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9995
발행일: 2022/10/31 17:52:53  임명국PD
[청소년은 처음이라 시즌3] "발표할때 손발이 떨려요!〞노출훈련과 인지요법으로 극복

[청소년종합상담소-청소년은 처음이라]

 

- 시간 : 매주 수요일 오후5~6시 생방송

- 진행 : 임민경

- 출연 : 박가령 PD, 임지현 상담원, 박유리 상담원

- 기획&제작 : 관악FM, 관악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지난 10월 26일 ‘청소년은 처음이라’ 방송이 진행됐다. 

이날 청소년 관련 다양한 이슈를 전달해 드리는 ‘청소년 이슈What슈’ 코너에서는 한국 청소소 상담복지개발원이 새롭게 운영하는 신규 가상 상담 서비스와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 강연 소식을 전달했다.
 

솔로봇 상담, 이음-e 온라인 부모교육
- 청소년 상담복지 포털사이트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을 이야기하다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 상담복지 개발원이 추가 개발하여 운영하는 신규 가상 상담서비스 ‘솔로봇 상담’과 ‘이음이(e)온라인 부모교육’이다. 


솔로봇 상담’은 솔루션+챗봇의 합성어로 청소년이 온라인상에서 자신과 비슷한 고민을 하는 영상 속 인물 또는 가상의 게임물(캐릭터) 가 되어 가상의 상담자와 함께 고민을 해결하는 상담프로그램이다.


이용 방법은 1388 청소년 사이버 상담센터 포털사이트 하단에 바로가기를 통해 10개 영역 33종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음이(e)온라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오프라인 부모 교육에 참여하기 힘든 부모를 위해 부모 자신과 자녀를 이해하고, 자녀와의 관계 개선, 부모 자신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최근 ‘자녀의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지도’ 서비스가 추가되어 있다.

 


청소년 상담복지 포털사이트에서 열리는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을 이야기하다’ 강연은 최근 사회가 급격하게 변해 인터넷 중독, 사회적 무관심 등에서 오는 불안으로 점점 낮아지는 자아존중감이나 이외의 다양한 원인으로 가족과도 심리·정서적 관계를 단절하고 고립된 상태로 생활하는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 증가에 대해 다룬다.


강연은 11월 5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공개홀에서 열릴 예정이며, 'KYCI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발표할 때 손발이 떨려요", 고1 학생의 고민


관악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함께 하는 청소년은 처음이라 ‘마음상담소’ 코너에서는 임지현 상담원박유리 상담원이 함께했다

이날 사연은 내성적인 성격으로 사람들 앞에 나가기만 하면 너무 떨리고 어쩔 줄 모르겠다는 고1 학생의 사연이 전해졌다. 


 사연의 주인공은 어느 날 발표를 할 때 목소리가 떨리고 머리와 다리까지 심하게 떨려 숨도 못 쉴 정도로 힘들어었다. 앞으로 발표를 할 때 어떻게 하면 긴장이 풀릴 수 있을지 알고싶다."

며  상담을 요청했다.

박유리 상담원은 “학교에서 본인이 원하지 않아도 발표하거나 친구들 앞에서 무언가 수행해야 할 때가 많은데, 그럴 때마다 스스로 통제하지 못할 만큼 크게 긴장한다는 것이 얼마나 괴로웠을까”라며 안타까워했다. 


이어 임지현 상담원도 고등학생 때를 회상하며, 본인도 사연자와 같은 상황이었을 때, 반 친구들이나 선생님이 날 어떻게 보실까 싶은 마음에 부끄러웠던 적이 있었다고 전했다.

상담원들은 이러한 것들이 '발표불안', '사회불안' 으로 인한 것이라며, '발표불안'이란 본래 불안은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유용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작은 위험을 매우 위험한 것처럼 잘못 지각한다면 늘 불안하게 되어 오히려 하고자 하는 것들을 제대로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발표불안’은 사회불안 안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사회불안’은 사회적 상황에서 공포와 불안이 지나치게 강한 것을 의미한다. 사회적 상황이라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거나 다른 사람 앞에서 무언가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이 포함되는데,  사람들 앞에서 말해야 하는 발표도 하나의 사회적 상황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유리 상담원은 “사회불안을 겪는 사람들은 사회적 상황에 부닥치기 이전부터 미리 불안해한다는 특징이 있다”며 사회불안이 높은 분들은 부정적인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되고, 만성적인 불안을 가질 수도 있다.고 전했다.


 발표불안 스스로 인지하는 것이 변화의 첫걸음

이러한 발표불안, 사회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상담원들은 사연자처럼 자신의 상태가 어떤지 잘 아는 것이 변화의 첫 단계라고 말했다. 

당사자가 자신의 증상을 크게 느끼는 만큼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잘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을 기억하라고 전했다. 또한 임지현 상담원은 개인이 불안해 하고 두려워하는 상황, 물체, 활동에 점진적으로, 반복적으로 노출하는 ‘노출 훈련’이 발표불안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라고 제시했다. 


이와 함께 근육이완기법을 추천했는데 ‘근육이완기법’은 불안해서 긴장될 때 몸의 힘을 빼고 천천히 심호흡을 계속하는 것을 말한다.

상담원들은 '이미지 트레이닝' 또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추천했다. 


반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 전에  발표하는 상황을 상상해서 미리 그려보는데 손발이 떨리고 얼굴이 빨개진다면 앞서 말한 근육이완기법을 통해 편안함을 느낄 때까지 훈련해보라고 말했다.

 

발표불안, 사회불안 해소방법 및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발표를 할 때 떨린다는 고1 학생의 사연에 대해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방법을 통해 다시 시·청취 할 수 있다.


[청소년종합상담소] ‘청소년은 처음이라프로그램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관악FM 홈페이지(http://www.radiogfm.net), 관악 FM , 팟빵을 통해 다시 들을 수 있고, 유튜브 채널 관악 FM, 페이스북 관악 FM 페이지를 통해 보이는 라디오로 다시 보기 할 수 있다.



◈ 관악FM은 관악구 지역 소식을 발빠르게 전달하며 지역주민과 함께 제작하는 라디오 방송국입니다. 지역주민 여러분들의 다양한 제보로 함께해주세요.


- 이메일 : news@radiogfm.net

- 라디오 : 100.3 Mhz

- 유튜브 : 관악FM


임명국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