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9773
발행일: 2022/09/08 12:50:27  임명국PD
[청소년은 처음이라 시즌3] 끊임없는 직업계고의 현장실습 사고 "현장실습생들의 안전과 권리 지키려면?"

[청소년종합상담소-청소년은 처음이라]

 

- 방송 : 2022.06.29. 수요일

- 시간 : 매주 수요일 오후5~6시 생방송

- 진행 : 임민경

- 출연 : 박가령, 박태진(관악구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신미정(관악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민철홍 센터장

- 기획&제작 : 관악FM, 관악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NEW 잇는 채팅

관악구 내 고등학교, 4년제 대학 진학률 비교

가정 밖 청소년을 위한 자립해냄 앱

 

지난 6월 29일 <청소년은 처음이라 시즌3> 에서는 청소년 관련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는 <청소년 이슈왔슈>에서는 사각지대 청소년을 위한 ‘new 잇는 채팅에 대해 소개했다.

 

'new 잇는 채팅은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에서 특별프로그램으로 마련한 1:1 실시간 채팅 상담으로, 대면상담이 어려운 사각지대 청소년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비대면 온라인 정기 상담 프로그램이다.

 

‘new 잇는 채팅외에도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는 36524시간 운영되고 있고, 채팅상담, (카카오톡, 페이스북, 문자)등 모바일상담, 게시판 상담, 솔로봇 상담, 웹심리검사, 이음-e부모교육 등 다양한 심리 상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달했다.

이미지 클릭 ▶ [청소년은 처음이라] 중 ‘청소년 이슈왔슈’
  


이어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에서 관악구내 4년제 대학 진학률을 바탕으로 국립과 공립 고등학교의 차이점와 작년 진학률이 낮은 원인에 대한 분석과 정보를 전했다.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박태진 센터장은 진학률은 여러 매체에서 공개가 됐지만, 진학률은 진학률일 뿐이고, 각 학교의 운영되는 교육과정이 자녀와 맞는지 안 맞는지를 확인하는 걸 권장한다.”라는 말도 함께 당부했다.


이미지 클릭 ▶ [청소년은 처음이라] 중 관악구 고등학교, 4년제 대학 진학률 비교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에서 신미정 팀장은 전화 연결로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가정 밖 청소년에게 안전히 자립하게 지원해주는 자립해냄앱을 소개하며 관련 추첨이벤트도 전달했다.

 

자립해냄앱을 통해서 쉼터검색, 취업지원제도, 주택임대계약, 청소년 근로 조건 등 가정 밖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다 볼 수 있고, 자립과 생활에 필요한 정보 및 실시간 상담까지 가능하다.

이미지 클릭 ▶ [청소년은 처음이라] 중 ‘자립해냄’ 앱


직업계고의 현장실습 사고

 

<청소년이 알고싶다> 코너에서는 최근 직업계고나 대학교에서 현장실습 중 발생했던 사고를 예시로 전부터 제기되어 왔던 현장 실습의 안전과 인권 침해 문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현장실습이란 직업교육훈련생이 향후 진로와 관련하여 취업 및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기술 및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직업현장에서 실시하는 교육훈련과정으로, 직업계 고등학교는 특정한 직업에서 일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고등학교기 때문에 학교 수업만으로는 그 직업 현장의 생생함을 담을 수 없어 직업 현장에서 실제로 일을 해 보는 교육과정으로 현장실습이 있다.

 

민철홍 센터장은 현장실습은 크게 교내 활동과 교외 활동으로 나누고, 교외 활동은 다시 산업체 체험형 현장실습, 연계 교육형 현장실습, 산업체 채용형 현장실습으로 나뉜다. 현장실습 중에서 안전사고나 인권침해로 논란이 되는 것은 산업체 채용형 현장실습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산업체 채용형 현장실습 중 발생했던 여러 사고들을 알려주며, “학생 안전 확보를 위한 체계적 관리·감독 및 지원 부족, 근로, 학습 현장실습 제도 전환에 대한 현장 인식이 낮은 상황, 학습중심 현장실습 운영 및 기회 확대를 위한 여건 미흡이라며 현장실습의 실태, 문제점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했다.

이미지 클릭 ▶ [청소년은 처음이라] 중 ‘청소년이 알고싶다’
 


많은 현장실습 사고 사례들을 소개한 후, 민철홍 센터장은 일각에서는 현장실습을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직업계고 학생들 입장에서는 현장실습을 원하고,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높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폐지는 힘들다. 현재 정부가 현장실습 안전 확보, 현장실습생 권익 보호 확대, 현장실습 기회 확대 지원, 현장실습 운영 기반 강화를 위해 다양한 개선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라며 정부의 제도 개선과 관리 감독 강화, 그리고 기업들의 인식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현장실습생이 자신의 안전과 권리를 지키기 위해 꼭 알아두면 좋을 산업체 채용형 현장실습을 진행할 때 필수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문서인 현장실습표준협약서와 조례개정 이후 생긴 작업거부권등에 대한 정보들을 전했다.

 

[청소년종합상담소] 청소년은 처음이라, 특집방송은 관악FM 홈페이지(http://www.radiogfm.net), 관악FM , 팟빵을 통해 다시 들을 수 있고, 유튜브 채널 관악 FM, 페이스북 관악 FM 페이지를 통해 보이는 라디오로 다시 보기 할 수 있다.


임명국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