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4965
발행일: 2019/02/25 16:53:27  김우신 기자
"육아는 처음이지만 좋은 부모가 되고싶어".. 영아부모 위한 양육서 배포

서울특별시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초보 부모들을 위해 육아는 처음이지만 좋은 부모가 되고 싶어라는 영아 부모를 위한 양육서를 개발하여 배포한다고 소개했다.

 

초보 부모들은 아이마다 다른 기질과 특성, 영아 발달에 대한 이해 부족, 쏟아지는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양육에 대한 원칙을 찾기 어려워 육아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낀다.

 

이에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는 0~36개월 영아 자녀를 둔 초보 부모를 위해서 양육서를 개발하여 도움을 주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관련학과 교수, 심리상담 전문가 , 발달전문가가 함께 저술하였다.

                                          

해당 책자에는 양육의 8가지 원칙, 영아의 기질별 특성 영아의 발달 특성이 무제로 보여 지는 행동 등 세 가지 대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수록하였다.

 

특히 기질 및 발달 특성 부분에서는 영아 부모들이 자주 고민하는 상황에 대한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하였고, 부모가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삽화 및 만화 등을 활용하여 구성하였다.

 

첫째, 양육의 8가지 원칙에는 부모됨에 대한 자부심, 자녀와의 적절한 심리적 거리의 필요성, 자존감, 자율성 등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원칙에 대한 이야기가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태어날 때부터 정해지는 기질별 특성에 대한 순한 아이, 까다로운 아이, 반응이 느린 아이 세 가지로 정리하고, 해당 기질에 따라 부모가 겪게 되는 어려운 상황을 제시하였으며 어떻게 자녀를 도와야 할지 안내하였다.

 

셋째, 영아 시기에 보여 지는 발달상 자연스러운 행동인 물건 던지기, 손 빠는 행동, 애착 물건에 집착, 자해하거나 깨물과 때리는 행동 등 부모에게 문제행동으로 받아들여지는 상황에서 아이들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였다.

 

해당 책자는 서울시 및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서울시녹색장난감도서관 등을 통해 무상 배포할 예정이며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의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서도 안내 될 예정이다.

 

이 외 책자 관련 자세한 문의는 서울특별시육아종합지원센터

(02-772-9814~8), 녹색장난감도서관(02-753-0222~3)으로 하면 된다.

 

 



김우신 기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사회

생활IT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