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0355
발행일: 2023/01/18 12:29:04  구자원
[관악포커스] 코로나 확진자 감소세...신규확진자 3만 명 대 ❙ ‘연간 1만 명 이상 조기 사망’ 끝나지 않은 미세먼지 ❙ 관악사랑상품권 140억 발행

방송 : 김시아, 정들레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3.01.18.

- 진행 : 김시아, 정들레

- 출연 : 구자원PD

 

김시아(이하 김)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오늘도 구자원 PD와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구자원(이하 구) : 안녕하세요.

 

정들레(이하 정) : 오늘 첫 소식은 코로나죠?

 

코로나 확진자 감소세...신규확진자 3만 명 대

이미지 클릭 ⯈ 코로나19 현황 [출처:다음]

 

: 오늘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확진자는 3만 6천 여 명 발생했습니다. 지난 2일부터 8만 명 대까지 치솟으며 재유행 조짐을 보이던 코로나가 지난 9, 6만 명대 기록 이후 조금씩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날씨가 추워지며 더 늘어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말 그대로 조금이지만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다행이네요. 지금 상황 그대로 쭉 이어가길 바라면서 다음 소식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연간 1만 명 이상 조기 사망끝나지 않은 미세먼지

 

: 다음은 미세먼지 관련 소식인데요. 환경과학기술, 일명 ES&T 저널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으로 인한 심혈관 질환 문제로 연간 11천 명 이상의 서울 시민이 조기 사망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 코로나에 신경쓰느라 한동안 미세먼지는 잊고 지냈는데, 사망자가 굉장히 많네요?

 

: , 물론 모델링을 통해 얻어낸 결과입니다. 연구팀은 '정적(靜的) 인구 모델''동적(動的) 인구 모델'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눠서 조기 사망 숫자를 산정했는데요. 각각 1274, 11,183명으로 분석됐습니다. 두 방법 모두 초미세먼지로 인한 조기 사망 비율이 60% 이상으로 상당히 높았습니다.

 

: 초미세먼지가 확실히 무섭긴 하네요. 이 미세먼지를 흡입하게 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건가요?

 

: 호흡기나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되는데요. 심혈관 질환, 만성 폐쇄성 폐 질환, 허혈성 심장 질환, 폐암 등 다양합니다. 그리고 연구팀에 의하면 모델링 수행 결과, 영등포구와 성북구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았고 이산화질소는 영등포구, 노원구, 강남구, 강서구가 높았다고 합니다.

 

: 그런데 저는 마스크를 쓰고 다니면 미세먼지로부터 어느 정도 안전해졌을 거라 생각했는데, 혹시 소용이 없는 건가요?

 

: 안 그래도 그 부분에 대해 인천의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와 전화로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우선 호흡할 때 미세먼지를 제거한다는 측면에서만 봤을 땐, 마스크를 쓰는 게 충분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했을 때 효과가 있다는 점 기억해 주셔야겠습니다.

 

: 맞아요. 우리 사실 마스크 써도 완전히 밀착해서 사용하지 않을 때도 있잖아요? 그런데 웬만하면 미세먼지가 많은 날엔 정확하게 착용을 해야겠네요.

 

: , 그런데 보통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긴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건 아닌데요. 어린아이나 노약자의 경우는 호흡 능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해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것보다 오히려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인의 상태에 따라서 마스크 착용 여부를 잘 고려하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알고 상황에 따라 현명하게 마스크 착용 여부를 판단해야겠네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참 불편하기도 하지만, 거꾸로 생각하면 이 마스크 하나만으로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보호가 되는 거잖아요? 우리 구민 여러분들 모두 건강을 위해 마스크 착용 잘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 소식으로 넘어갈게요.

 

관악사랑상품권 140억 발행

이미지 클릭 ⯈ 관악사랑상품권 발행 [출처:관악구청 홈페이지]

 

: 다음은 관악사랑상품권 발행 소식입니다. 오늘 오전 10시부터 140억원 가량의 상품권이 발행됐는데요. 7%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고 월 70만 원까지 총 200만 원 구매가 가능합니다.

 

: 140억이라니 규모가 대단하네요. 아마 설 명절을 앞두고 있어서 더 그런 것 같네요. 그런데 워낙 상품권 인기가 좋아서 순식간에 소진될 것 같은데요?

 

: 제가 12시쯤 확인했을 때, 관악구는 30% 정도 남아있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얼른 구매했습니다. 이게 7% 할인된 가격도 참 좋은데 소득공제도 30% 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고, 또 지역에서 많은 소비를 하다보니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이 된다고 합니다.

 

: 물가가 워낙 올라서, 뭐 하나 구매하기도 조심스러운 요즘이잖아요? 이런 상품권 이용으로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늦지 않게 구매하셔서 가계에 보탬이 되시길 바랍니다.


구자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