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21443
발행일: 2023/10/30 14:31:33  윤석훈
관악구장애인행복센터, ‘농아인쉼터’ 조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관악구에는 현재 36백여 명의 청각·언어장애인이 거주하고 있다. 이들은 타인과의 소통의 어려움이 있어 기존 복지시설 외에도 별도의 휴식 공간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관악구와 관악구 수어통역센터는 올해 개관한 관악구장애인행복센터(관악구 쑥고개로 128)에 농아인쉼터를 조성, 청각·언어장애인의 휴식과 원활한 사회적응을 지원하고 있다.

실내체육 슐런을 즐기고 있는 주민들
 

농아인쉼터는 오는 12월까지 실내체육 슐런수어정보 통() 중도 청각장애 성인을 위한 수어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먼저, 실내체육 슐런프로그램을 통해 매주 1회 슐런의 기본지식과 경기방법을 교육하고 실제 경기를 해봄으로써 장애인들의 건강증진과 사회성 증진을 도모한다.

 

또한, 디지털 격차해소를 위해 수어정보 통()’을 운영, ‘키오스크 교육수어랑 명소찾기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키오스크 교육은 디지털에 어려움을 겪는 농아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병원, 관공서 등 실제 키오스크를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 활동을 실시한다.

 

수어랑 명소찾기는 청각·언어장애인에게 관악구 명소를 영상으로 제작해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명소에 방문하여 인증샷을 제출한 참여자에게 기념품을 제공, 청각·언어장애인들의 건강한 관광활동 등을 장려한다.

 
농아인쉼터 프로그램 팔팔한 청춘 사진관에 참여한 어르신들
 

수어교육은 수어 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관내 청각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매주 2회 실시해, 장애인들의 소통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해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프로그램관련 자세한사항은관악구수어통역센터(전화 02-865-4466, 영상전화 070-7947-0230)로 문의하면 된다.

 

구는 이번 농아인쉼터 프로그램으로 의사소통, 사회활동 등에 어려움을 겪는 농아인들이 동료들과 교류하며 고립감을 해소하고 사회적응력을 향상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농아인쉼터를 통해 청각언어장애인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겠다라며 청각언어장애인과 가족의 행복한 삶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윤석훈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OBS라디오 with 관악FM
관악뿌리재단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