의무 기간을 7일에서 5일로 단축하는 방안이 논의됐다고 하며, 코로나19 대응을 일반의료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됐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위기에서 일상으로의 복귀를 준비하는 시점이지만 언제나 건강에 유의하시면서 본격적으로 소식 전달해 주시죠.

 

관악구, 편리한 장애인 여행 위해 관광활동 이동비 지원


: 관악구가 봄나들이 철을 맞이해 거동불편 장애인들의 편리하고 자유로운 여행을 위한 장애인 관광활동 이동 비용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정호: 날씨도 따뜻해지고, 봄꽃 소식들이 몰려오는 만큼 봄나들이를 가지 않을 수 없는데요. 비용이 얼마나 지급되는 건가요?

 

: 구는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지정된 장애인 버스를 타고 문화여가 활동 시 유류비, 통행료, 주차료 등을 연 최대 3회까지(1회당 최대 50만 원, 23일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선준: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이미지 클릭 ▶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장애인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 지원 대상은 관악구에 주소를 둔 휠체어를 이용하는 거동불편 장애인과 그 가족, 단체 및 모임으로 휠체어 이용 장애인 1명 이상이 반드시 탑승해야 한다고 합니다.

 

정호: 지정된 장애인버스를 이용해야한다고 하는데, 이용가능한 버스도 알려주세요.

 

: 이용 가능한 버스는 서울시설공단의 서울장애인버스서울관광재단의 다누림버스’, ‘다누림미니밴으로 운전원도 함께 지원되며 운행지역은 전국 육상 운행 가능 지역입니다.

선준: 이용을 하려면 신청을 해야겠죠? 신청방법도 알려주세요.

 

: 신청 방법은 장애인버스 운영 기관별 홈페이지에서 버스 예약 및 이용 후 버스 예약확인서, 이용자 명단, 영수증과 탑승사진 등을 첨부하여 관악구청 장애인복지과로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정호: 보다 세심한 정책적 배려들로 장애인, 비장애인을 가리지 않고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게 되기를 바랍니다.

 

관악구, ‘관악형 1인가구 지원사업추진

 
관악구청 전경
 

: 다음 소식은 관악구가 관악형 1인가구 지원사업을 추진, 1인가구와 동행하는 행복한 관악 만들기에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정호: 제가 또 이런거에 굉장히 관심이 많거든요. 어떻게 사업이 구성되었나요?

 

: 구는 1인가구의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사업을 발굴 추진하고자 지난 2월 관내 비영리법인(단체), 사회복지법인 등을 대상으로 관악형 1인가구 지원사업공모를 실시, 안녕 프로젝트고시원 거주 1인 지원사업 쓰리고(3go)’ 청룡요리 도르리행복 동행의 4개 지원사업을 선정했다고 합니다.

 

선준: 4개나 사업이 선정된 것도 신기하고, 사업들의 이름이 많이 특이한데요. 하나씩 설명부탁드려요.

 

: 일단안녕 프로젝트는 대학동, 삼성동 일대 1인가구의 주거환경 개선과 자립 지원을 돕는 사업으로 취업을 원하는 1인가구에게 도배·장판 자격증 교육을 실시, 전문가와 함께 주거취약가구의 집수리를 도와주며 주거공간을 중심으로 서로를 돌보는 지역공동체를 만든다고 합니다. 고시원 거주 1인가구 지원사업 쓰리고(3go)’는 행운동 일대 고시원에 거주하는 1인가구를 대상으로 건강, 마음(심리), 관계(소통) 3가지 분야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여러 활동들을 통해 1인가구가 건강하게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정호: 저는 그 청룡요리 사업이 눈길이 가는데요. 음식 관련된 것이라고 유추는 되는데 정확히 어떤 사업인가요?

 

: 청룡요리 도르리사업은 밀키트(가정간편식) 나눔 사업으로 청룡동에 사는 1인가구들이 모여 밀키트를 만들어 식사 준비에 어려움이 있거나 고립 위험이 있는 1인가구에 배달해 1인가구의 영양을 챙기고 외부 활동을 독려해 사회적 고립감 해소를 돕는다고 합니다.

 

선준: 마지막 남아있는게 행복 동행인가요?

 

: 맞습니다. ‘행복 동행사업은 장애가 있는 1인가구를 위한 사업으로 가정 내 안전바 등을 설치해주는 주거편의 지원, 필라테스 수업 등 신체건강 지원, 손글씨나 원예 등 동네 소모임을 통해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특히, 지역주민과 장애인 1인가구를 매칭해 병원동행 등을 도와주며 이웃사촌 문화를 활성화 한다고 합니다.


서창우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