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0403
발행일: 2023/02/06 14:26:56  윤석훈
관악구 21개 동별 특성과 주민수요에 맞춘 특화사업 시행
어르신부터 아동까지 꼼꼼히 챙긴다

관악구가 주민 삶의 질 향상과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21개 동의 특성과 주민수요를 반영한 2023년 동별 특화사업을 발굴·추진한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더욱 힘든 취약계층의 돌봄과 복지, 동별 안전 및 청소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을 추진해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이에 구는 동별 300만 원이었던 사업비를 올해 500만 원으로 증액했다.

 

우선 이웃간의 따뜻한 사회적 관계망 형성과 주민주도의 복지공동체 조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신림동은 청년 및 중장년 1인 가구가 많은 동특성을 반영, 관내 부동산 중개업소와 협조해 임대차 계약 단계부터 1인가구 지원사업과 복지서비스 등 정보를 제공하고, 고위험가구를 조기 발굴하는 청년동행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지난 설 남현동 고독사제로 봉사단이 홀몸어르신께 떡국떡과 등을 방문 전달하고 있다
 [#IMAGE2#

이어 이웃살피미의 재능기부로 1인가구과 관계망을 형성하는 보라매동 함께 만들어요! 관악 명품! 1인가구 관계 맺기’ 고독사 위험가구를 대상으로 안부확인과고독사 예방물품 지원 등을 추진하는 남현동 고독사제로 봉사단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감 해소와 고독사 방지에도 적극 나선다.

 

또한 주민과 지역 복지기관, 동주민센터가 협력해 음식과 반찬 등을 십시일반 나누며 관계를 맺고 위험가구도 동시에 살핀다.

 

 한부모가정 아동생일에 맞춰 치킨세트를 선물하는 미성동 우리 아이 토닭토닭

 정기적으로 빵을 제공하는 청림동 든든한 하루빵굿(good)빵굿(good)’  건강한 찬거리를 직접 구매·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는 행운동 강감 찬거리’  지역주민들이 반찬을 조리하고 복지통장이 취약가구에 배달하는 인헌동 (통장님이)(통하는)(이음반찬)’ 등 특색있는 동별 사업을 진행한다.

 

아울러 화재 취약계층에 소화기를 배부하는 삼성동 누구나 소방관! 투척용 소화기!’  난곡동 우리동네 청소 잘하는 집’  신원동 강감찬이 지킨다! 깨끗한 마을만들기’  대학동 전봇대 무단투기 금지 시트지 부착’  서림동 폐건전지 수거보상제등  쾌적하고 안전한 동네를 위한 톡톡 튀는 아이디어 사업도 많다.

 

특히 올해는 폭 넓은 교육프로그램 전문화·다양화도 눈에 띈다 성현동은 바리스타 2급 자격증반을 개설했으며 난향동은 디지털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정보화교육을 실시하고, 참여자에게 서울살피미 앱을 설치해 복지안전망도 강화한다.

 

또한 청룡동은 자치회관 이용객이 중·노년층 위주인 점을 보완해 아동들을 대상으로 외국어 교육을 제공한다.

 

박준희 구청장은 지역특성에 맞는 동단위의 특화사업은 많은 예산이 수반되지 않으면서도 주민들의 체감도가 높은 사업이 많다다양한 주민의 욕구를 반영한 동별 특화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사진  l 작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큰 사진을 보실수 있습니다.
동 이웃살피미가 버섯재배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동 이웃살피미가 버섯재배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윤석훈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