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8512
발행일: 2021/10/14 11:43:31  임민경
여성 1인 가구의 안전을 위한 관악구 모임 네트워크 '안전모꼬지' 구축

관악구는 여성 주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지역사회 내 생활 안전 네트워크를 위한 우리동네여성, 안전모꼬지모임을 열어 여성 1인 가구의 불안을 덜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우리동네여성, 안전모꼬지는 지역여성이 마을 안전의 주체가 되어 비슷한 환경에 거주하는 여성들이 지지 체계를 형성하고 안전에 대한 정보와 관심을 공유하는 소모임이다.

 

모꼬지라는 단어는 순 우리말로 잔치 또는 그 밖의 일로 여러 사람이 모이는 일을 뜻한다. 구는 2019년부터 운영한 우리동네여성, 안전반상회를 올해 자발적 소모임을 강조하는 안전모꼬지로 명칭을 변경해 운영하고 있다.

 
[썸네일 클릭][여성안전] 1. 지난 8일 진행한 3회차 안전모꼬지 모임
 

지난 8일 서울대입구역 인근 패밀리 레스토랑에서는 사회적거리두기 방역수칙 아래 지역 내 1인 가구 여성들과 가정성폭력상담 소장 등이 참석하여 지역사회의 안전을 위한 서로의 관심과 의견을 공유하는 안전모꼬지가 열렸다.


특히 이번 3회차 안전모꼬지 모임에서는 이레성폭력상담소 김솔몬 소장이 직접 참여해 여성의 성폭력·성희롱 등에 대한 생생한 사례강의를 펼치며 실생활에 유익한 안전 대응방안을 공유했다.

 

모임에 참석한 서림동 김○○님은 안전모꼬지 모임을 통해 평소 일상 속에서 느끼는 범죄에 대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이기고 각자 서로를 의지하며 연대감을 가질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며 감사를 표했다.

 

안전모꼬지는 여성 1인 가구 안심마을 조성사업의 연장선으로 주민이 주체가 되어 소모임간 네트워크 구축, 여성안전시설 현장방문, 자기방어교육, 지역연대 의식 나누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썸네일 클릭][여성안전] 2. 지난 8일 진행한 3회차 안전모꼬지 모임

구는 지역 내 거주하는 많은 여성 1인 가구가 상호교류를 통해 지지체계를 형성하고 더욱 안전한 공동체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관악구는 여성 1인 가구는 물론 모든 여성들이 편안하고 안심하게 지낼 수 있는 안전도시 조성을 위해 여성 1인 점포 안심벨, 여성안심귀가 스카우트, 여성안심 택배함, 여성안심지킴이집, 불법촬영카메라 점검장비 대여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여성범죄 예방과 신속 대응을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활용한 ‘1인가구 여성 안전 스마트도시 기획컨설팅 지원사업을 마무리하고 여성안심귀갓길 쏠라표지병 시범설치, 고보조명 신규설치 등 여성안전 스마트도시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임민경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