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9649
발행일: 2022/08/02 18:57:02  서창우PD
[관악포커스] 관악구, 지방세 체납정보 모바일 문자 서비스 실시/ 저소득층 가구에 LED 조명 무료 교체

방송 : 김선준, 정호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12~오후2)

 

- 방송 : 2022.08.02.

- 진행 : 김선준, 정호

- 출연 : 서창우 PD

 

선준: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오늘은 서창우 PD님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PD: 안녕하세요! 관악구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서창우PD입니다~

 

소민: 자 그러면 오늘의 첫 번째 소식을 전달해 주실까요?

 

82일 코로나 바이러스 소식

 
이미지 클릭 ▶ 8월 2일 확진자현황(출처 중앙안전대책본부)

: 82일 오늘 오전 00시 기준 누적 확진환자수는 총 19,932,439명입니다. 전일대비 111,789명이 증가를 했구요. 사망자는 전일대비 16명 증가하여 총 25,084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정호: 숫자가 10만을 훌쩍 넘겨버렸네요. 증가세가 만만치 않아 보이는데, 관악구의 현황도 알려주세요.

 

: , 관악구의 경우 전일대비 837명 증가한 누적확진자 199,406명중 치료중인 4,553명과 격리해제된 환자 194,853명이라고 합니다.

 

선준: 722일부터 코로나19 재유행 확산세가 다시 거세짐에 따라 운영을 중단했던 낙성대공원 임시선별검사소를 재운영 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관악구청 홈페이지에서 운영상황등을 확인해 주시고 항상 개인방역과 건강에 유의하시면서 본격적으로 소식 전달해 주시죠.

 

관악구, 지방세 체납정보 모바일 문자 서비스 실시

 

: . 본격적인 소식으로 관악구가 소액 지방세 및 외국인 체납자를 대상으로 지방세 체납정보 모바일 문자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정호: 혹시 이런 서비스를 실시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 관악구가 인 가구 비율이 높아 과세 건수가 많고 외국인 체류지 변경이 빈번하여 지방세 고지서 송달의 어려움이 많았으며, 종이 고지서는 주소불명, 폐문부재 등으로 제대로 송달되지 않거나, 송달 이후 분실해 개인정보 유출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선준: 정확히 어떤 서비스인건가요?

 

: 체납정보 모바일 문자 서비스는 기존에 우편으로 발송하던 각종 고지서를 통신3(KT, SKT, LGU+)와 업무협약을 통하여 휴대폰 번호를 활용해 모바일로 발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호: 그러면 이걸 가입을 따로 해야되는 건가요?

 

: 별도의 신청 없이 본인 명의로 가입한 모바일 기기에서 간편하게 공공알림 문자 서비스를 통하여 안내문자 수신 후 본인 확인 및 동의를 거쳐 체납내역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선준: 만약 문자가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을 텐데, 그럴 때는 어떻게 하나요?

 

: 연락처 부재 및 법인 체납자 등 모바일 문자로 독려가 불가능한 체납자에 대해서는 기존 종이 고지서와 안내문을 병행하여 발송해 징수 효과를 높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호: 서비스가 주는 효과들이 상당할 것 같아요.

 

: 구는 체납정보 모바일 문자 서비스를 통해 누락 없는 체납 정보 제공으로 민원 발생 방지와 행정력 낭비 감소, 징수율 제고, 종이 고지서 제작 및 발송에 따른 비용 절감 등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서비스를 10만 원 이상 체납자와 자동차세 체납자에 대한 영치 예고 안내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선준: 앞으로도 다양하고 편리한 납세편의 서비스로 체납이 되는 것이 조금은 방지되기를 바랍니다.

 

관악구, 저소득층 가구에 LED 조명 무료 교체

 
이미지 클릭 ▶ 형광등을 LED조명으로 교체하고 있는 모습


: 네 두 번째 소식은 관악구가 오는 10월까지 저소득층 가구의 전기요금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LED조명 교체사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정호: 요금도 절감되고 나아가 환경에도 영향이 가는 이번 사업의 계획이 어떻게 되나요?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150세대의 조명 350개를 고효율 LED 조명으로 교체할 계획이며, 교체 대상 가구에는 전문 전기 사업자가 가정으로 방문해 직접 설치하고, 교체비용 또한 무료라고 합니다.

 

선준: 근데 조명 하나 바꾼다고 효율이 나나요?

 

: 형광등을 고효율 LED 조명으로 교체할 경우, 연간 소비되는 전력을 약 30%까지 절감할 수 있어 저소득 가정의 전기요금 부담을 낮출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호: 30%까지 절감할 수 있다니 전기요금부담이 생각보다 많이 줄어들 수 있겠네요.

 

: 또한 이번에 교체하는 LED 조명은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서를 획득한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해 그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선준: 저소득층 가구분들이 체감하기에는 교체 가구수가 좀 적다고 생각이 드는데, 올해에만 하고 끝인건가요?

 

: 아닙니다. 구는 향후 2023년까지 본 사업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며 조명 교체를 원하는 저소득층 구는 거주지 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관악구청 녹색환경과(879-6282)로 문의하면 된다고 합니다.


서창우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