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5384
발행일: 2019/06/25 20:29:57  박현숙기자
서울시, 금천구 24절기 산책로 ‘치유정원 100세 정원’ 개소

서울시가 어르신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상호자극을 통해 다양한 부위와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 인지건강과 건강수명 향상을 동시에 유도하는 치유정원인 ‘100세 정원25() 개소한다.

 

시는 서울시 인지건강디자인 사업의 하나인 ‘100세 정원은 치매고위험군 노인인구 비율이 높은 금천구 시흥동(13%)의 청담종합사회복지관 내 약 885규모로 조성했다고 밝혔다.

 

시는 ‘100세 정원240m를 하루 5바퀴(1.2km) 산책하면 건강수명이 15분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 정원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어르신들의 인지능력은 향상되고, 균형 잡힌 운동으로 낙상 등의 안전사고 예방, 불안.우울 등 부정적인 정서를 환기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100세 정원24절기 산책로 인지건강 맞춤형 운동기구 원예치료교실 감성충전 갤러리 휴게.소통 공간 등으로 구성됐다.

 

첫째, 산책로엔 24절기를 대표하는 꽃.나무 100여 종이 식재됐고, ‘털수염풀(춘분)’은 마치 강아지 털을 만지는 듯한 느낌을 주고, ‘가우라(춘분)’는 나비가 춤을 추는 것 같은 모양으로 시각을 자극한다.

 

둘째, 산책로 곳곳에 뇌.시력.상체.하체.균형을 주제로 한 인지건강 맞춤형 운동기구 5종이 설치됐다.

 

셋째, 원예치료 교실은 금천구 주민모임인 플로라팀이 주축이 돼 ‘100세 정원의 식재 관리와 콘텐츠를 활용한 원예 마음치료 프로그램이 열린다.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금천구도시농업 네트워크와 금천구치매안심센터, ‘플로라팀과 함께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넷째, 감성충전 갤러리엔 허윤희 작가의 나뭇잎 일기100점으로 구성된 갤러리와 담벼락을 화려한 색채의 꽃송이로 수놓은 이요안나 작가의 꽃보라 갤러리가 조성됐다.

 

서울시는 25() 오전 10‘100세 정원개소식을 갖고, 정원을 실제로 이용하는 어르신들이 정원을 이용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도슨트 프로그램, 복지관이 진행한 원예 치료 프로그램을 전시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14년도부터 인지건강디자인 정책과 사업을 수립해 현재까지 총 5곳에 유형별 인지건강디자인을 적용했다.

 

양천구 신월1(다세대.다가구 밀집지역) 영등포구 신길4(임대아파트 단지) 노원구 공릉동(임대아파트 단지) 송파구 마천동(저층 주거 밀집지역) 금천구 시흥동(저층주거 밀집지역)이다.

 

싱가포르 살기좋은도시센터(CLC)가 신길동에 직접 찾아와 벤치마킹하고, 서울시가 유엔 해비타트(UN HABITAT)에서 인지건강디자인 사업 사례를 직접 발표(2015)한 바 있다.

 

서성만 서울시 문화본부장 직무대행은 급속한 고령화로 치매어르신이 20년마다 2배씩 급증하는 가운데 치매에 따른 사회문제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닌 나와 우리 가족의 문제라며 일상 가까운 곳에서 체감하고 활용하는 인지건강디자인을 개발.적용해 고령화를 대비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정책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현숙기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사회

생활IT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