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7682
발행일: 2021/02/19 18:20:48  임민경
[관악포커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저출산 극복 사업’ ‘하수도 관리실태 평가 최우수 자치구 선정’

방송 : 최상아, 김시아의 생방송 가요톡톡

 

FM 100.3 MHz (12~오후2)

- 방송 : 2021.02.19

- 진행 : 최상아, 김시아

- 출연 : 임민경PD

 

최상아(이하 최) : 관악구 소식을 전해드리는 관악 포커스시간입니다. 임민경PD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임민경(이하 임) : 안녕하세요.

 

김시아(이하 김) :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해주셨나요.

 

: 네 먼저 코로나19 소식입니다. 219일 오전 0시기준 신규 확진환자수는 전일대비 561명 증가한 86,128명이고요. 격리해제된 환자수는 전일대비 617명 증가한 76,513명입니다. 사망자는 전일대비 6명 증가한 1,550명이며 검사진행하고 있는 분들은 전일대비 396명이 늘었다고 하네요.

 

: 500명이 더 확진되었군요. 설연휴 지나고 나니 증가세가 심해져서 걱정입니다. 서울시와 관악구는 좀 어떤가요.

 
21.02.19 오전 0시 기준 시도별 확진환자 현황 (출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 서울 신규 확진환자수는 전일대비 180명 증가한 27,107명이고요. 사망자는 전일대비 2명 늘어 364명입니다. 완치자는 전일대비 391명 늘어나 23,078명입니다. 관악구의 신규확진환자수는 전일대비 7명 늘어 1,312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 좋습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저출산 극복 사업

 

: 네 다음 소식입니다. 관악구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자녀 양육 부담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저출산 극복사업을 펼치고 있어 화제입니다.

 

: 자녀 양육 부담을 줄여주고 있군요.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펼치고 있나요.

 

: 먼저 구는 출산·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완화와 출산 친화적인 환경조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조례 개정에 착수, 기존 출산축하금을 출생축하금으로 변경하고, 지원금을 대폭 상향했습니다.

 

: 출산축하금 금액은 얼마정도로 정해져있나요.

 

: 31일 이후 출생아부터는 기존 지원금에서 두 배 가량 상향된 금액을 지원합니다. 변경된 지원 금액은 첫째아는 10만원에서 20만원, 둘째아는 20만원에서 40만원, 셋째아는 30만원에서 50만원, 넷째아는 50만원에서 100만원, 다섯째아 이상은 100만원에서 200만원입니다.

 

: 정말 많이 상향되었네요. 또 다른 지원사업은 어떤 게 있나요.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출산축하 지원사업도 눈에 띄는데요. 구는 지난 127일 관악새마을금고와 청림동 주민센터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관내 새마을금고 4개소에서 출생축하 생애 첫 통장발급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동에서 출생신고를 마친 202111일 이후 출생아를 대상으로 생애 첫 통장 개설 시 출생축하금 5만 원 ~ 20만 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 아이의 첫 통장을 구가 축하해주는 거군요.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 신청은 해당 거주지 새마을금고를 방문하여 신생아 명의로 출생축하 통장을 개설하면 되며, 기타 구비서류와 자세한 사항은 해당 새마을금고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아기사진도 무료로 찍어준다고 들었어요. 촬영은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 2014년부터 아가토스 베이비 스튜디오와 협약을 맺어 생후 50일 아기사진 무료촬영권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올해부터는 무료 촬영 대상을 예비맘으로 확대하여 소중하고 기억에 남을 사진들을 출산가정에 제공한다고 합니다. 무료촬영권은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 부모님들이 마음 편히 아이들을 양육할 수 있는 관악구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하수도 관리실태 평가 최우수 자치구 선정

 

: 네 다음 소식입니다. 관악구가 서울시 주관 2020년 자치구 하수도관리 실태 평가에서 최우수구 단독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전했습니다.

 

: 너무 기쁜 소식이네요. 그런데 하수도 관리 평가는 어떻게 평가가 이루어지는 건가요.

 

: 하수도 관리 평가는 25개 자치구가 지난해 추진한 하수도 관리 실태를 4개 분야 19개 항목으로 나누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구는 하수도사업 예산관리 및 유지관리 등 여러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전체 1위를 차지했는데요. 이번 수상으로 구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영예와 함께 인센티브 1,000만 원을 받게 됐습니다.

 

: 그동안 관리를 잘했나보군요. 어떤 관리가 이루어졌나요.

 

: 구는 30년 이상 노후된 하수관로가 전체의 65%인 열약한 하수 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해 26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노후·불량 하수관거 총 19를 정비·완료했습니다. 또한 하수도 성능 향상을 위해 우기 전 준설을 시행하는 등 하수도 사업을 적극 추진해 우수한 결과를 얻게 됐습니다.

 

: 그 중에서도 특별히 추진한 공법이 있다고 들었어요.

 

: 201812월에 특허등록을 완료한 하수관로 부분굴착 교체 공법을 도로 함몰 예방 노후 하수관로 정비사업에 적용했고요. 파손된 하수관의 일부분만 굴착 및 개량해 확실한 품질관리와 함께 적기에 사업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구청장은 올해도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선진 하수도 관리로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관악구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네 알찬 소식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악포커스 오늘 임민경PD와 함께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임민경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Radio 세나청(매주 화요일 오후5시) 
"세상에 나쁜 청소년은 없다" 코로나 시대, 청소년상담센터가 라디오를 통해 찾아갑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