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7812
발행일: 2021/03/30 17:37:58  서창우PD
[관악포커스]관악구, 지하주택 침수방지시설 무료 설치 및 점검 , 관악구 다중이용시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방송 : 정혜린, 나휘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12~오후2)

 

- 방송 : 2021.3.30.

- 진행 : 정혜린, 나휘

- 출연 : 서창우 PD

 

혜린: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오늘은 서창우 PD님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PD: 안녕하세요! 관악구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서창우PD입니다.

 

나휘: 자 그러면 오늘의 첫 번째 소식을 전달해 주실까요?

 

330일 코로나 바이러스 소식

 
3월 30일 확진자현황(출처: 중앙안전대책본부)

: 330일 오늘 오전 00시 기준 누적 확진환자수는 총 102582명입니다. 전일대비 447명이 증가를 했구요. 격리해제된 환자수는 총 94563명으로 전일대비 439명이 증가하였고, 사망자는 전일대비 3명 증가하여 총 1729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나휘: 서울시와 관악구의 현황도 알려주세요.

 

: , 서울시의 누적 확진자수는 전일대비 145명이 증가한 31876명이라고 하며, 격리해제된 환자수는 전일대비 119명이 증가한 29558명입니다. 관악구의 경우 누적확진자 1476명중 치료중인 98명과 격리해제된 환자 1378, 능동감시자는 73명에 자가격리자가 542명이라고 합니다.

 

혜린: 411일까지 현 사회적 거리두기단계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항상 조심하면서 본격적으로 소식 전달해주시죠.

 

관악구, 지하주택 침수방지시설 무료 설치 및 점검

 
옥내 역지변 및 물막이판 설치 모습

: . 오늘의 소식은 바로 관악구가 여름철 풍수해로 인한 침수피해 예방을 위한 저지대 지하주택 침수방지시설 설치공사사업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나휘: 작년 여름을 생각하면 지금부터 준비하는게 맞는거 같긴한데요. 정확히 어떤 사업이 진행되는건가요?

 

: 구는 총 8억 원의 예산을 투입, 지역 내 저지대 및 지하주택의 침수피해를 방지하고자 옥내 역지변, 물막이판등의 침수방지시설 무료 설치지원 및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혜린: 물막이 판이야 이름 그대로 막는 것 같은데, 옥내 역지변은 처음들어보는 것 같아요. 어떤건가요?

 

: 옥내 역지변은 장마철 집중 호우 시 공공하수관의 수위가 평소보다 높아져 지하주택으로 하수가 역류되는 것을 방지하는 시설로 싱크대, 세면대, 세탁실, 변기 등에 설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나휘: 물막이판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물막이판은 노면수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시설로 주로 턱이 낮은 지하 출입구, 대문, 창문 등에 설치하며, 탈부착이 가능해 호우 시 사용자가 직접 부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혜린: 그럼 이러한 침수방지시설은 어떻게 지원받을수 있는건가요?

 

: 침수방지시설 설치 및 점검이 필요한 과거 침수주택 및 지하주택 건물주(세입자)는 관악구청 치수과 또는 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현장 조사 후 전액 무료로 설치지원한다고 합니다. 한편, 구는 지난 2011년부터 지하주택 침수방지시설 설치 사업을 실시, 지난해 기준 옥내 역지변 6,126세대, 물막이판 2,424세대를 설치지원했다고 합니다.

 

나휘: 풍수해의 피해가 적지않은 만큼 꼭 이 지원을 받으셔서 풍수해로의 피해가 줄어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관악구, 다중이용시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롯데백화점 관악점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 사진
 

: 네 두 번째 소식은 관악구가 주민들의 민원서류 발급 편의를 위해 롯데백화점 관악점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했다는 소식입니다.

 

혜린: 무인민원발급기라고 하니까 서울대입구역에 설치되어 있던 것을 본 것 같은데 백화점에도 설치가 된거군요! 근데 무인민원발급기로 어떤걸 발급받을수 있는건가요?

 

: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의 종류는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대장, 병적증명서 등 75종이며,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등의 가족관계 관련 서류는 발급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나휘: 그럼 그 무인인원발급기는 상시 이용할 수 있는건가요?

 

: 운영시간이 정해져 있는데, 운영시간은 백화점 영업시간에 따라 오전 1030분부터 오후 8시까지라고 합니다.

 

혜린: 유동인구가 워낙 많은 서울대입구역이야 설치될 법한데 백화점은 좀 특이하네요. 설치된 이유가 있을까요?

 

: 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비대면 서류발급 확대와 근무시간 중 관공서 방문이 힘든 주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다중이용시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를 확대·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휘: 그러면 지금 어디어디에 설치되어 있는건가요? 롯데백화점을 포함해서요!

 

: 현재 주민등록 등·초본, 납세증명서, 병적증명서 등 총 114종의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구청과 동주민센터 및 신림역, 서울대학교, 관악세무서 등에 총 31대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의 자세한 위치와 이용안내는 관악구 대표홈페이지(민원무인민원발급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창우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Radio 세나청(매주 수요일 오후5시) 
"세상에 나쁜 청소년은 없다" 코로나 시대, 청소년상담센터가 라디오를 통해 찾아갑니다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