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1846
발행일: 2024/02/02 16:48:50  윤석훈
관악구, 체계적 인파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인파 시뮬레이션 결과를 활용한 인파 안전사고 예방 태스크포스(TF) 운영

인파 안전사고는 우리 일상 속 친숙하고 익숙한 곳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다. 특히 주말, 축제, 행사 등 인파 흐름이 급속도로 증가할 수 있는 날에는 그 위험이 급속도로 증가한다.

 

이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관내 주요 밀집 지역인 신림역 일대에 체계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인파 운집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인파 시뮬레이션 용역 최종보고회 모습
  

구는 지난해 다중운집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인파 시뮬레이션 및 안전관리계획 수립용역을 실시했다.

 

이후 인파 안전사고 예방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수차례 회의를 통해 인파 안전관리 폐쇄회로(CCTV) 및 분석·경고 시스템 구축 보행 환경 개선 보행 방해물 정비 축제·행사 인파 안전관리 총 4개 분야의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각종 대책을 마련했다.

 

먼저 구는 신림역 일대 13개소에 다중인파 밀집을 분석하는 폐쇄회로(CCTV) 22대와 분석 서버를 설치했다. 이는 서울시 및 관악구 재난안전상황실과 실시간으로 연계되어 밀집 상황 발생 시 실시간으로 영상을 확인하고 대처가 가능하게 한다.

 

도로환경 개선을 위한 공사도 완료했다. 인파 시뮬레이션 결과를 반영해 가로공간 개선이 필요한 구간을 우선 선정하고 노후 및 파손된 도로 정비, 미끄럼 방지 포장 등을 실시했다. 별빛내린천(도림천) 진출입로 정비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보행 장애물도 정비해 나가고 있다. 신림역 일대 구간에 위치한 거리가게와 노상 적치물, 무단 방치 자전거, 이륜차, 전동킥보드 등이 대상이다. 향후 인파 밀집이 예상되는 시기에는 집중 단속도 실시할 예정이다.

 

축제·행사에 대한 인파 안전관리도 강화했다. 전 부서에 인파 사고 예방 체크리스트를 안내하고, 축제·행사 주관부서에서 안전관리계획 수립 시 다중인파 관리 방안을 필수로 작성하도록 할 방침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인파 사고는 순간적으로 위험단계로 진입하는 특성이 있다. 때문에 위험을 인지하는 단계에서 대응하는 것보다는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구민들이 인파 사고로부터 안전하고 쾌적하게 보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다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석훈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