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0545
발행일: 2023/03/16 18:22:09  강민건
모두를 포용하는 공간복지 관악구,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복지 공간 마련

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 곳곳에 다양한 문화·복지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해 지역 유일 공공 공연장인 관악아트홀이 리모델링을 마치고 주민과 예술가가 주인공인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빈 소년합창단 내한투어 국내 첫 무대로 선정된 신년음악회로 2023년을 성공적으로 출발해 아동부터 청년·노년까지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장르로 무대를 장식할 계획이다.

 

신림선 개통으로 접근성이 개선되어 관악산과 별빛내린천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쉽고 편안하게 공연을 즐길 수 있으며, 오는 11월에는 관악아트홀 전면에 관악산 입구 으뜸공원관악아트홀 예술산책길까지 완성할 예정이다.

 

이미지 클릭 ▶ 관천로 문화플랫폼 S1472 전경


별빛내린천 중심에는 문화와 예술을 함께 즐기며 소통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관천로 문화플랫폼 S1472’는 전시와 공연은 물론 각 지역예술인들이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하고 누구나 문화생활을 누리며 서로가 소통하는 공간이다.

 

북카페, 전시공간, 창작스튜디오, 휴게공간 등 다채로운 공간에서 문화예술, 지역상권 활성화, 주민참여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관악구는 청년 인구 비율이 41%에 달하는 전국 1위 청년 도시에 걸맞게 청년을 위한 공간이 눈에 띈다.

 

신림동쓰리룸’, ‘청년공간 이음등 청년들이 한 공간에 모여 취업주거생활 등 공통의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소통하는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청년 종합정책의 허브 기능을 수행하는 청년 종합활동 거점 공간인 관악 청년청도 곧 개관을 앞두고 있다.

 

청년들이 정주할 수 있도록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위한 공간도 지속 확충하고 있다


현재 구는 관악형 육아센터 아이랑’ 5개소를 운영해 지점별로 다양한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12월에는 은천동에 1개 지점을 추가해 맞벌이가구 초등 돌봄 특화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미지 클릭 ▶ 관악형 육아센터 아이랑에서 놀이하는 아이들

 

또한 지난 1월 서울형 키즈카페에 선정돼 기존 설치형 놀이기구 중심이 아닌 놀이공간 구성에 중점을 둔 신개념 키즈카페 조성을 추진 중이며, 오는 9월 난곡 재생활력소 2층에 150규모로 개관할 예정이다.

 

2021년 개관한 관악가족행복센터는 놀이체험관, 영유아 장난감·도서관, 여성교실, 마을미디어 센터 등 영유아와 가족, 여성, 주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설로 채웠으며, 보육과 여성, 미디어를 아우르는 새로운 가족 친화형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고령 사회에 따른 복지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21구립 강감찬 데이케어센터를 개소해 지역 어르신의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고 있으며, 어르신의 취미·여가활동과 은퇴 전·후 중장년층의 사회 참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인회관·50플러스센터는 올해 완공을 목표로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노후화된 치매안심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시설을 리모델링하고 환경을 개선해 밝고 쾌적한 분위기로 곧 재개관하며, 의사소통이 어려운 농아인의 권익향상과 장애인 가족의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을 지원하는 장애인 복합시설 관악구 장애인센터는 오는 7월 개관할 예정이다.



강민건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