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radiogfm.net/news/15935
발행일: 2019/12/04 14:37:26  박현숙기자
‘서울형 도심물류체계’ ...지하철도 물건 실어 나른다

서울교통공사가 운영 중인 지하철 기반시설을 활용해 물건을 실어 나르거나 보관하는 서울형 도심물류체계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형 도심물류체계는 도시철도 인프라(지하철역, 차량기지, 폐차 예정인 여객열차)를 활용해 친환경 물류 체계를 구축해, 도심 내 물류활동을 지원하는 일종의 도심생활 물류 체계를 말한다.

 

최근 택배물동량이 늘어나고 수도권 지역 집중이 심화되면서, 물류업계는 교통혼잡과 미세먼지 증가, 근로환경 악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공사는 같은 해 물류사업팀을 구성해, 공공기관 최초이자 유일하게 직영으로 역사 내 무인물품보관함, 유인보관소를 운영하면서 도시철도 기반의 물류플랫폼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6월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물류산업 혁신방안에 따라, 지난 10월 개발제한구역 내 차량기지에 물류시설을 설치 할 수 있는 시행령 개정이 입법예고 되었다. 이후 201912월 법령 개정이 확정되면 차량기지를 이용한 물류 수송 서비스가 가능하다.

 

현장 사업을 기반으로 한 연구도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공사는 도시철도를 활용한 서울형 도심물류체계라는 제목의 연구로 지난 달 29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김성완 서울교통공사 전략사업본부장은 이번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은 공사 물류사업 추진에 큰 힘이 될 것이다라며, “공사는 앞으로도 시민 편익을 위해 지하철을 이용한 물류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다양한 생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박현숙기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adio 세나청(매주 화요일 오후5시) 
"세상에 나쁜 청소년은 없다" 코로나 시대, 청소년상담센터가 라디오를 통해 찾아갑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