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9594
발행일: 2022/07/19 17:03:42  서창우PD
[관악포커스] 관악구, ‘스마트 안심 지킴이’로 발달장애인 실종 막는다 /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 대상 수상

방송 : 김선준, 정호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12~오후2)

 

- 방송 : 2022.07.19.

- 진행 : 김선준, 정호

- 출연 : 서창우 PD

 

선준: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오늘은 서창우 PD님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PD: 안녕하세요! 관악구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서창우PD입니다~

 

정호: 자 그러면 오늘의 첫 번째 소식을 전달해 주실까요?

 

719일 코로나 바이러스 소식

 
이미지 클릭 ▶ 7월 19일 확진자현황(출처 중앙안전대책본부)

: 719일 오늘 오전 00시 기준 누적 확진환자수는 총 18,861,593명입니다. 전일대비 73,582명이 증가를 했구요. 사망자는 전일대비 12명 증가하여 총 24,765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정호: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도 거의 2배로 뛰었네요. 증가세가 만만치 않아 보이는데, 관악구의 현황도 알려주세요.

 

: , 관악구의 경우 전일대비 300명 증가한 누적확진자 187,226명중 치료중인 2540명과 격리해제된 환자 184,686명이라고 합니다.

 

선준: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고위험군 보호를 위한 4차 예방접종 대상자를 확대 실시한다고 합니다. 50세 이상 연령층부터 접종대상이며 18일부터 당일접종 및 사전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항상 개인방역과 건강에 유의하시면서 본격적으로 소식 전달해 주시죠.

 

         관악구, ‘스마트 안심 지킴이로 발달장애인 실종 막는다

 

: . 본격적인 소식으로 관악구가 지역 내 발달장애인의 실종사고를 예방하고자 스마트 안심지킴이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정호: 이름에 스마트가 들어가서 뭔가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 것 같은데, 스마트 안심지킴이 정확히 어떤건가요?

 

: ‘스마트 안심 지킴이GPS 위치추적기가 내장된 스마트기기라고 합니다. 이를 시계 줄에 부착하거나 깔창 뒤축에 삽입해 실시간으로 위치 알림 기능, 안심존 이탈시 보호자 알림기능, 긴급호출, 건강정보(심박수 등) 기능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선준: 깔창 뒤축에 삽입을 한다니까 뭔가 첩보전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굳이 깔창인 이유가 있나요?

 

: 깔창은 발달장애인이 평소 손목시계나 목걸이 등을 착용하기 싫어하는 경우가 많고, 항상 같은 신발을 신고 밖에 나가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착안했다고 합니다.

 

정호: 착용자의 편의성까지 고려한 지킴이였군요. 이 지킴이의 정확한 사용 용도가 있을까요?

 

: 통상적으로 발달장애인의 실종사건은 보호자들이 경찰서를 방문, 사건접수를 하고 수색을 시작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발생하여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많았지만 스마트 안심 지킴이를 사용할 경우 약 1시간 이내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발달장애인의 신속한 발견과 안전한 이동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선준: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이 서비스는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 아쉽게도 신청은 이미 마감이 되었습니다. 6월부터 지난 11일까지 관악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통해 참여자를 모집하고, 52가구를 서비스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선정결과는 관악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미지 클릭 ▶ 스마트 안심 지킴이 참여자 모집 포스터


정호:'스마트 안심 지킴이를 통해 발달장애인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고 보호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악구,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 대상 수상

 

: 네 두 번째 소식은 관악구가 2022년 전반기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에서 한국형 실리콘밸리, 관악S밸리 조성으로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합니다.

 

정호: 대상을 수상했다니 정말 엄청나다고 볼 수 있는데, 어떤 점에서 수상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나요?

 

: 구는 청년서울대라는 우수한 지역의 인프라와 역량을 기반으로 자생적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스타트업의 역량 강화와 지원을 통해 청년들이 지역에 머물며 일하고 창업할 수 있는 관악S밸리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고 합니다.

 

선준: 성공적으로 추진이 되고 있다고 하셨는데, 어떤 노력들이 있었나요?

 

: 구는 창업의 불모지였던 지역에 창업인프라 시설 13개소를 조성, 현재 112개의 창업기업이 입주해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으며, 포럼, 데모데이, 컨설팅 등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스타트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200억 원 규모의 창업지원 펀드를 조성하였고, 특히 지난 1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지정에 따른 벤처기업의 세제감면, 부담금 면제 등 각종 혜택으로 유망 스타트업 기업의 이전수요 증가에 큰 기폭제를 마련한 성과를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정호: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같은데요. 대상을 받았다고 끝이 아닐 것 같은데, 추후의 계획들에 대해서도 설명 부탁드려요.

 

: 민선 8기 관악구는 중소·벤처기업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전문기관인 관악 중소벤처진흥원을 설립하고, 투자 강화를 위한관악S밸리 기업 지원 펀드조성하며, 기술 개발상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기술컨설팅 지원 사업, ‘스타트업 스케일 업사업 확대 등 사업화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서창우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