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8243
발행일: 2021/07/28 12:36:00  서창우PD
[관악포커스] 관악구, ‘재활용 활성화 사업’ 확대 추진, AI기반 치매어르신 비대면 돌봄 서비스 제공

방송 : 주리스, 김선준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12~오후2)

 

- 방송 : 2021.7.27.

- 진행 : 주리스, 김선준

- 출연 : 서창우 PD

 

주리스(이하 주):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오늘은 서창우 PD님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PD: 안녕하세요! 관악구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서창우PD입니다~

 

선준: 자 그러면 오늘의 첫 번째 소식을 전달해 주실까요?

 

727일 코로나 바이러스 소식

 
7월 27일 확진자현황(출처 중앙안전대책본부)

: , 오늘도 첫 번째 소식을 전달해 드리기 전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소식을 정리하여 전달해 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자 오늘의 코로나 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727일 오늘 오전 00시 기준 누적 확진환자수는 총 191531명입니다. 전일대비 1365명이 증가를 했구요. 격리해제된 환자수는 총 168629명으로 전일대비 1264명이 증가하였고, 사망자는 전일대비 2명 증가하여 총 2079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선준: 서울시와 관악구의 현황도 알려주세요.

 

: , 서울시의 누적 확진자수는 전일대비 351명이 증가한 62308명이라고 하며, 격리해제된 환자수는 전일대비 508명이 증가한 54180명입니다. 관악구의 경우 누적확진자 3206명중 치료중인 749명과 격리해제된 환자 2457, 능동감시자는 207명에 자가격리자가 1259명이라고 합니다.

 

: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가 88일까지 유지,운영된다고 합니다. 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지침을 잘 지키셔서 건강하고 무사히 이 시기를 지나가길 바라면서 본격적으로 소식 전달해주시죠.

 

관악구, ‘재활용 활성화 사업확대 추진

 
낙성대동주민센터에 설치된 재활용품 스마트 수거함

: . 본격적인 소식으로 관악구가 재활용률 제고 및 생활폐기물 감량을 위해 하반기 재활용 활성화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선준: 확대 추진을 한다는 것은 기존에 하고 있던 것이 있었을텐데요. 어떤 것을 하고 있는건가요?

 

: 구는 지난 3투명페트병 스마트 수거함 설치 아이스팩 재활용 페트병 스마트 수거함 설치 종이팩()-화장지 보상 고 및 유치원 대상 찾아가는 분리배출 교육 등을 주 내용으로 한 ‘2021년 재활용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 시행 중입니다.

 

: 그러면 이번에 하게 되는건 어떤건가요?

 

: 하반기에는 올해 신규사업인 아이스팩 수거함과 기존 진행사업 중 주민들의 호응이 높았던 페트병 스마트수거함을 확대 설치하고, 동 주민센터 10개소에 투명페트병 스마트수거함을 시범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선준: 주민들에게 호응이 높았다고 하는 페트병 스마트수거함이 궁금해 지는데, 어떤건가요?

 

: ‘투명 페트병 수거함은 해당 물품을 기계에 배출하면 포인트로 적립하여 현금으로 보상해줌으로써 재활용 자원 회수율을 높이고, 주민들의 재활용 접근성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 포인트로 적립해서 현금으로 보상해주는게 굉장히 좋아보이네요! 혹시 투명페트병 스마트수거함도 비슷한건가요?

 

: ‘투명페트병 스마트수거함은 오는 8, 주민센터 10개소에 신규 설치운영할 계획으로, 투명페트병 바코드를 인식 후 수거함에 넣으면 스마트폰 앱을 통해 포인트가 적립되고, 음료피자 등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선준: 여러 좋은 사업들을 통해 분리배출 문화가 개선되어 일상 속 재활용 분리배출 등에 적극 참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관악구, AI기반 치매어르신 비대면 돌봄 서비스 제공

위: 돌봄 대상 어르신에게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아래: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용하는 돌봄 대상 어르신
 

: 두 번째 소식은 관악구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 및 경도인지장애 어르신 20가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무료로 설치, AI기반 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AI기반으로 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유가 있을까요?

 

: 코로나19 장기화에 발맞춰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비대면 돌봄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와이파이, 스마트폰 부재로 비대면 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워 발생하는 돌봄 격차와 프로그램 대기 장기화로 발생하는 인지신체 기능 저하를 해소하고자 함이라고 합니다.

 

선준: 이런 좋은 서비스에 대한 설명도 부탁드려요~

 

: 7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이번 서비스는 인공지능 스피커 아리아를 통한 음성인식으로 치매예방 및 인지강화를 위한 특화 서비스와 더불어 건강관리 프로그램, 정서지원을 위한 음악감상, 감성대화, 날씨, 뉴스, 운세 등 생활정보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 어르신들에게 다양하고 좋은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제공되네요.

 

: 이외에도 스피커를 통해 대상자 가정에 음성 메시지를 발송해 치매안심센터 공지사항 및 서비스 이용 안내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도 있다고 하며, 또한 24시간 인공지능 기반 알람 모니터링이 가능해 서비스 이용자가 위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음성을 인식해 ADT캡스 관제센터에 접수 후 119에 연계되어 신속히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선준: 이러한 서비스 제공을 하면서 보려고 하는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 구는 이번 사업이 가정에서의 지속적인 인지활동으로 인지신체기능 유지 및 우울감 완화에 도움을 주고, 스마트폰 없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와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창우PD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