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8880
발행일: 2022/01/20 14:41:03  임민경
관악구 청룡길, 안전한 보행자 중심도로로 탈바꿈

관악구가 청룡길 일대를 편리하고 안전한 보행자 중심 도로로 개선했다고 밝혔다.

 

청룡길은 외부 통과차량으로 인해 교통혼잡은 물론 보행자에게 불편과 위험한 상황을 초래해 주민들의 교통개선 요구가 제기되어 왔다.

 
[보행] 1. 청룡길 보행자 중심 도로 개선 전(위), 후(아래) 모습

쑥고개로 등 주변 큰 도로의 교통정체를 피해 유입되는 외부차량이 시간당 760대가 넘어 교통혼잡으로 몸살을 앓았고, 상가 앞 차량 대기행렬에서 배출되는 매연으로 인해 상가 문을 열 수 없는 실정이었다.

 

이에 구는 지난해 구청장의 현장 민원상담과 2차례에 걸친 주민의견조사를 통해 해당도로가 자동차의 소통이 강조되는 넓은 도로와 달리 생활도로임을 고려, 차량분산과 보행안전에 방점을 두고 개선안을 마련했다.

 

구는 남부순환로의 교통정체를 우려하는 서울경찰청을 직접 방문, 수 차례에 걸친 현장검토와 지속적인 협의로 청룡길 차량통행 분산을 위한 일방통행 지정 승인을 얻어 냈다.

 
[보행] 2. 청룡길 보행자 중심 도로 개선 전(위), 후(아래) 모습

도로 가운데 최소한의 차로 폭(3m)만을 확보하고, 양측으로 각각 1.5~2m이상의 인도를 설치해 보행자들이 안심하고 걸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5톤 이상 화물차량 통행금지와 차량통행 속도를 시속 30로 제한해 교통사고 예방과 보행안전을 강화시켰다.

 
[보행] 3. 청룡길 보행자 중심 도로 개선 후 모습
 

시행 1개월이 지난 현재, 차량 통행량은 시간당 300대 수준으로 절반 이상 감소해 눈에 띄게 줄었고, 보행자가 걷기에도 편리하고 안전해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주민들은 보도 설치 전에는 차량행렬 속에서 불편과 위험 속에 이동해야 했는데 이제는 자동차의 눈치를 안보고 안심하고 편하게 다닐 수 있어 너무 좋다고 소감을 전했다.


임민경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