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radiogfm.net/news/15396
발행일: 2019/06/27 23:01:36  박현숙기자
관악구, 7월 1일부터 ‘온라인관악청(聽)’ 운영

구청장과 주민이 직접 만나 정책을 제안하고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관악청()’71일부터 운영된다.

 

관악구가 민선71주년을 기점으로 직접 민주주의 플랫폼 온라인관악청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 11관악청()’을 개소한 이후, 박준희 구청장은 주 2회 주민들을 직접 만나며 민원을 챙기는 등 소통행보를 이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 현재까지 진행한 면담 총 43, 접수된 민원 232건 중 180건 처리완료 및 이해 설득하고, 52건의 민원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 관계자는 “‘온라인관악청은 구청장과 주민이 직접 만나는 관악청()’ 운영의 연장선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365일 주민이 구정에 참여해 함께 정책을 고민하고 만들어 나가는 온라인 소통채널이라며 구축 의도를 설명했다.

 

온라인관악청을 통해 주민들은 정책 제안 주민참여예산 결정 매니페스토 및 공약사항 감독 온라인 주민자치회 활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정 참여가 가능하다.

 

주민이 자유롭게 제안한 정책 중, 30일간 30명 이상의 공감을 받고 검토를 거친 건에 대해 토론안건으로 상정되며, 이중 1,000명 이상의 토론참여가 진행된 제안에 대해서는 구청장이 직접 답변한다.

 

, 구는 주요 정책 및 사업 등을 추진하기에 앞서 주민의 의견을 묻는 절차를 거쳐, 이를 정책에 반영하고 진행과정과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주민참여예산도 온라인관악청에서 이뤄진다. 구는 정기 공모기간 이외에도 상시적으로 제안사업을 접수하고, 주민이 직접 온라인 투표를 통해 사업을 선정, 추진사업에 대한 진행상황 등 열람으로 투명한 재정민주주의 구현에 앞장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 구청장이 공약한 사항과 매니페스토 이행 내역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며, 풀뿌리 자치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주민자치회 활동도 지원한다.

 

온라인 주민자치회는 먼저 6개 시범 동을 지정해 운영하며, 시범 동에서 자치회 일정, 주민자치학교, 자치계획 및 활동사항 등을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을 마련해 온라인 주민 자치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관악구청 홈페이지(www.gwanak.go.kr)에서 바로 이용 가능하며,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테블릿 등 사용하는 매체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화돼 이용 가능하다.

 

관악구청 홈페이지 회원가입 또는 휴대폰 인증을 거치면 누구나 제안하고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스마트 시대, 그 변화의 중심에서 구민과 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온라인 관악청을 만들게 되었다구민의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고 경청하며 주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더불어 으뜸 관악구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관악청다양한 주민 이벤트도 추진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관악구 홈페이지(www.gwanak.go.kr) 참조하면 된다.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gFM 지역생활정보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