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5443
발행일: 2019/07/12 16:40:21  김우신 기자
서울도서관, 매주 화요일 저녁'서양고전의 탄생' 인문학 강좌 신청하세요

서울도서관은 730()부터 101()까지 매주 화요일, 서울도서관 사서교육장에서 <서양 고전의 탄생> 인문학 강좌를 총 10회 운영한다고 소개했다.

 

이번 인문학 강좌는 시민들에게 인문학적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여 서양문화의 핵심을 이해하고, 책읽는 문화를 확산시켜 시민의 삶을 바꾸는 지식문화 도시 서울을 구현하기 위해 마련된 강좌다.

               

<서양 고전의 탄생> 강좌는 고대 그리스에서 탄생한 핵심적인 고전이 단순히 그리스 고전일 뿐 아니라 서양문화의 핵심적인 부분을 보여주며, ‘장르를 탄생시킨 고전들임에 주목하였으며

이 고전들이 담고 있는 가치들을 통해 서양문화의 핵심에 깊이 있게 접근해 볼 예정이다.

 

이번 강좌에서는 그리스 서양 고전을 서사시, 역사, 비극, 철학4가지 분야로 나누어 주요한 서적을 바탕으로 강좌를 진행한다. 이 강좌를 통해 그리스 고전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4가지 분야가 대변하는 인문학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먼저 서사시분야는 일리아스와 오딧세이아 두 권의 책을 중심으로 서사시를 통해 인간의 참 모습을 만나며 오딧세이아에 나오는 수많은 모험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로 강연을 진행한다.

 

역사분야는 역사의 아버지 헤로도토스가 그리스 도시 국가들과 페르시아 간의 전쟁을 다루었고 영화 300에 모티브가 된 책으로 거대한 전쟁에서 일어나는 흥미 있는 일화들을 살펴본다.

 

비극분야에서는 트로이 전쟁에서 희랍군 전체를 지휘했던 아가멤논과 그 집안에 이어져 온 이야기를 통해 동등한 권리를 가진 두 가지 원리가 충돌할 때 그 사이에서 고뇌하는 인간을 만나본다.

 

철학분야에서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플라톤의 고찰과 행복한 삶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보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통해 모든 학문 자체를 성립하게 한 과정과 오늘날까지 모든 문학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들을 공부한다.

 

<서양 고전의 탄생> 수강신청은 724()까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lib.seoul.go.kr)에서 강좌별 50명씩 선착순으로 강좌 신청 할 수 있다.

 

일반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기타 문의 사항은 서울도서관 (02-2133-0242)으로 연락하면 된다.

 



김우신 기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gFM 지역생활정보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