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4555
발행일: 2018/10/29 17:03:23  김우신 기자
'서울정보소통광장', 대화 주고받듯 정보 검색... 서비스 개편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및 투자 출연기관에서 생산되는 1,500만여 건의 행정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연 200만 명이 이용하는 ‘서울 정보소통광장(http://opengov.seoul.go.kr)'이 시민의 날(10.28)을 맞아 편의성, 접근성, 정확도를 높이는 내용의 개편된 서비스를 선보였다.


서울시는 ’서울 정보소통광장‘의 종합개편 내용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28일(일)부터 새롭게 서비스했다고 밝혔다.

                         


주요 개편 내용은 ①대화형 정보검색 ②연관 문서 제공 서비스 강화 ③메인화면 간소화 ④오픈 소스 검색엔진 도입 ⑤공공누리 마크 부착 ⑥ 오늘의 광장 메뉴 신설이다.


첫째, 시나리오 기반의 대화형 정보검색을 시장단 결재문서(원순씨와 함께보는 문서 메뉴)에서 새롭게 서비스한다.


대화형 검색을 클릭한 후 나오는 팝업창을 통해 대화하면서 원하는 문서를 검색할 수 있으며 시는 이용자들의 사용 편의성과 정보 접근성을 높여 서울시정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향후 시장단 결재문서에서 정보검색 대상 범위를 확대하여 이번 서비스를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둘째, ’결재 문서(원순씨와 함께 보는 문서 메뉴)‘를 볼 때 기존에 표출되던 관련 문서는 물론 그와 연관된 내용의 문서들도 함께 제시한다.


예컨대, 2018년 겨울철 화재안전점검계획 문서를 볼 때 2018년 안전점검결과보고 및 과거 안전점검결과 문서 등과 함께 겨울철 제설대책 관련 문서도 보여주는 방식이다.


셋째, 서울 정보소통광장의 메인화면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구글처럼 심플하게 정보 검색창만 표출했다.


즉, ’검색 영역‘과 ’콘텐츠 영역‘으로 구분했으며 검색을 위해 홈페이지를 찾는 시민, 콘텐츠를 보고 싶은 시민 모두 각자의 목적에 맞춰 이용하면 된다.


넷째, 시장단 결재문서에 ’오픈소스 검색엔진‘을 일부 도입하여 적용된 오픈소스 갬색엔진은 대용량 데이터의 저장과 목록, 검색, 데이터 수집에 유용하다.


이에 기존보다 대용량 데이터를 검색할 때 속도가 빨라지고 첨부파일의 내용까지 함께 검색해 정보의 정확성도 높아진다.


다섯째, 공공에 저작권이 있지만 시민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의 범위를 확대했다, 서울시가 생산하는 문서 중 22만여 건을 추가해 총 111만 여 건으로 늘렸으며 이 콘텐츠는 ’공공누리 마크’가 표시돼 있다.


여섯째, 외부 검색포털이나 SNS에서 많이 검색되고 있는 서울시 관련 검색어와 정보소통광장 내 다빈도 검색어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오늘의 광장’ 메뉴를 새롭게 만들었으며 최근 시민들의 관심 현안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서울시 행정국장은 서울 정보소통광장은 서울시가 생산하는 결재문서 뿐만 아니라 정책 및 회의 정보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핵심 콘텐츠를 총망라해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제공하고 있다서울 정보소통광장이 시민들의 활발한 이용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서울시 대표 정보공개 창구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시민 중심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편의성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우신 기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사회

생활IT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