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5777
발행일: 2019/10/21 14:31:29  김우신 기자
서울시,25개 자치구별 육아정보 담은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책자발간
생애주기별 육아정보부터 140여명 우리동네 보육반장이 직접 수집한 지역정보까지 수록

서울시와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140여 명의 우리동네 보육반장이 직접 발로 뛰어 수집한 지역 육아정보를 담은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책자를 자치구마다 1종씩 총 25종, 5만부를 발간했다.

누구나 참고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대상별 육아정책과 정보는 물론 서울 시내 25개 자치구마다 다른 지역 내 육아 자원 정보까지 총망라 되어 있는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책자는 마포구에 살고 있는 시민이라면 마포구 책자를, 노원구에 살고 있는 시민이라면 노원구 책자를 보면 각종 육아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서울시는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육아 정보를 하나의 책자에 모아 영유아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들이 지역 내 육아 자원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책자를 발간하게 됐다고 밝혔다.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책자에는 ▲우리동네 보육반장 소개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소개  ▲생애주기별 육아정보  ▲대상별 육아정보  ▲우리동네 육아정보 등이 담겼다.

책자를 넘기면 가장 먼저 미취학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들이 다양한 맞춤형 육아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과 각 ‘자치구 육아종합센터’의 가정양육지원 서비스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 2장·3장에서는 아이를 양육하는데 유용한 육아정책과 정보를 생애주기별(출산, 영유아기,아동기), 대상별(다자녀, 한부모, 다문화, 장애인)로 담고 있다. 

‘임신·출산시 지원되는 진료비는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서울시가 모든 출생아에게 제공하는 출산축하용품은 무엇이 있는지?’, ‘만2세 이하의 영유아 가정에 전문 교육을 받은 간호사가 직접 방문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을 소개하는 등 다양한 정보가 꼼꼼히 담겨있다.

4장은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놀이터, 공원,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등의 위치와 이용정보, 보육반장이 직접 발견한 이용 팁 등이 있다.

부록으로 ‘함께 키우는 우리동네’와 ‘건강한 우리동네’에 육아와 관련된 지역 유관기관과 영유아 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 야간 진료병원, 휴일 지킴이 약국 등의 의료기관 관련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책자는 출생신고를 위해 동주민센터에 방문하는 출산부모에게 우선 전달 될 예정이며, 25개 자치구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열린육아방, 공동육아나눔터 등 부모와 아이들이 자주 찾는곳에 배포할 예정이다.

또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https://iseoul.seoul.go.kr) 서울시육아정보 >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또는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http://seoul.childgare.go.kr)양육지원>우리동네보육반장>우리동네육아지원 에서 E-BOOK 형태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김우신 기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사회

생활IT
gFM 지역생활정보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