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radiogfm.net/news/13379
발행일: 2017/11/21 13:35:07  손권수 시민기자
주말농장에서 얻은 에너지자립마을의 기쁨

“태어나 처음이야, 이런 기분은!”

경기도 고양시 일성농원에서 기쁜 탄성이 울려퍼진다. 신일해피트리 아파트가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활동의 일환으로 조성한 주말농장에서 들리는 소리다.

 

신일 해피트리 아파트는 서대문구 수색로에 위치한 아파트로 2017년에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로 선정되었다. 이 아파트는 기존에 애물단지로 여겨지던 인근 철도방음벽에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여 공용전기료 ‘0’원을 달성한 아파트기도 하다.

 

신일해피트리아파트 전경/옥상에 태양광발전기가 설치되어 있다.

 

신일해피트리아파트 전경/옥상에 태양광발전기가 설치되어 있다. 신일해피트리아파트의 에너지 관련 수상 경력은 화려하다. 2016년도에 환경부 <제7회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 활동 경연대회> 장려상, 서울시 <하반기 에너지절약경진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때 부상으로 받은 상금은 아파트 단지 내 계단의 60W 전구를 모두 15W LED 센서 등으로 교체하는 데 사용했다.

 

인근 청도방음벽에 설치한 태양광발전

인근 청도방음벽에 설치한 태양광발전

 

신일해피트리는 기후문제 해결에 일조하고 주민들의 단합과 화목을 목표로 경기도 고양시에 1000여 평의 주말농장을 개설했다. 지난 4월 중순 희망자를 모집하고 트랙터를 임대하여 쟁기질과 비닐 씌우기, 풀 뽑기 등 기초 작업을 마쳤다. 처음에는 각 세대별로 씨를 뿌리고 모종을 하고 분양 된 구역(밭고랑)을 각자가 가꾸었다.

 

5월 28일 일요일, 주말농장을 신청한 주민들과 북가좌1동 동장님이 참석하여 발대식을 가졌다. 도시농업전문가 이종현 님으로부터 밭농사 방법과 양수기 사용법, 농기구(연장)사용법, 물주기, 풀 뽑기 및 적당한 비료주기 등 다양한 내용의 강의도 들었다.

 

강의를 경청하는 주민들

강의를 경청하는 주민들

 

이 날 주민들은 함께 고구마, 감자, 오이, 옥수수 등 작물을 심고 잡초를 뽑기도 했다. 발대식에 참가한 주민 한진숙씨(54세)는 얼굴 가득 미소를 지으면서 “태어나 처음이야 이런 기분은!” 하며 감탄사를 연발하면서 “생전 처음으로 농작물을 심어보고 잡초를 뽑아 보았어요.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로 선정 된 우리 아파트가 주말농장을 개설 후 토지를 배정 받은 기쁨보다 이 작물을 키우면서 느끼는 생명의 소중함과 희열이 더 크다”며 소감을 말했다.

 

협동하여 농장에 물을 주고 있는 주민들

협동하여 농장에 물을 주고 있는 주민들

 

신일해피트리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의 감사인 강신웅(78세) 어르신은 “농사에서 오랫동안 멀어져 생활 했었는데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에 선정된 덕분에 이런 좋은 기회를 얻게 되어 몸과 마음이 한결 젊어진 것 같다. 얼마 전에 이 주말농장 토질에서는 호박고구마보다는 밤고구마가 좋다는 의견을 말했는데 주민들이 동의하고 실행해 주니 기뻤다. 이렇게 조금씩 주민들과 많이 소통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좋다”며 에너지자립마을과 주말농장에 애써주는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표하기도 했다.

 

관리소장 윤종순씨는 “주말농장 운영을 통해 도시에서만 성장한 주민에게 농업의 귀중함과 에너지 절약을 스스로 알 수 있게 하고, 작물의 생산이 그냥 되는 게 아니라 많은 노력과 인내, 끈기가 낳은 산물임을 깨닫게 하는 좋은 플랜 이었다”면서 “앞으로도 에너지자립마을로서 에너지 절약과 기후문제 해결, 그리고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더 많은 활동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17년 6월 21일, 손권수 시민기자)

 

* 이 기사는 에너지정의행동과 관악공동체라디오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에너지절약실천지원사업, '에너지나우 - 두 번째 이야기'와 함께 하고 있는 시민기자가 직접 작성한 기사입니다.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adio 세나청(매주 화요일 오후5시) 
"세상에 나쁜 청소년은 없다" 코로나 시대, 청소년상담센터가 라디오를 통해 찾아갑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