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radiogfm.net/news/17937
발행일: 2021/05/03 12:28:42  김태훈
[사회경제의 모든 것] 아시안허브 '다문화 가정과의 공존과 상생을 통해 선한 영향력 끼치고 싶어'

사회경제의 모든 것 (2021.04.23.)

 

-시간: 매주 금요일 오후 17~18시 생방송

-진행: DJ 현서

-출연: 1관악사경센터 이종환 센터장

       2소셜벤처기업 아시안허브의 최진희 대표 / 진은아 강사



사회적 경제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알기 쉽게 전달하고, 관악구 내에 사회적 기업 대표들을 초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인 사회경제의 모든 것4235시 진행됐다.

 

네 번째 시간인 이날 방송에는 관악사경센터의 이종환 센터장과 소셜벤처기업 아시안허브의 최진희 대표, 진은아 강사가 출연했다.

 

1부에서는 관악사경센터의 이종환 센터장과 함께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고 사회적 경제와 기업의 의미, 역할 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종환 센터장은 최근 코로나로 인하여 온라인 판매가 늘어남에 따라, 사회적 기업 제품들이 가지는 강점인 신뢰성이 온라인상에 적절히 구현되지 않는 부분이 안타깝다고 전하며, 홍보를 위한 투자를 할 수 없는 자금력의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특히나 사회적 기업이 가진 협력의 힘마저, 코로나로 인한 사람들 간의 소통이 힘들어짐에 따라 많은 부분이 약화되는 실정임을 소개하며 햇볕과 그늘이 공존하는 현 상황에 대해 꼬집었다.

 

이종환 센터장은 이처럼 사회적 기업에 그늘이 지는 이유에 대해 비단 코로나만의 문제는 아니며, 시장과 공공의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림에 따라 정부 정책 상 지원이 부족한 부분을 이유로 들었다. 때문에 그늘이 지는 근본적인 조건들인 정부 지원 정책에 변화가 있어야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서구 유럽 사회의 정부정책을 모델로 이야기하며, 효과성이 입증된 사회적 경제를 우선시하고 국민들의 인식 변화를 위한 우선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 했다.

 

끝으로 "소셜벤처기업을 사회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혁신적인 기술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서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수익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기업으로 정의하며 소셜벤처기업을 지원하기위한 센터들이 전국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진입하려는 시장과 펀드도 조성되어 있어 관악구에 다양한 이슈들을 지속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업이 있다면 도전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전했다.

 

2부에서는 소셜벤처기업 아시안허브의 최진희 대표와 진은아 강사를 만나 기업 설립의 취지와 목표, 비전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최진희 대표는 아시안허브를 설립하게 된 계기로써 캄보디아와의 인연을 이야기하며, 20-30대를 지나며 캄보디아를 직접 다녀온 경험들과 한국사회에 점차 늘어난 캄보디아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서부터 관련한 일들을 진행한 것이 기업의 설립까지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아시안허브는 다문화 동화책 제작 및 유통에서부터, 이주여성들이 직접 글 그림을 제작, 출판사까지 운영하는 등 다양한 사업 아이템들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 했다.

 

이처럼 다양한 사업적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아시안허브는 국내 인터넷 책 구매 사이트에서 아시안허브를 검색하여 구매할 수 있고, 별도의 블로그를 통해 전자책, 워크북 등도 구입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최진희 대표는 다문화가정의 아이가 외국인 부모의 모국어와 한국어를 함께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부모와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점을 꼽았고, 사랑하는 님이라는 뜻의 순수 우리말을 가진 다문화 캐릭터 13개국 아리 소개, 또한 다양한 굿즈 상품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함께 출연한 진은아 강사는 아시안허브에서 이주여성들과의 교류를 통해 배우는 것이 많았다며, ‘아시안허브만의 가치로써 서로 상생의 정신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점이라 이야기 했다.

 

끝으로 최진희 대표는 아시안허브의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좀 더 탄탄한 내실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이야기했다.

 

아시안허브는 검색을 통해 아시아언어문화연구소로도 후원 가능하며, 후원계좌는 국민은행 343601-04-116089, 물품 후원도 함께 받고 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사회경제의 모든 것은 관악 FM 홈페이지(http://www.radiogfm.net), 관악 FM , 팟빵을 통해 다시 들을 수 있고, 유튜브 채널 관악 FM, 페이스북 관악 FM 페이지를 통해 보이는 라디오로 다시 보기 할 수 있다.


김태훈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