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radiogfm.net/news/13317
발행일: 2017/10/26 17:46:21  공순하 시민기자
행정안전부,단풍놀이는 안전사고 예방요령 숙지후 출발!

행정안전부가 단풍놀이 등으로 산을 찾는 사람이 늘면서 어느 때보다 등산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 단풍놀이객들은 안전사고에 특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재난연감 통계에 따르면 최근 5(‘11~’15)간 발생한 등산사고는 연평균 6,628건이며, 이 중 900(13.5%)10월에 발생하였다. 사고는 실족과 추락이 2,177(33%)으로 가장 많았고, 길을 잃고 헤매는 조난이 1,075(16%), 심혈관 등 개인질환에 의한 사고도 757(11%)이나 발생하였다.

 

가을 단풍을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날씨, 등반 소요시간, 등산로 정보 등을 미리 파악하고 산에서 발생하기 쉬운 안전사고 예방요령도 충분히 알아두어야 한다.

 

가을철 산은 일교차가 커지고 낮 시간이 점점 짧아지므로, 산행은 가급적 아침 일찍 시작해서 해가 지기 한 두 시간 전에 마치는 것이 좋다.

 

또한 추위에 대비한 여벌의 옷과 초콜릿 등 비상식량도 준비하는 게 필요하며 산에 오르기 전에는 가벼운 몸 풀기로 근육을 풀어주고, 산행을 할 때는 옆 사람과 대화를 나눌 수 있을 정도의 속도로 움직여 하산할 때까지 적당한 체력을 유지하도록 한다.

 

아울러 개인질환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상비약을 챙기고, 몸에 이상 징후가 나타날 때는 즉시 하산해야 한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자신의 체력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산행은 사고로 이어지기 쉬우니 주의해야 하며, 간혹 등산 시 음주를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음주는 다리에 힘이 풀려 넘어지거나 미끄러지기기 쉽고 심장에 무리를 줘 매우 위험하니 산행 중에는 음주는 하지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Radio 세나청(매주 화요일 오후5시) 
"세상에 나쁜 청소년은 없다" 코로나 시대, 청소년상담센터가 라디오를 통해 찾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